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목적 19
3. 연구수행체계 20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21
제1절 보건진료원 업무변화와 직무교육 21
1. 보건진료원 업무의 변화와 업무지침 21
2. 보건진료원 직무교육 24
제2절 국외연구 26
1. 농촌지역 간호사를 위한 교육 26
2. 미국 전문간호사 교육 28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33
제1절 연구내용 및 범위 33
1. 연구내용 33
2. 연구방법 35
제2절 연구결과 40
1. 핵심역량 개발 40
2. 직무교육과정 및 운영에 대한 현장 요구 분석 79
3. 2012년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과정 평가결과 104
4. 프리셉터 활용을 위한 현황조사 결과 114
5. 직무교육 과정 및 운영체계 개정(안) 117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125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27
참고문헌 129
부록: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 운영지침(안) 134
1. 목적 137
2. 직무교육기관 공모 및 선정 137
3. 직무교육대상자 소집 및 등록 139
4. 직무교육과정 운영 141
5. 직무교육 수료증 교부 146
〈표 1〉 존스홉킨스대학교 간호대학과 캘리포니아대학교 간호대학의 FNP 교과 29
〈표 2〉 2011년 미국 FNP 시험 분석 결과 31
〈표 3〉 워크숍 내용 및 일정 35
〈표 4〉 보건진료소장 및 보건소장 인터뷰 대상 및 일정 36
〈표 5〉 국내 전문간호사의 역량 비교 42
〈표 6〉 미국 전문간호사(Nurse Practitioner)의 역량 54
〈표 7〉 미국 보건간호사의 역량 58
〈표 8〉 현장에서 요구하는 보건진료원의 핵심역량 비교 77
〈표 9〉 보건진료원의 핵심역량과 학습성과 78
〈표 10〉 직무교육과정 및 운영에 관한 의견 79
〈표 11〉 세부 영역별 강의평가 결과 107
〈표 12〉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중 석사학위 소지자 현황(2013년 현재) 115
〈표 13〉 조사대상의 학력 및 경력 특성 116
〈표 14〉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 기간 117
〈표 15〉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직무교육과정 교과목 구성 118
〈표 16〉 기본소양교육(신규공무원 임용 교육) 118
〈표 17〉 학습성과별 교과목 구성 120
〈표 18〉 교과목별 운영체계 122
〈표 19〉 농오촌등보건의료를위한특별조치법 시행규칙 개정안 대비표 123
[그림 1] 연구수행체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