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27
2. 국내외 현황 28
2.1. 국내 현황 28
2.2. 국외 현황 29
3. 연구목표 및 내용 31
3.1. 최종 연구목표 31
3.2.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 31
4. 연구수행 방법 32
4.1. 기술개발지도 32
4.2. 연구추진 체계 및 전략 32
5. 기대 및 파급효과 33
제2장 FRP Hybrid Bar 시작품 상세 제안 35
1. FRP Hybrid Bar 단면 설계 35
1.1. 연구방향 35
1.2. 소선 삽입 FRP Hybrid Bar 38
1.3. 철근 삽입 FRP Hybrid Bar 42
1.4. 소결 44
2. 수지배합 최적화 연구 45
2.1. 실험개요 45
2.2. 실험내용 50
2.3. 실험결과 및 분석 52
2.4. 소결 56
3. FRP Hybrid Bar 시작품 57
3.1. FRP Hybrid Bar 시작품 57
3.2. 소결 59
제3장 FRP Hybrid Bar 역학성능 평가 61
1. 인장성능 평가 61
1.1. 시험개요 61
1.2. 시험체 제작 61
1.3. 계측센서 및 센서 부착위치 68
1.4. 시험방법 71
1.5. 시험결과 73
1.6. 소결 78
2. 부착성능 평가 79
2.1. 개요 79
2.2. 돌기 높이와 간격 영향 79
2.3. 규사 코팅 영향 82
2.4. FRP Hybrid Bar 부착성능 개선 방안 85
2.5. 소결 88
3. 정·동적 휨성능 평가 89
3.1. 실험개요 89
3.2. 시편 제작 90
3.3. 정적하중재하 실험결과 91
3.4. 동적하중재하 실험결과 94
3.5. 소결 97
4. FRP Hybrid Bar 적용 휨부재의 연성도 평가 98
4.1. 휨모멘트-곡률 기반 연성도 평가 개요 98
4.2. FRP Hybrid Bar 적용 휨부재의 휨모멘트-곡률 거동 98
4.3. 연성도에 기반한 최적 강재비 102
4.4. 소결 106
5. FRP Hybrid Bar 해석과 추정식 제안 107
5.1. GFRP Bar의 인장강도 추정식 제안 107
5.2. FRP Hybrid Bar 해석 모델 118
5.3. 소결 124
제4장 FRP Hybrid Bar 내부식성능 평가 125
1. 염수용액에 노출된 FRP Hybrid Bar의 부식거동 평가 125
1.1. 개요 125
1.2. 실험개요 126
1.3. 실험결과 및 고찰 128
1.4. 소결 133
2. 콘크리트 중 FRP Hybrid Bar의 부식거동 평가 134
2.1. 개요 134
2.2. 실험개요 135
2.3. 실험방법 138
2.4. 콘크리트 역학적 성능 141
2.5. 실험결과 및 고찰 142
2.6. 소결 147
3. 다수준 부식에 따른 철근 및 FRP Hybrid Bar의 인발성능 평가 148
3.1. 실험개요 148
3.2. 시편 제조 및 콘크리트 배합 149
3.3. Impressed Current Method에 의한 부식 152
3.4. 부식수준에 따른 철근과 FRP Hybrid Bar의 인발성능 157
3.5. 소결 163
제5장 FRP Hybrid Bar 적용해양항만구조물 설계요령(안) 제안 165
1. FRP Hybrid Bar 관련 설계기준 조사 165
1.1. FRP 계열바 적용 콘크리트 구조물 설계기준 및 개선 필요항목 조사 165
1.2. 기존 연구 내용 분석 184
1.3. 해양 및 항만구조물 시공 및 설계기준 조사 185
1.4. 소결 194
2. FRP Hybrid Bar 적용 휨부재 설계방법 제안 195
2.1. 개요 195
2.2. FRP Hybrid Bar의 재료적 특성 정의 195
2.3. 균형 보강근비와 최소 보강근비 198
2.4. 휨강도 검토 202
2.5. 사용성 검토 208
2.6. 소결 210
3. 최소 피복두께 결정에 관한 연구 211
3.1. 현재 국내외 RC 피복두께 시방 규정 211
3.2. 일반 철근과 FRP Hybrid Bar에 대한 부식실험 212
3.3. 소결 221
제6장 경제성 분석 223
1. LCC를 고려한 FRP Hybrid Bar 경제성 비교 분석 223
1.1. LCC 분석을 위한 전제조건 및 가정사항 223
1.2. 잔교식 안벽에 대한 LCC 분석 223
1.3. 중력식 안벽에 대한 LCC 분석 234
1.4. 경제성 확보를 위한 FRP Hybrid Bar 직경별 최소 적정 가격 제시 244
1.5. 피복두께를 증가시킨 Re-bar와 FRP Hybrid Bar의 경제성 분석 246
1.6. 소결 248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내용 249
1. 1단계 연구결과 요약 249
1.1. FRP Hybrid Bar 시작품 상세 제안 249
1.2. FRP Hybrid Bar 역학성능 평가 250
1.3. FRP Hybrid Bar 내부식성능 평가 251
1.4. FRP Hybrid Bar 적용 해양항만구조물 설계요령(안) 제안 253
1.5. LCC를 고려한 FRP Hybrid Bar 경제성 비교 분석 253
2. 차기단계 연구내용 254
참고문헌 255
서지자료 258
Bibliographic Data 259
판권기 260
표 1.1. 국내 접안시설 및 컨테이너 부두 확충 계획 29
표 1.2. 전국 항만인프라 확충 투자 계획 29
표 1.3. 3차년도 연구목표 및 내용 31
표 2.1. 철근 삽입 FRP Hybrid Bar 1차 인장시험 결과 43
표 2.2. 철근 삽입 FRP Hybrid Bar 2차 인장시험 결과 44
표 2.3. 수지 DION-9100 사양 46
표 2.4. 고온경화제 HETRON-922 사양 47
표 2.5. 저온경화제 PERKADOX 16 사양 47
표 2.6. 실험에 사용된 수지 배합비 48
표 2.7. 수지 배합 실험 장비 49
표 2.8. FRP Hybrid Bar 최적 구성 배합표(안) 56
