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1. 연구의 범위 20
2. 연구의 방법 21
제2장 철도역사 설치기준 검토 24
제1절 국외기준 검토 26
1. London Station Planning Standards and Guidelines(SPSG) 26
제2절 국내기준 검토 36
1. 철도역사 설치 규정 및 기준 36
2. 시설별 배치 및 설계기준 37
제3절 국내외 기준 검토를 통한 시사점 53
제3장 철도역사 현황조사 및 분석 56
제1절 현황조사 방법 및 내용 58
제2절 분석결과 65
1. 시설 측면에서의 출입구 특성 65
2. 이용인원 측면에서의 출입구 특성 83
제4장 철도역사 적정성 평가모델 및 결과 88
제1절 철도 및 타교통분야 서비스평가 90
1. 국내 서비스 품질평가 90
2. 해외 철도 서비스 품질평가 99
제2절 철도역사 적정성 평가모델 및 결과 103
1. 안전성 103
2. 이동편의성 108
3. 접근성 115
4. 혼잡도 125
제5장 철도역사 보완 비용부담 방안 142
제1절 기존 비용부담 방안 144
제2절 비용부담 방안 제시 152
제6장 철도역사 보완 타당성 분석방법 156
제1절 필요성 및 목적 158
제2절 기술적 타당성 분석 160
1. 기술적 분석의 기본방향 160
2. 출입구 적용형식 검토 161
3. 기술적 타당성 분석 사례 162
제3절 비용 추정 167
1. 비용항목 설정 167
2. 사업비 추정 167
3. 운영비 추정 169
제4절 교통수요 추정 170
1. 추정방법 170
2. 교통수요 추정 사례 171
제5절 편익 추정 180
1. 편익항목 설정 180
2. 편익산정 방법 182
3. 편익 추정 사례 185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88
제1절 결론 및 정책 활용방안 190
1. 연구결론 190
2. 정책 활용방안 및 정책 제언 194
제2절 향후 연구과제 200
참고문헌 202
부록 204
부록 I. 대중교통카드자료 및 오류검지 206
부록 II. 역사시설조사 및 평가결과 212
부록 III. 대합실 혼잡도 분석 224
부록 IV. 역사개선방안 227
〈표 1-1〉 연구의 수행방법 22
〈표 2-1〉 이용인원 밀도에 따른 서비스 수준 27
〈표 2-2〉 이용수요 집중률 27
〈표 2-3〉 최소 Run-off 길이(단방향) 28
〈표 2-4〉 최소 Run-off 길이(양방향) 28
〈표 2-5〉 최소 Run-off 길이 산정을 위한 이용수요 기준 30
〈표 2-6〉 역사 카테고리별 티켓 발매 특성 32
〈표 2-7〉 시설 계획 및 서비스 수준 기준 35
〈표 2-8〉 국내 철도역사 설치에 관한 규정 및 기준 36
〈표 2-9〉 승강장의 종류 37
〈표 2-10〉 대기공간 서비스 수준 51
〈표 2-11〉 보행로 서비스 수준 51
〈표 2-12〉 계단 서비스 수준 51
〈표 2-13〉 복합환승센터 설계 및 배치기준의 시설별 서비스 수준 기준 54
〈표 3-1〉 환승유무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66
〈표 3-2〉 비환승역의 역사형태 구분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68
〈표 3-3〉 환승역의 역사형태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0
〈표 3-4〉 비환승역의 지상부 역사 입지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3
〈표 3-5〉 비환승역의 지하부역 역사입지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5
〈표 3-6〉 환승역의 지상부역사 입지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6
〈표 3-7〉 환승역의 지하부 역사 입지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8
〈표 3-8〉 시설 측면에서의 출입구 수 현황 80
〈표 3-9〉 대상역의 평균 출입구 수 현황 82
