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8
Summary 15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1
제2절 연구 목적 24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25
제1절 국내 연구 결과 25
제2절 국외 연구 결과 31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35
제1절 연구 내용 및 범위 35
제2절 연구 방법 36
제3절 연구결과 45
1.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45
2. 국내·외 관련 자격제도 52
3. 보건교육사의 관련 업무에 관한 현장 수요 분석 73
4. 특화 영역 개발 112
5. 보건교육사 등급제도 개선안 128
6. 보건교육사의 전문자격제도 도입방안 144
7. 보건교육사 경력 심사기준 150
8.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단계별 추진 방안 165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186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90
참고문헌 192
부록 197
[부록 1] 전문가 간담회 결과 197
[부록 2]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 제도개선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201
[부록 3] (제목없음) 207
〈표 1〉 연구 내용 35
〈표 2〉 연구 방법 36
〈표 3〉 주요 질문 내용 41
〈표 4〉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수립과정 46
〈표 5〉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합격자 분포 46
〈표 6〉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49
〈표 7〉 보건교육사의 직무와 보건교육 필수이수과목 간의 관련성 50
〈표 8〉 보건교육관련자격제도의 책임과 능력 53
〈표 9〉 일본 실천건강교육사 연수과목 58
〈표 10〉 일본 전문건강교육사 연수과목 59
〈표 11〉 2012년 미국 CHES/MCHES 책무영역 비교 61
〈표 12〉 2012년 미국 CHES/MCHES 시험 영역별 출제 비율 64
〈표 13〉 보건의료인 국가자격제도(일부 자격제도 발췌) 71
〈표 14〉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20)의 6대 분과, 32개 중점과제 74
〈표 15〉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운영모형 75
〈표 16〉 지역보건소 보건행정업무에 관한 교육 요구도(전체) 79
〈표 17〉 지역보건소 건강증진담당자의 사업별 교육 요구도 80
〈표 18〉 건강생활실천사업에 관한 직무 분석 결과 82
〈표 19〉 지역보건소 보건교육사의 업무 중요도 85
〈표 20〉 공공기관 초점집단면접조사 결과 89
〈표 21〉 민간기관 초점집단면접조사 결과 90
〈표 22〉 개별면접조사 결과 94
〈표 23〉 전문가의견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97
〈표 24〉 보건교육사 직무의 중요도 98
〈표 25〉 보건교육사의 직무 수행 영역 중 셋팅별 중요도 99
〈표 26〉 보건교육사의 직무 수행 영역 중 보건교육내용별 중요도 99
〈표 27〉 보건교육사 국가시험과목의 타당도 100
〈표 28〉 국가시험과목에 관한 의견 102
〈표 29〉 향후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응시요건의 현장실습 의무화 필요성 103
〈표 30〉 현장실습 필요시 현장실습시간 103
〈표 31〉 보건교육사 등급제도의 유지 필요성 103
〈표 32〉 보건교육사 등급 조정의 유형 104
〈표 33〉 전문보건교육사제도의 필요성 106
〈표 34〉 필요 시 전문보건교육사제도의 분야 106
〈표 35〉 현재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문제점 108
〈표 36〉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개선방안 109
〈표 37〉 지역사회 통합 건강증진사업에서 보건교육사의 활동영역 113
〈표 38〉 포괄적 사업장 건강증진사업에서 보건교육사의 활동영역 115
〈표 39〉 건강증진 중심 의료기관에서 보건교육사의 활동영역 118
〈표 40〉 학교건강증진사업에서 보건교육사의 활동영역 121
〈표 41〉 관련 직종별 특성 비교 126
〈표 42〉 보건교육사의 등급별 자격기준 129
〈표 43〉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응시자격 129
〈표 44〉 2013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응시요건 및 자격등급별 책임과 능력 130
〈표 45〉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및 등급별 최소이수학점 130
〈표 46〉 보건교육사 등급별 국가시험과목 131
〈표 47〉 국가시험관리체계 및 관련법 131
〈표 48〉 보건교육·건강증진 전문인력제도에서 제시하는 필요능력 비교 133
〈표 49〉 보건교육사 등급축소안(예시) 135
〈표 50〉 보건교육 관련 필수이수교과목(등급축소안 예시) 137
〈표 51〉 보건교육사 국가시험과목(등급축소안 예시) 138
〈표 52〉 보건교육사 단일등급안(예시) 139
〈표 53〉 보건교육사 국가시험과목(등급축소안 예시) 141
〈표 54〉 전문간호사 자격구분별 실무경력인정기관 146
〈표 55〉 전문 보건교육사 응시자격 및 자격기준(안) 149
〈표 56〉 타 자격증 경력심의 운영 현황 150
〈표 57〉 보건교육 업무경력 관련 기준 151
〈표 58〉 보건교육 업무의 기준 152
〈표 59〉 보건교육사 직무[원문불량;p.133] 153
〈표 60〉 보건교육사의 등급별 자격기준 155
〈표 61〉 보건교육 업무경력 관련 기준 156
〈표 62〉 『보건복지가족부 고시 제2009-144호』 종사기관 중 기관심사... 157
〈표 63〉 보건교육 업무경력 세부기준 158
〈그림 1〉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도입 및 발전과정 45
〈그림 2〉 보건교육사 사업수행체계 47
〈그림 3〉 보건교육사의 직무 48
〈그림 4〉 건강증진을 위한 CompHP 핵심 역량 틀 55
〈그림 5〉 지역보건소 보건교육사 역할의 우선순위 86
〈그림 6〉 국가건강증진정책과 보건교육사의 특화영역 125
〈그림 7〉 보건교육 업무경력 인정기준 154
〈그림 8〉 보건교육 업무경력 심사절차 159
〈그림 9〉 보건교육사 업무경력 증명서 서식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