표 3.1. FRP Hybrid Bar 인장시험 시편 리스트 62
표 3.2. 초속경 몰탈 제품의 물성 67
표 3.3. 변형률 센서 재료 특성 68
표 3.4. 변형률 센서 주요 제원 68
표 3.5. 인장시험 결과 요약 77
표 3.6. FRP Hybrid Bar 부착특성 실험변수 1 79
표 3.7. FRP Hybrid Bar 부착특성 실험변수 2 83
표 3.8. FRP Hybrid Bar 부착특성 실험변수 3 87
표 3.9. 정적하중재하 실험결과 91
표 3.10. 정적하중에 대한 초기 균열하중 93
표 3.11. 실험에 적용된 반복하중의 크기(Pmax, Pmin)(이미지참조) 94
표 3.12. 반복하중에 의한 보의 에너지 손실 96
표 3.13. 보강근 설계를 위한 단면의 하중 조건 100
표 3.14. 보강근 종류별 보강근량 및 배근 간격 101
표 3.15. 중공형 보강근 인장강도 시험 결과 114
표 3.16. 회귀분석 과정 115
표 3.17. 인장시험과 해석 결과 비교 121
표 3.18. GFRP 두께에 따른 인장성능 해석결과 비교 123
표 4.1. 일반철근의 화학조성 127
표 4.2. 3.5% NaCl 용액에 28일간 침지한 철근 실험체의 외관 비교 132
표 4.3. 결합제의 화학성분 및 물리적 성질 135
표 4.4. 골재의 물리적 성질 136
표 4.5. 혼화제의 물리적 성질 136
표 4.6. 실험에 사용된 콘크리트 배합표 137
표 4.7. 콘크리트 공시체의 부식 촉진실험 조건 137
표 4.8. 염소이온 침투 저항성 시험 조건 138
표 4.9. 자연전위를 이용한 부식 평가 기준 140
표 4.10. 일반철근과 FRP Hybrid Bar 시편에 사용된 OPC 배합표 150
표 4.11. 일반철근 시편에 사용된 SG 30% 치환 배합표 150
표 4.12. OPC, SG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평가 결과 152
표 4.13. 실험과 이론 부식율 비교 155
표 4.14. 건조·습윤 상태의 인발실험 결과 157
표 4.15. 일반철근(OPC) 시편의 인발실험 결과 158
표 4.16. FRP Hybrid Bar 시편의 인발실험 결과 158
표 4.17. 일반철근(OPC), FRP, 일반철근(SG)에 대한 부착강도 결과 159
표 4.18. OPC와 SG 시편의 철근에 대한 평균 부식율 163
표 5.1. FRP Hybrid Bar 관련 국내외 설계기준 166
표 5.2. 시공기준의 목차 상호 비교 167
표 5.3. 보강근의 최소 보장 인장강도와 탄성계수 172
표 5.4. 설계기준의 주요 내용 비교 174
표 5.5. 침식 또는 화학작용을 받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피복두께(KCI) 211
표 5.6. CEB의 콘크리트 최소 피복두께(Cmin)(이미지참조) 211
표 5.7. 현장치기 콘크리트의 최소 피복두께 211
표 5.8. 오스트레일리아의 부식에 따른 피복규정 212
표 5.9. 부식실험에 사용된 콘크리트 배합표 213
표 5.10. 계산값과 실험값에 의한 부식량 평가 217
표 5.11. 피복두께 2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부식량 219
표 5.12. 피복두께 3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부식량 220
표 5.13. 피복두께 4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부식량 221
표 6.1. LCC 분석시 고려사항 224
표 6.2. 잔교식 안벽의 공법별 보수·보강 단가 224
표 6.3. 잔교식 안벽의 공법별 보수·보강 물량 225
표 6.4. 유지보수 시나리오 1(잔교식 안벽) 225
표 6.5. 유지보수 시나리오 2(잔교식 안벽) 226
표 6.6.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1-1) 227
표 6.7.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1-1) 227
표 6.8.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1-2) 228
표 6.9.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1-2) 228
표 6.10.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1-3) 229
표 6.11.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1-3) 229
표 6.12.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1-4) 230
표 6.13.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1-4) 230
표 6.14.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2-1) 231
표 6.15.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2-1) 231
표 6.16.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2-2) 232
표 6.17.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잔교식 안벽, 시나리오 2-2) 232
표 6.18. 잔교식 안벽 유지보수 시나리오별 분석 결과 233
표 6.19. 중력식 안벽의 공법별 보수·보강 단가 234
표 6.20. 중력식 안벽의 공법별 보수·보강 물량 234
표 6.21. 유지보수 시나리오 1(중력식 안벽) 235
표 6.22. 유지보수 시나리오 2(중력식 안벽) 236