〈표 3-10〉 노선별 평균 이용인원 수 84
〈표 4-1〉 철도서비스 품질평가의 주요 변동사항 91
〈표 4-2〉 철도서비스 품질평가의 평가항목에 대한 지표산정방법의 변화 92
〈표 4-3〉 ACI ASQ 주요 설문 내용 94
〈표 4-4〉 항공운송서비스 평가항목 세부지표 96
〈표 4-5〉 공항서비스 평가항목별 세부지표 97
〈표 4-6〉 공항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평가 세부기준 98
〈표 4-7〉 영국 철도시설관리사의 서비스 평가기준 및 평가항목 100
〈표 4-8〉 스웨덴 철도 서비스 평가 항목 및 방법 101
〈표 4-9〉 독일 철도 평가지표(예 : Hannover 지역) 102
〈표 4-10〉 SSM 지표 등급 104
〈표 4-11〉 건축물 안전관리 점검방법 및 시기 105
〈표 4-12〉 시설물 안전등급 분류 106
〈표 4-13〉 철도역 안전관리 점검결과에 따른 노선별 철도역사 등급 현황 107
〈표 4-14〉 철도서비스품질평가에서 시설편리성에 대한 세부평가요소 109
〈표 4-15〉 내부 또는 외부 이동편의성 서비스 수준별 평가기준 110
〈표 4-16〉 역사 내부와 외부에 대한 이동편의성 평가결과 112
〈표 4-17〉 역사 내부 또는 외부 이동편의성 서비스 수준 D 등급과 E 등급인 역사 112
〈표 4-18〉 노선별 내부 및 외부 이동편의성 서비스 수준 평가 결과 113
〈표 4-19〉 역사 내부와 외부 이동편의성 서비스 수준 비교 분석 114
〈표 4-20〉 역사 접근성 서비스 수준 판단기준 및 평가결과 124
〈표 4-21〉 지하철 혼잡도 기준(서울메트로) 127
〈표 4-22〉 서울메트로 교통량 조사에 사용되는 자료 129
〈표 4-23〉 열차혼잡도 추정을 위한 교통량 조사 자료(서울도시철도공사) 129
〈표 4-24〉 계단 서비스 수준 134
〈표 4-25〉 외부출입구 혼잡도 서비스 수준 평가 기준 136
〈표 4-26〉 요일별 서비스 수준 현황 140
〈표 4-27〉 분석대상역들에 대한 외부출입구 혼잡도 평가결과 141
〈표 5-1〉 부담금 규모 146
〈표 5-2〉 부처별 부담금 징수금액 및 부담금 개수 147
〈표 5-3〉 원인자 수익자 원칙에 따른 비용부담방안 154
〈표 6-1〉 출입구 설치 사업비 함옥 및 세부내용 167
〈표 6-2〉 출입구 설치 사업비 추정 형식 예시 168
〈표 6-3〉 출입구 설치 운영비 항목 및 세부내용 169
〈표 6-4〉 조사개요 173
〈표 6-5〉 출입구별 이용량 조사결과 173
〈표 6-6〉 소사정거장 버스환승비율 조사결과 174
〈표 6-7〉 소사정거장 주변 권역별 인구수 및 종사자수 비율 175
〈표 6-8〉 소사정거장 장래 수송수요 예측결과 176
〈표 6-9〉 신설 및 추가 출입구 미설치 시 ①번 출입구 이용수요 예측결과 177
〈표 6-10〉 신설 및 추가 출입구 미설치 시 ②번 출입구 이용수요 예측결과 177
〈표 6-11〉 신설 및 추가 출입구 미설치 시 ③번 출입구 이용수요 예측결과 177
〈표 6-12〉 신설 및 추가 출입구 설치 시 ①번 출입구 수송수요 변화 178
〈표 6-13〉 신설 및 추가 출입구 설치 시 ②번 출입구 수송수요 변화 178
〈표 6-14〉 신설 및 추가 출입구 설치 시 ③번 출입구 수송수요 변화 179
〈표 6-15〉 소사정거장 출입구별 이용수요 산정결과 179
〈표 6-16〉 철도부문 편익 항목 180
〈표 6-17〉 수도권 철도 1 인당 시간가치 183
〈표 6-18〉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 184
〈표 6-19〉 도로횡단 교통사고(차대사람) 발생비율 원단위 산정결과 184
〈표 6-20〉 기존 1 번 출입구 이용객의 보행 이동시간 절감 185
〈표 6-21〉 기존 2 번 출입구 이용객의 보행 이동시간 절감 186
〈표 6-22〉 기존 3 번 출입구 이용객의 보행 이동시간 절감 187
〈표 6-23〉 소사정거장 추가 출입구 설치에 따른 편익산정 결과 187
〈표 7-1〉 분석대상역들에 대한 외부출입구 혼잡도 평가결과 비교 198
〈표 I-1〉 대중교통카드자료로부터 추출된 개별 승객 OD 자료(예시) 207
