표제지
목차
프롤로그 :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이야기 속으로 6
기억의 편린을 모으다 7
조화로운 성장을 이끌어 내려 애를 쓴 몇 년간의 "혼(魂)이 담긴 여정" 7
아이 스스로 설 수 있는 "힘"을 조금씩 길러주는 것 8
"선생님, 놀지만 말고, 이제 공부해요."라는 말이 나오기도……. 9
'너희가 있어 우리가 있음'을 결코 잊지 않으리 11
첫째마당 : 학교 이야기 14
학교 이야기를 열며 15
수치가 말해 주는 것, 말해 주지 않는 것 15
변화의 과정은 학교마다 서로 닮은 듯 달랐다. 17
하나, 찾아가고 찾아오는 배움의 길 21
섬 아닌 섬, 가덕도 21
아이들 마음의 외딴 방 24
찾아가고 찾아오는 배움의 길 26
혼자서는 굴릴 수 없는 바퀴 29
가볍게, 그러나 내실 있게 31
시간의 흐름을 견뎌내는 변화 33
둘, 교사의 화합에 '끝'이란 없다 37
공항과 이웃한 동네 37
3학년이 1학년 같은 학교 39
교실 안 문제를 교실 밖으로 41
교사도 경험으로 배운다 43
학습만으로는 부족하다 44
교사의 화합에는 '끝'이란 없다 47
셋, 문화를 공유하는 학교 공동체 51
증평 아이들이 오지 않던 증평 학교 51
변화에는 계기가 필요하다 53
비선호 학교에서 선호 학교로 돌아서기 55
문화가 있는 학교라는 공동체 57
결실은 새로운 과제다 60
둘째마당 : 교사 이야기 62
교사 이야기를 열며 :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는 이야기 보따리다. 63
하나, 학력 향상을 향한 꿈 그리고 여정 / 박종렬 67
시작은 이렇게 67
2012년 3월 그리고 6월 26일 68
무엇부터 어떻게 71
다시 시작이다 72
첫해, 좌충우돌 실행기 73
다음 해, 동기 향상 그리고 방향 77
다시 돌아보면 84
아직도 진행 중 85
할 수 있는 것을 실천하라 87
둘, 북 치고 장구 치는 데에도 이유가 있구나! / 정진희 91
공부 못하는 건 죄? 91
공부 못하는 학교를 넘어 벤치마킹 우수 학교로 98
학력 향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 101
학습 보조 인턴교사의 도움 102
방학 특별 프로그램 운영 107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의 다양화 109
학부모 교육·교사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 운영 111
내가 만난 소중한 아이 114
지금도 달리고 있는 학교 115
셋, 공부가 느려도 행복한 구로중 아이비반 / 이혜경 119
아이비반을 개설하다 119
어려운 과제들 121
공감대 넓히기 124
상을 처음 받아 보는 아이들 125
진단에서 처방까지 일관된 지도 125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창의·인성 프로그램 126
진로를 모색하다 - 파티시에와 우주인이 되어 보자 128
함께하는 다중 지원 129
긍정적 요인 적극 수용하기 130
부정적 요인 극복하기 131
어떤 변화가 가능했는가 132
구로중의 도전은 계속된다 134
넷, 아이들을 꿈꾸게 하자! / 홍예경 139
어떻게 시작하였는가 139
손을 내민 건 선생님들 141
도망가는 아이들 142
왜 나만 토요일에 143
교감선생님, 우리 교감선생님 143
성적 향상? 144
신입생 입학 성적이 달라지다 145
꿈누리 교실 운영 145
회복적 생활지도의 힘 148
자신만의 꿈에 텃밭을 가꾸게 된 아이 148
여전히 남아있는 과제 153
아이들 스스로 꿈을 꾸게 해야 154
셋째마당 : 장학사/컨설턴트 이야기 156
장학사/컨설턴트 이야기를 열며 : '우수'를 지향하는 정책과 달라야... 157
하나,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운영 결과 소고 / 오은주 161
돌아보며 161
연수는 매우 유효적절하였다 162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 계획을 수립하다 163
기초·기본 교육 시스템을 일반화하다 164
현장 점검 및 컨설팅으로 교육 시스템이 견고해지다 166
결과 분석과 피드백을 도약의 출발점으로 삼다 167
지속적인 지원이 학교 교육력을 높인다 168
교육청의 역할 169
장학사의 역할 171
현장 점검 및 컨설팅 172
분석과 피드백이 성공의 요인이다 174
관심으로 학생을 이해하고, 헌신으로 학생을 바꾸다 175
지도교사의 눈물 176
교육은 장기 프로젝트다 178
교육 전문성 제고가 필요하다 179
마무리하며 181
둘, 모다들엉 기초학력 향상 365일 / 강경숙 185
들어가기 185
한 해 계획을 수립하다 186
학교 선정, 불명예일까 기회일까 188
계획을 알리고 홍보하다 189
기초·교과 학습 부진 학생 실태 파악 189
지원에도 맞춤이 필요하다 190
자율 학교 vs. 시범 학교 192
지원의 다각화를 꾀하다 193
학력향상 컨설팅단 운영 196
여름방학, 틈새를 활용하다 197
사업에 매듭을 짓다 200
종료와 성과 201
셋, 아듀, 창의경영학교! 웰컴, 두드림학교! / 라재주 205
도교육청 발령 205
경북의 기초학력 207
국가수준 학업수준평가 전수 시행과 거부 208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경계선상학교 210
천가초 김해청 교장 선생님 212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컨설팅 214
경계선상학교, 기초튼튼 행복학교, 기초학력 오름학교 217
성과 평가 218
학력향상형 연구 학교 운영 220
국외 연수의 기회 222
성공 요인, 저해 요인 225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에서 다중 지원 두드림학교로 227
