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Ⅰ. 연구의 개요 6
Ⅱ. 목표관리제와 운영평가 방향 8
1. 목표관리제 8
목표관리제(Management By Objectives : 이하 MBO)의 개념 8
목표관리제(MBO)의 중요성 8
목표관리(MBO)를 위한 관리체계 9
효과적인 목표관리제(MBO) 방안 10
2. 경기도 의료원 경영 운영실적 평가방법 10
진단 전담반 구성 10
전담반의 주요 업무 및 일정 10
경영진단 방법 11
3. 경기도 의료원 목표관리제 운영실적 평가 기준 11
경기도 의료원 목표관리 평가 기준 11
병원별 목표관리제 운영 평가 항목 12
병원별 경영개선목표 달성 실적 평가 적용방법 13
Ⅲ. 경기도의료원 병원별 목표관리제 평가결과 15
1. 수원병원 목표관리제 운영 평가결과 15
1) 경영개선 목표 15
2) 수익증진 이행과제 23
3) 비용절감 이행과제 26
4) 고객지향 이행과제 29
2. 의정부병원 목표관리제 운영 평가 결과 32
1) 경영개선 목표 32
2) 수익증진 이행과제 38
3) 비용절감 이행과제 40
4) 고객지향 이행과제 42
3. 파주병원 목표관리제 운영 평가결과 44
1) 경영개선 목표 44
2) 수익증진 이행과제 50
3) 비용절감 이행과제 55
4) 고객지향 이행과제 58
4. 이천병원 목표관리제 운영 평가결과 60
1) 경영개선 목표 60
2) 수익증진 이행과제 68
3) 비용절감 이행과제 74
4) 고객지향 이행과제 76
5. 안성병원 목표관리제 운영 평가결과 79
1) 경영개선 목표 79
2) 수익증진 이행과제 86
3) 비용절감 이행과제 93
4) 고객지향 이행과제 95
6. 포천병원 목표관리제 운영 평가결과 97
1) 경영개선 목표 97
2) 수익증진 이행과제 102
3) 비용절감 이행과제 105
4) 고객지향 이행과제 109
Ⅳ. 결론 및 정책제안 112
평가결과 112
경영개선 평가결과 112
수익증진 이행과제 평가결과 113
비용절감 이행과제 평가결과 115
고객지향 이행과제 평가결과 116
정책제언 116
병원 4대 경영개선을 위한 세부실행 목표의 설정시 합리성과 타당성 재검토 116
목표설정의 정당성 확보 방법 117
진료과와 의사의 성과관리 강화 117
참고문헌 119
판권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