〈표 I-2〉 Data Cleaning 에 따른 Data 유효율 211
〈표 III-1〉 보행로 서비스 수준 225
〈표 IV-1〉 외대앞역 출입구별 연계교통 현황 227
〈표 IV-2〉 외대앞역 주변 도보 접근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29
〈표 IV-3〉 외대앞역 주변 버스정류장에서의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29
〈표 IV-4〉 외대앞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30
〈표 IV-5〉 성균관대역 출입구별 연계교통 현황 235
〈표 IV-6〉 성균관대역 주변 도보 접근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37
〈표 IV-7〉 성균관대역 주변 버스정류장에서의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37
〈표 IV-8〉 성균관대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38
〈표 IV-9〉 성균관대역 복합역사 사업개요 240
〈표 IV-10〉 두정역 출입구별 연계교통 현황 241
〈표 IV-11〉 두정역 주변 대학교 셔틀버스 운행현황 241
〈표 IV-12〉 두정역 주변 도보 접근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43
〈표 IV-13〉 두정역 주변 버스정류장에서의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43
〈표 IV-14〉 두정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44
〈표 IV-15〉 명학역 출입구별 연계교통 현황 250
〈표 IV-16〉 명학역 주변 도보 접근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52
〈표 IV-17〉 명학역 주변 버스정류장에서의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52
〈표 IV-18〉 명학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53
〈표 IV-19〉 구일역 출입구별 연계교통 현황 256
〈표 IV-20〉 구일역 주변 도보 접근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58
〈표 IV-21〉 구일역 주변 버스정류장에서의 이용 출입구 및 평균 접근시간 258
〈표 IV-22〉 구일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59
[그림 1-1] 공간적 범위 21
[그림 2-1] 서비스 수준별 이용인원 밀도 상태 27
[그림 2-2] Run-off space 개념 29
[그림 2-3] 최소 Run-off 길이 기준 29
[그림 2-4] Headroom 설치 높이제한 30
[그림 2-5] Concourse 형식별 layout 31
[그림 2-6] 높이차에 따른 시설물 설치도 33
[그림 2-7] 서비스 수준 기준(평상시) 35
[그림 2-8] 철도역사 시설 구분 36
[그림 2-9] 상대식 승강장 개요도 37
[그림 2-10] 섬식 승강장 개요도 37
[그림 2-11] 승강장에서 간격 39
[그림 2-12] 계단의 전면 최소 여유 공간 43
[그림 2-13] 계단과 계단을 병렬로 연결하는 경우 44
[그림 2-14] 에스컬레이터(E/S) 및 무빙워크(M/V) 의 전면 최소 여유 공간 47
[그림 2-15] E/S 와 E/S 를 병렬로 연결하기 위한 전면 최소 여유 공간 47
[그림 3-1] 철도역 출입구 특성 분석을 위한 개요도 59
[그림 3-2] 환승역 예시 60
[그림 3-3] 지상역사 개념도 61
[그림 3-4] 선상역사 개념도 61
[그림 3-5] 선하역사 개념도 62
[그림 3-6] 지하역사 개념도 63
[그림 3-7] 역사입지 예시 63
[그림 3-8] 환승유무에 따른 출입구 수 분포 65
