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강의 1. 성교육 교수ㆍ학습지도안 작성법 3
Ⅰ. 시작하면서 4
Ⅱ. 교수ㆍ학습이란? 5
1. 수업 관련 용어 5
2. 수업설계 5
3. 교수ㆍ학습안 5
Ⅲ. 수업 전략 수립 방법 6
1. 수업 전략 6
2. 수업 전략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요인 6
Ⅳ. 학습 집단의 조직 9
1. 학습 집단의 종류 9
2. 집단에 따른 학습활동 안내 9
Ⅴ. 교수 발문 13
1. 발문의 일반적인 원리 13
2. 발문의 유형 13
3. 수업과정에 따른 교수ㆍ학습 활동과 발문 유형 13
4. 사고력 향상을 위한 발문기법 15
Ⅵ. 성교육 수업에 필요한 학습 모형 16
1. 논쟁수업모형 16
2. 문제해결모형 17
3. 역할놀이 모형 17
Ⅶ. 초등학교 성교육 표준안 내용 19
1. 초등학교 성교육 목표 19
2. 국가수준 성교육 표준안(학년별 15차시 추출하여 실시) 20
3. 지도상의 유의점 23
4. 성교육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시 25
Ⅷ. 맺으며 30
참고문헌 30
강의 2. 양성평등교육 강의안의 실제 32
워크숍 1. 아동청소년 성교육, 성폭력예방교육과 성인지적 관점 35
성교육, 성폭력예방교육의 목표 36
성폭력과 성인지적 관점 37
정조의 죄? 성적자기결정권! 39
피해자유발론을 넘어서 41
성폭력예방교육은 아동만? 42
안돼요? 싫어요? 43
대처교육이 아니라 예방교육 45
아이들에게도 피해자유발론? 46
성은 이상한 것? 감추고 싶은 것? 47
긍정과 존중을 배우는 성평등교육 49
분임토의 50
[참고자료] 성교육 - 순결교육이 아닌 성적자기결정권 교육으로 53
강의 3. 폭력예방교육 관련 법령의 이해 70
Ⅰ. 인권과 폭력 71
Ⅱ. 유형별 폭력 71
1. 성폭력 71
2. 가정폭력 71
3. 성매매 71
4. 학교폭력 71
5. 아동학대 71
Ⅲ. 폭력예방 정책 방향 71
1. 피해자보호 71
2. 가해자처벌 71
3. 재범방지 및 관리 71
Ⅳ. 폭력예방교육 관련 법령 72
1. 성폭력 72
2. 성희롱 74
3. 가정폭력 77
4. 성매매 78
5. 학교폭력 79
6. 아동학대 80
워크숍 2. Flipped Learning의 이론과 실제 81
Ⅰ. Flipped Learning의 개념 82
Ⅱ. Flipped Learning 수업구조와 교수설계 과정 83
Ⅲ. Flipped Learning을 위한 수업설계 84
Ⅳ. Flipped Learning의 운영 전략 86
Ⅴ. Flipped Learning의 교수설계 실습 88
1. 분석 88
2. 설계 93
[참고자료] 양성평등기본법 시행에 따른 준비와 부산의 과제 100
Ⅰ. 양성평등기본법 시행의 의미 101
Ⅱ. 법 개정 전후 정책추진 방향의 변화 102
1. 총칙의 기본방향 102
2. 정책 추진 체계 102
3. 정책수단 103
4. 기금 105
5. 기관, 시설, 단체 지원 105
Ⅲ. 법 시행에 따른 부산지역의 대응과 과제 106
판권기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