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강현수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왜 지금 지방정부에서 시민참여 민주주의인가? 12
1. 연구배경과 목적 12
2. 연구범위와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좋은 민주주의와 좋은 시민(Good Citizen) 14
1. 민주주의의 유형과 좋은 민주주의 14
1) 민주주의의 다양한 유형 14
2) 대의민주주의의 한계와 대안 20
3) 좋은 민주주의란 31
2. 좋은 시민이란 무엇인가? 33
1) 좋은 시민의 철학적 뿌리 34
2) 후기산업화 시대 좋은 시민은 누구인가? 36
3) 좋은 시민과 지방정부의 역할 44
4) 토론과 참여 마당으로서 민주주의 패스포트의 중요성 48
제3장 민주주의 패스포트의 개념과 사례분석 52
1. 민주주의 패스포트 개념과 활용 가능성 52
1) 민주주의 패스포트 개념 52
2) 민주주의 패스포트의 활용 가능성 52
2. 민주주의 패스포트 사례수집 및 분석 54
1) 스웨덴: 팔룬시 54
2) 호주: 빅토리아주 56
3) 한국: 선거와 민주주의 패스포트 2010 63
제4장 민주시민교육과 민주주의 패스포트 활용방안 65
1.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진단 65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65
2) 민주시민교육의 추진체계: 충남 66
2. 민주주의 패스포트의 활용방안 71
1) 민주주의 패스포트 정책사업 의미 71
2) 정책사업의 고려요인과 운용(협업) 72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7
부록 82
1. 충청남도 민주주의 패스포트(案) 82
2. 스웨덴 팔룬시 민주주의 패스포트(Demokratipasset) 94
3. 한국신문협회: 선거와 민주주의 패스포트 2010 110
판권기 137
〈표 2-1〉 레이파트의 다수제-합의제 민주주의 모형과 다른 이론들과의 연관성 19
〈표 2-2〉 다수제- 합의제 민주주의 모형과 심의민주주의 29
〈표 2-3〉 산업화와 후기산업화의 차이 37
〈표 2-4〉 시민성의 변화 배경과 정치적 결과 39
〈표 2-5〉 도전적인 정치집단에 대한 관용 42
〈표 2-6〉 두 그룹의 요인분석 43
〈표 2-7〉 좋은 시민의 자질에 대한 응답률 46
〈표 2-8〉 좋은 시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46
〈표 2-9〉 좋은 시민성 형성에 미친 영향력 47
〈표 2-10〉 대학 강좌(curriculum)가 정치사회적 참여에 미치는 효과 49
〈표 2-11〉 정치적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지표 50
〈표 4-1〉 민주시민교육의 전개과정 68
〈그림 3-1〉 스웨덴 팔룬시 민주주의 패스포트 54
〈그림 3-2〉 스웨덴 팔룬시 민주주의 패스포트: 정치활동 범위(지역구분)와 구성내용 56
〈그림 3-3〉 빅토리아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57
〈그림 3-4〉 빅토리아주 선거관리위원회: 결정(Decide) 58
〈그림 3-5〉 빅토리아주 선거관리위원회: 연구(Research) 59
〈그림 3-6〉 빅토리아주 선거관리위원회: 활동(Activate) 60
〈그림 3-7〉 빅토리아주 선거관리위원회: 투표(Vote) 61
〈그림 3-8〉 빅토리아주 선거관리위원회: 교사(Teachers) 62
〈그림 3-9〉 선거와 민주주의 패스포트 2010 표지 및 사용법 64
〈그림 4-1〉 충청남도 도민참여예산제 운영체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