[그림 3-9] 환승유무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66
[그림 3-10] 비환승역 지상부와 지하부 역사 분포도 68
[그림 3-11] 비환승역 지상부와 지하부 역사 출입구 수 현황 69
[그림 3-12] 환승역 지상부와 지하부 역사 분포 71
[그림 3-13] 환승역의 지상부 및 지하부 역사에 대한 출입구 수 현황 71
[그림 3-14] 비환승역의 지상부 역사 중 미드블록과 교차로에 입지한 역 분포도 73
[그림 3-15] 비환승역의 지상부 역사 입지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4
[그림 3-16] 비환승역의 지하부 역사 중 미드블록과 교차로에 입지한 역 분포도 75
[그림 3-17] 비환승역의 지하부역 역사입지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5
[그림 3-18] 환승역의 지상부 역사 중 미드블록과 교차로에 입지한 역 분포도 77
[그림 3-19] 환승역의 지상부역사 입지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7
[그림 3-20] 환승역의 지하부 역사 중 미드블록과 교차로에 입지한 역 분포도 79
[그림 3-21] 환승역의 지하부 역사 입지에 따른 출입구 수 현황 79
[그림 3-22] 노선별 역별 평일 평균 이용 인원수(비환승역) 84
[그림 3-23] 출입구별 평일 평균 이용인원 수(비환승역) 85
[그림 3-24] 비환승역의 출입구 수와 이용인원의 관계 86
[그림 4-1] 역별 내부와 외부 이동편의성 서비스 수준 비교 114
[그림 4-2] 네이버 지도 도보 길찾기 서비스화면 (삼덕공원→안양역) 116
[그림 4-3] (좌) 일반적으로 지도에서 표시되는 외대앞역 중심지점(우) 웹크롤링에서 외대앞역 주소입력 시... 117
[그림 4-4] 웹크롤링으로 수집된 46,200 개 지점에 대한 접근시간 누적확률분포함수(CDF) 118
[그림 4-5] 역별 접근시간 자료 유효율 119
[그림 4-6] 역별 권역별 자료유효율 120
[그림 4-7] 역별 권역별 평균접근시간 121
[그림 4-8] 전체 권역 간 평균 접근시간 차이 123
[그림 4-9] 역별 권역 간 평균 접근시간 분포 124
[그림 4-10] 지하철 역사 및 차량 혼잡 발생 지점 126
[그림 4-11] 도시철도 혼잡 발생 지점 127
[그림 4-12] 지하철 혼잡도 기준(서울메트로) 128
[그림 4-13] 서울도시철도 교통량 조사 과정 130
[그림 4-14] 반복혼잡 예시 : 양재역 2013 년 5 월 주중 일별 시간당 이용객 패턴 131
[그림 4-15] 비반복혼잡 예시 : 학여울역 2013 년 5 월 주중 일별 시간당 이용객 패턴 131
[그림 4-16] 승하차에 대한 시간대별 오전혼잡과 오후혼잡 : 안산선... 132
[그림 4-17] 승차기준 주중혼잡과 주말 혼잡 비교(5분 단위 승차인원 기준) 132
[그림 4-18] 시간대별 분당 이용객수 분포(두정역, 2014년4월2일) 136
[그림 4-19] 역별 1 시간 첨두시간 분포(2014년4월2일) 138
[그림 4-20] 역별 외부출입구 일일 첨두 흐름계수(2014년4월2일자료) 139
[그림 4-21] 평일 각 요일별 역별 외부출입구 일일 첨두 흐름계수 140
[그림 6-1] 철도역 출입구 추가설치 타당성 평가 절차 159
[그림 6-2] 기술적 타당성 분석흐름도 160
[그림 6-3] 출입구 적용 형식 161
[그림 6-4] 에스컬레이터 적용 형식 161
[그림 6-5] 소사정거장 출입구 현황 및 계획 163
[그림 6-6] 추가 출입구(검토 1안) 평면 및 종단면도 164
[그림 6-7] 추가 출입구(검토 2안) 평면 및 종단면도 165
[그림 6-8] 추가 출입구(검토 3안) 평면 및 종단면도 166
[그림 6-9] 출입구 설치비용의 구성 167
[그림 6-10] 철도역사 이용객의 일반적 통행패턴 170
[그림 6-11] 추가 출입구 이용수요 추정과정 171
[그림 6-12] 소사정거장 출입구 접근동선 및 권역구분 172
[그림 6-13] 소사정거장 출입구별 이용수요 추정과정 172
