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연구요약 9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6
제2장 국내 기후변화 교육 현황 20
1. 기후변화 교육의 이해 20
2. 국가 기후변화·환경교육사업 운영현황 22
2.1. 환경부 산하기관 22
2.2. 에너지관리공단 29
2.3. 기상청(기상과학아카데미) 30
2.4. 산림청 30
3. 지자체 기후변화·환경교육사업 운영현황 32
3.1. 서울·경기권 32
3.2. 강원권 33
제3장 충남 기후변화 교육 현황분석 38
1. 기후변화 교육현황 38
1.1. 충남기후변화교육센터 38
1.2. 기후·환경네트워크 41
1.3. 제도권 기후변화 교육 44
2. 충남 기후변화 교육 인식도 조사 45
2.1. 기후변화 교육 기초 설문 조사방법 45
2.2. 설문 응답자 인식조사 46
3. 충남 기후변화 교육 운영방향 설정 57
4.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 제안 60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70
A. 충남 기후변화 인식도 조사 설문지 72
B. 충남도민 기후변화 인식도 조사 결과(요약문) 76
C.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안) 80
D.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102
판권기 104
[뒷표지] 105
[표 2-1] 푸름이 이동환경교실의 교육형태 23
[표 2-2]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2014년 교육실적 24
[표 2-3] 환경교육교구 보유현황 26
[표 2-4] 2014년 교구 대여 실적 26
[표 2-5] 2014년 총괄 교육실적 27
[표 3-1] 충남도내 시·군 지방의제 현황 42
[표 3-2] 설문지 응답자 기초정보 47
[표 3-3] 충남 기후변화 교육 현안과 대안 57
[표 3-4] 충남 기후변화 교육 주요 실천과제 59
[표 3-5]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 목록 60
[그림 2.1] 기후변화대응교육의 3요소 21
[그림 2-2] 원주기후변화대응교육연구센터 교육프로그램 34
[그림 3-1] 충남기후변화교육센터를 운영 중인 광덕산환경교육센터와 광역지자체... 39
[그림 3-2]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설립목적 40
[그림 3-3] 에너지교실 프로그램(광덕산환경교육센터) 40
[그림 3-4] 푸른충남21 실천협의회 조직도 41
[그림 3-5] 찾아가는 기후학교 43
[그림 3-6] 기후변화에 대한 인지여부 48
[그림 3-7] 기후변화 인지 경로 48
[그림 3-8] 기후변화 상태에 대한 인식 49
[그림 3-9] 기후변화 현상에 대한 관심도 49
[그림 3-10] 교육프로그램 참가 여부 50
[그림 3-11] 교육프로그램 시행 정보 인지 경로 51
[그림 3-12] 교육프로그램 운영기관 조사 51
[그림 3-13] 교육프로그램 참가율 증가 방안 조사 51
[그림 3-14] 기후변화 및 환경 교육센터 인지여부 52
[그림 3-15] 향후 기후변화 교육 참여 의향 조사 52
[그림 3-16]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53
[그림 3-17]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 필요성 공감도 53
[그림 3-18] 기후변화 전문교육기관 필요성 공감도 54
[그림 3-19] 참여 유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 조사 54
[그림 3-20] 교육프로그램 운영 중심점(구심점) 설정에... 55
[그림 3-21] 교육 운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 조사 56
[그림 3-22] 충남 기후변화 교육운영 방향과 실천과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