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6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19
1절 국내 건강증진인력 연구 현황 19
1. 국내 건강증진인력 현황 19
2. 교육체계 구축 방법 22
2절 보건소 현황 30
1. 보건소 조직도 및 인력 현황 30
2. 보건소 유형별 특성 31
3절 국외 건강증진 인력 핵심 역량 41
1. 미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41
2. 캐나다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58
3.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62
4. 영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66
5. 해외 건강증진인력 핵심 역량 비교 72
제3장 연구내용 및 방법 73
1절 연구내용 73
1.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교육체계에 관한 문헌고찰 73
2. 보건소 및 교육현황 분석 73
3. 보건소 직무 및 역량 분석: 질적접근 73
4. 건강증진인력 교육요구 조사: 양적접근 74
5.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교육체제 수립 75
6. 보건소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제안 75
2절 연구방법 75
1. 문헌고찰 75
2. 현장전문가 토의 76
3. 전문가 조사 77
4. 현장조사 78
5. 설문조사 81
6. 관계자회의 82
제4장 연구결과 83
1절 국내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교육현황 분석 83
1. 건강증진인력 현황 83
2. 중앙 및 시도 교육현황 84
2절 건강증진인력 교육요구조사 88
1. 공무원 조사 결과 요약 88
2. 전문인력 조사 결과 요약 89
3. 공무원 조사 결과 89
4. 전문인력 조사 결과 105
3절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핵심 역량 120
1.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인재상 120
2. 직급별 핵심역량_보건소장 121
3. 직급별 핵심역량_관리자(과장) 122
4. 직급별 핵심역량_중간관리자(계장) 123
5. 직급별 핵심역량_실무자 124
4절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직무분석 125
1. 금연 사업 125
2. 절주 사업 127
3. 영양 사업 130
4. 비만 사업 132
5. 방문건강관리사업 135
6. 신체활동 사업 138
7. 모자보건사업(여성·어린이 특화) 140
8.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143
9.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 사업 145
10. 지역사회 중심 재활 사업 146
11. 치매 사업 148
12. 구강보건사업 151
13. 한의약건강증진사업 154
5절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역량 모델 도출 156
1.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공통 핵심역량 156
2. 직급별 핵심역량 및 교육필요점 157
3. 직무역량교육 159
6절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교육체계 161
1. 건강증진인력 교육체계 수립 개요 161
2.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교육체계 162
3. 보건소 인재육성 틀 163
4. 교육모듈 164
제5장 결론 및 제언 173
1절 결론 173
2절 제언 175
가. 교육이력관리 체계화 175
나. 표준교육모듈 및 교육자료 개발 등 다양한 연구 활성화 175
다. 관리자 역량 강화 175
라. 중앙과 시도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 176
참고문헌 177
부록 180
부록 1. 설문지 180
부록 2. 보건소 건강증진인력의 필요역량 의견 199
표1. 보건소 시설 및 인력 현황 19
표2. 직렬별 보건소 인력 현황 19
표3. 시도-직렬별 보건소 인력 현황 I 20
표4. 시도-직렬별 보건소 인력 현황 II 20
표5. 시도-직렬별 보건지소·보건진료소 인력 현황 I 21
표6. 시도-직렬별 보건지소·보건진료소 인력 현황 II 21
표7. 직무 분석 관련 용어 설명 26
표8. Dreyfus Model of skill acquisition 28
표9. 특별시형 보건소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31
표10. 광역시형 보건소 사례I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32
표11. 광역시형 보건소 사례II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33
표12. 도시형 보건소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34
표13. 도농통함형 보건소 사례I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36
표14. 도농통합형 보건소 사례II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37
표15. 농촌형 보건소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38
표16. 보건의료원 사례I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39
표17. 보건의료원 사례II 담당 업무별 인력 현황 40
표18. 미국 보건교육사 직무 영역 I 41
표19. 미국 보건교육사 직무 영역 II 43
표20. 미국 보건교육사 직무 영역 III 44
표21. 미국 보건괴육사 직무 영역 IV 45
표22. 미국 보건교육사 직무 영역 V 46
표23. 미국 보건교육사 직무 영역 VI 47
표24. 미국 보건교육사 직무 영역 VII 48
표25. 미국 지역사회 보건 전문가 주(州)별 교육 현황 51
표26. 공중보건교육센터(Public Health Training Center, PHTC) 56
표27.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경력 훈련 과정(Career Traming Fellowship) 57
표28. 캐나다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공중보건 과학 58
표29. 캐나다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사정 및 분석 59
표30. 캐나다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기획·실행·평가 59
표31. 캐나다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파트너십, 협력, 옹호 60
표32. 캐나다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다양성 및 포괄성 60
표33. 캐나다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의사소통 61
표34. 캐나다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리더십 61
표35.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요구도(혹은 상황) 사정 62
표36.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프로그램 기획 62
표37.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근거 기반 계획 전략 63
표38.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평가 및 연구 63
표39.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파트너십 구축 64
표40.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의사소통 및 보고서 작성 64
표41.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기술 64
표42. 호주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지식 65
표43. 영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인구 집단의 건강관리 및 평가 66
표44. 영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인구 집단의 건강을 증진 및 보호 67