[그림 6-14] 소사정거장 출입구별 인접 버스정류장 현황 174
[그림 6-15] 소사정거장 주변 권역별 인구수 및 종사자수 비율 175
[그림 6-16] 기존 1 번 출입구 이용객의 보행동선 변화 185
[그림 6-17] 기존 2 번 출입구 이용객의 보행동선 변화 186
[그림 6-18] 기존 3 번 출입구 이용객의 보행동선 변화 187
[그림 7-1] 실제분당이용객 수(real) 와 평균분당이용객 수(기준) 비교 196
[그림 7-2] 2014 년 4 월 2 일 두정역 분당 진입과 진출 인원수 197
[그림 7-3] 시간당 교통량의 AADT 에 대한 백분율 199
[그림 I-1] 총 승차역 AFC 에서 제로 셀 갖는 통행 중 역별 차지하는 비율 208
[그림 I-2] 통행시간에 대한 누적확률분포도 209
[그림 I-3] 동일한 승하차역을 가진 통행에 대한 통행시간 누적확률 분포 210
[그림 I-4] AFC OD 자료 오류 검지 절차 211
[그림 III-1] 외대앞역 역사 대합실 도면 226
[그림 III-2] 외대앞역 (좌) 대합실 내 시간별 승객수 (우) 대합실 내 시간별 밀도 226
[그림 IV-1] 외대앞역 주변 버스정류장 현황 227
[그림 IV-2] 외대앞역 주변 주요시설 현황 228
[그림 IV-3] 외대앞역 주변 버스정류장 접근동선 229
[그림 IV-4] 외대앞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31
[그림 IV-5] 외대앞역 내부계단 승강설비 현황 232
[그림 IV-6] 외대앞역 내부계단 교통약자 불편사항 232
[그림 IV-7] 외대앞역 의정부방면 내부계단 에스컬레이터 설치방안 233
[그림 IV-8] 외대앞역 인천방면 내부계단 에스컬레이터 설치방안 233
[그림 IV-9] 외대앞역 승강장 엘리베이터 설치방안 234
[그림 IV-10] 성균관대역 주변 버스정류장 현황 235
[그림 IV-11] 성균관대역 주변 주요시설 현황 236
[그림 IV-12] 성균관대역 주변 버스정류장 접근동선 237
[그림 IV-13] 성균관대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39
[그림 IV-14] 성균관대역 복합역사 조감도 240
[그림 IV-15] 두정역 주변 버스정류장 및 셔틀버스 운영현황 241
[그림 IV-16] 두정역 주변 주요시설 현황 242
[그림 IV-17] 두정역 주변 대학교 위치 현황 242
[그림 IV-18] 두정역 주변 버스정류장 접근동선 243
[그림 IV-19] 두정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45
[그림 IV-20] 두정역 북부권 현황 246
[그림 IV-21] 두정로 횡단보도 대기공간 협소 247
[그림 IV-22] 셔틀버스 이용학생 대기행렬 247
[그림 IV-23] 두정역 개선방안 248
[그림 IV-24] 셔틀버스 설치 시 두정역 3길 차로조정방안 249
[그림 IV-25] 명학역 주변 버스정류장 현황 250
[그림 IV-26] 명학역 주변 주요시설 현황 251
[그림 IV-27] 명학역 주변 버스정류장 접근동선 252
[그림 IV-28] 명학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53
[그림 IV-29] 명학역 남부권역 접근동선 254
[그림 IV-30] 명학역 남부권역 2번 출입구 이용동선 255
[그림 IV-31] 명학역 개선방안 255
[그림 IV-32] 구일역 주변 버스정류장 현황 256
[그림 IV-33] 구일역 주변 주요시설 현황 257
[그림 IV-34] 구일역 주변 버스정류장 접근동선 258
[그림 IV-35] 구일역 주변 인구수, 종사자수 및 수송인원 추이 259
[그림 IV-36] 구일역 서측 출입구 공사현장 사진 260
[그림 IV-37] 구일역 서측 출입구 조감도 260
[그림 IV-38] 홈타운 아파트에서 독산역 접근동선 261
[그림 IV-39] 주민 요청사항 262
[그림 IV-40] 홈타운과 하이트빌 아파트 연결통로 설치방안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