넷, 학력향상형 창의경학교가 남긴 것에 대한 기억들 / 박성규 231
무관심 231
무지 232
관심 234
문턱까지 갔다가 235
생각의 변화 235
컨설팅단이 먼저? 평가단이 먼저? 236
최초의 컨설팅 활동 : 꿀벌의 역할 237
우수한 학교들 238
기초학력 부족 학생들을 위한 운동부 중심의 특별 학급 운영 239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멘토-멘티제 240
관리자와 담당교사의 소통 241
욕심이 많은 학교 242
특별한 동아리가 있는 학교 243
실패한 학교들 244
부적응 학생들 244
교사 및 관리자의 관심 부족 245
기초학력 미달률과 학력 향상도의 의미 246
조그마한 시골 고등학교에서 248
뇌체조 - 산수유길 걷기 248
교사동아리 - ○○러너스 251
학생자치회 활성화 252
소외계층을 위한 국가의 교육 책임 253
마치며 254
다섯,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컨설팅 활동을 돌아보며 / 김일혁 259
부담스러운 마음으로 시작하다 259
컨설턴트도 힘들지만 학교와 선생님들은 더 힘들다 261
잘하는 학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263
변화에는 시간, 노력이 필요하다 265
선생님의 마음은 266
학생들의 생각은 267
내가 선택하지도 않았는데 271
저는 꿈이 없어요 272
성과가 좋은 학생, 부족한 학생 273
신기한 경험 276
보충 수업에 참가하지 않는 학생들 이야기 277
보충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 이야기 278
교사들 이야기 279
컨설팅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279
약간의 요령 281
넷째마당 : 연구자 이야기 284
연구자 이야기를 열며 ; "끝나지 않은 이야기"가 이미 시작되었다. 285
하나, 학습 부진 학생 지도·지원의 대인적 방향 탐색 / 이화진 289
들어가며 289
주요 개념·관점·접근의 재고찰 및 대안적 방향 탐색 292
정책적 시사점 307
나가기 319
참고문헌 320
둘,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및 운영 개관 / 이화진 ; 오상철 ; 김태은 ; 노원경 325
사업 목적 325
사업 선정 방식 및 기준 327
사업 학교 현황 328
주요 사업 내용 332
예산 편성·운영 338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지원 내용 342
참고문헌 346
셋, 학력향상 중점학교 우수 사례 모음 / 이화진 349
절규와 도전, 그리고 희망 349
첫 반응 : "자존심 상하는 건 순간 ∼ 위기가 기회다!!" 350
준비 및 추진 체제 정비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353
프로그램 운영 : "'모다들엉'을 위한 '너우렁-나우렁-다우렁'" 356
성과 : "휴∼ 이제 뭐가 좀 보이네!!" 365
넷,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중앙컨설팅단 운영 / 오상철 371
들어가며 371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중앙컨설팅의 원리와 기본 방향 373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의 중앙컨설팅 운영 실태 379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중앙컨설팅 운영 성과 405
기초학력향상 컨설팅 운영 시사점 410
나오며 416
참고문헌 420
다섯, "꾸꾸" 사이트와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 노원경 423
기초학력 지원 사이트 423
"꾸꾸(ku-cu)" 사이트 주요 기능 안내 424
초등교육 자료 425
중등교육 자료 427
주제별 자료 429
교원 전문성 메뉴 432
창의·인성 학습 자료 434
검사 도구 434
맞춤형 학력 향상 워크북 435
평가 문항 관리 시스템 437
기초학력 향상 지도·지원 자료 438
여섯,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6년간의 성과 / 김태은 441
운영 현황 441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의 연도별 운영 현황 및 분포 444
연도별 기초학력미달률의 변화 448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의 특성 및 사업 운영 성과 452
에필로그 :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이야기를 맺으며 478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를 넘어 두드림학교로 / 이화진 479
벌써 7년 479
무형의 변화 480
뒤처지는 아이가 있기 마련이다 vs. 안 되는 아이는 없다 482
사후 약방문 vs. 사전 예방 483
나머지 공부 vs. 수업 중 지도 484
일률적 보정 지도 vs. 개별화 보정지도 485
공부만 지도 vs. 공부도 지도 486
담임/교과교사의 책임 vs. 학교구성원의 협력 487
학교 홀로 vs. 가정, 지역사회와 협력 488
독립적 운영 vs. 유관 정책과의 연계 489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에서 두드림학교로 490
판권기 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