표45. 영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평가를 통한 질 관리 및 위험 관리 68
표46. 영국 공증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협동 업무 진행 68
표47. 영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 건강불평등 감소 69
표48. 영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정책 및 전략 개발·실행 69
표49. 영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지역사회와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 70
표50. 영국 공중보건인력의 직무와 역할 - 전략적 리더십 70
표51. 영국 공중보건인릭의 직무와 역할 - 연구 활동 71
표52. 영국 공중보건인릭의 직무와 역할 - 윤리적 관리 71
표53. 각국의 지역사회 건강중진인력 핵심역량 비교 I 72
표54. 각국의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핵심역량 비교 II 72
표55. 통합건강증진사업 담당인력 직무분석 조사대상자 78
표56. 교육 요구 분석 설문조사 구성 내용 81
표57. 보건소 건강중진인력 현황(2013년 기준) 83
표58. 건강증진사업별 교육 및 행사현황 84
표59. 2013-2014 교육체계 85
표60. 직급별 교육현황(2014) 86
표61. 신규 전문인력 교육현황(2014) 86
표62. 교육운영(계획)현황(2014. 11 현재) 87
표63.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일반 사항 91
표64.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역할 수행하기 위한 사항 - 지식 94
표65.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역할 수행하기 위한 사항 - 태도 95
표66.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역할 수행하기 위한 사항 - 기술 95
표67.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2015년 통합건강증진사업 교육체계에 대한 의견 97
표68.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교육적 효과 99
표69.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직급혈 교육 구성 요소 100
표70.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직렬별 교육 구성 요소 101
표71.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근무 공무원 보건소 유형별 교육 구성 요소 102
표72.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문제점 및 개선사항 103
표73.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2014년도 교육 이수 여부 104
표74. 교육 요구 및 민족도 조사 공무원 기관별 교육 과정 중 마음에 들었던 부분 104
표75.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공무원 기관별 교육 내용 업무 적용 여부 105
표76.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일반 사항 106
표77.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역할 수행하기 위한 사항 - 지식 109
표78.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역할 수행하기 위한 사항 - 태도 110
표79. 교육 요구 및 만측도 조사 전문인력 역할 수행하기 위한 사항 - 기술 111
표80.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2015년 통합건강증진사업 교육세계에 대한 의견 113
표81.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교육적 효과 115
표82.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근무 보건소 유형별 교육 구성 요소 116
표83.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근무 고용 형태별 교육 구성 요소 117
표84.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역량 강화 위한 가장 필요한 지자체 지원 118
표85. 교육 요구 및 만족도 조사 전문인력 가장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부분 119
표86.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인재상 120
표87. 보건소장의 핵심역량 및 하위 역량 요소 121
표88. 관리자(과장)의 핵심역량 및 하위 역량 요소 122
표89. 중간 관리자(계장)의 핵심역량 및 하위 역량 요소 123
표90. 실무자(통합건강중진사업 당당자)의 핵심역량 및 하위 역량 요소 124
표91. 금연사업 - 공무원 직무 125
표92. 금연사업 - 전문인력 직무 126
표93. 절주사업 - 공무원 직무 128
표94. 절주사업 - 전문인력 직무 129
표95. 영양사업 - 공무원 직무 130
표96. 영양사업 - 전문인력 직무 131
표97. 비만사업 - 공무원 직무 132
표98. 비만사업 - 전문인력 직무 134
표99. 방문건강관리사업 - 공무원 직무 135
표100. 방문건강관리사업 - 전문인력 직무 136
표101. 신체활동 사업 - 공무원 직무 138
표102. 신체활동 사업 - 전문인력 직무 139
표103. 모자보건사업 - 공무원 140
표104. 모자보건사업 - 전문인력 직무 142
표105.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 공무원 직무 143
표106.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 전문인력 직무 144
표107.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 사업 - 공무원 직무 145
표108.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사업 - 전문인력 직무 146
표109. 지역사회 중심 재활 사업 - 공무원 직무 146
표110. 지역사회 중심 재활 사업 - 전문인력 직무 147
표111. 치매 사업 - 공무원 직무 148
표112. 치매 사업 - 전문인력 직무 150
표113. 구강 보건 사업 - 공무원 직무 151
표114. 구강 보건 사업 - 전문인력 직무 153
표115.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공무원 직무 154
표116.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전문인력(물리치료사) 직무 155
표117.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전문인력(관리 의사) 직무 155
표118.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공통 핵심역량 156
표119. 관리자의 역할 및 역량 157
표120. 중간관리자의 역할 및 역량 158
표121. 실무자의 역할 및 역량 158
표122. 보건행정 역량군 159
표123. 기획 역량군 159
표124. 실무관리 역량군 160
그림1. 연구의 흐릉도 18
그림2. 직무역량을 이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 23
그림3. 연구 절차 및 방법 24
그림4. 요구분석의 유형 25
그림5. 특별시형 보건소 조직도 31
그림6. 광역시형 보건소 사례I 조직도 32
그림7. 광역시형 보건소 사례II 보건소 조직도 33
그림8. 도시형 보건소 조직도 34
그림9. 도농통합형 보건소 사례I 조직도 35
그림10. 도농통합형 보건소 사례II 조직도 36
그림11. 농촌형 보건소 조직도 37
그림12. 보건의료원 사례I 조직도 39
그림13. 보건의료원 사례II 조직도 40
그림14. 미국 지역사회 보건 전문가(community Health Worker, CHW) 유사어 49
그림15. 미국 지역사회 보건 전문가 핵심 역할 50
그림16. HRSA의 조직도 55
그림17. 직무 및 역량 분석 단계 80
그림18. 직무 분석 예시 80
그림19. 육성 로드맵 제시 예 82
그림20. 교육체계 방향 161
그림21. 지역사회 건강증진인력 교육체제 162
그림22. Dreyfus의 전문성 발달단계 163
그림23. 지역사회 건강증진 전문가 육성방법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