표 6.23.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1-1) 237
표 6.24.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1-1) 237
표 6.25.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1-2) 238
표 6.26.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1-2) 238
표 6.27.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1-3) 239
표 6.28.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1-3) 239
표 6.29.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1-4) 240
표 6.30.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1-4) 240
표 6.31.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2-1) 241
표 6.32.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2-1) 241
표 6.33. FRP Hybrid Bar의 가격변동 여력(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2-2) 242
표 6.34.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중력식 안벽, 시나리오 2-2) 242
표 6.35. 중력식 안벽 유지보수 시나리오별 분석 결과 243
표 6.36. 경제성 확보를 위한 FRP Hybrid Bar의 직경별 최소 가격(잔교식 안벽) 244
표 6.37. 경제성 확보를 위한 FRP Hybrid Bar의 직경별 최소 가격(중력식 안벽) 245
표 6.38. 콘크리트 피복두께 증가에 대한 FRP Hybrid Bar의 LCC 분석 조건 246
표 6.39. 콘크리트 피복두께 증가에 대한 FRP Hybrid Bar의 LCC 분석 결과 247
표 6.40. FRP Hybrid Bar의 LCC에 대한 할인율 민감도 분석 결과 247
그림 1.1. FRP Bar 적용 소파블록 개발 사례 28
그림 1.2. 기술개발 로드맵 32
그림 2.1. FRP Hybrid Bar의 단면 구조 및 제작 개요 35
그림 2.2. 1차 시작품의 외형 36
그림 2.3. 다양한 형태의 치구 단면 37
그림 2.4. FRP Hybrid Bar 개발 방향 38
그림 2.5. 소선 형상 39
그림 2.6. 소선 삽입 치구 및 삽입 광경 39
그림 2.7. 소선 삽입 Hybrid Bar 단면설계(2 mm 소선 23가닥, 직경 12.7 mm) 40
그림 2.8. 소선 삽입 Hybrid Bar 제작단면(2 mm 소선 23가닥, 직경 12.7 mm) 40
그림 2.9. 소선 삽입 Hybrid Bar 제작단면(2 mm 소선 13가닥, 직경 12.7 mm) 41
그림 2.10. 강재비율 동일, 소선 직경 변화인 경우 보강근의 인장강도 41
그림 2.11. 소선 직경 동일, 강재비율 변화인 경우 보강근의 인장강도 42
그림 2.12. 철근 삽입 FRP Hybrid Bar 제작 광경 43
그림 2.13. 데이터 로거와 온도센서 연결 방식 45
그림 2.14. 수지 최적화 배합 도출 실험 과정 50
그림 2.15.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1) 52
그림 2.16.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2) 52
그림 2.17.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3) 53
그림 2.18.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4) 53
그림 2.19.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5) 53
그림 2.20.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6) 54
그림 2.21.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7) 54
그림 2.22.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8) 54
그림 2.23. 수지 배합별 시간에 따른 경화온도 변화(Case 9) 55
그림 2.24. 최종 FRP Hybrid Bar 시작품 형상 58
그림 2.25. FRP Hybrid Bar 시작품 제원 58
그림 2.26. FRP Hybrid Bar 시작품 하중-변위 거동 59
그림 3.1. 인장 시험체 D19/D16의 제원 62
그림 3.2. 인장 시험체 D25/D19의 제원 63
그림 3.3. 인장 시험체 D29/D22의 제원 64
그림 3.4. 인장 시험체 제작 과정 65
그림 3.5. D19/D16 시험체 센서 설치 위치 68
그림 3.6. D25/D19 시험체 센서 설치 위치 69
그림 3.7. D29/D22 시험체 센서 설치 위치 69
그림 3.8. 변형률 센서 부착 순서 69
그림 3.9. 변형률 센서 설치 광경 70
그림 3.10. 인장시험에 사용된 UTM 지그 71
그림 3.11. 인장 시험체 세팅 72
그림 3.12. UTM 지그 연결용 너트 72
그림 3.13. 슬립량을 비교하기 위한 끝단 길이 측정 73
그림 3.14. 인장시험 전경 73
그림 3.15. 인장 시험체의 응력-변형률 응답 그래프(D19/D16) 74
그림 3.16. 시험 완료후 인장 시험체 전경(D19/D16) 74
그림 3.17. 인장 시험체의 응력-변형률 응답 그래프(D25/D19) 75
그림 3.18. 시험 완료후 인장 시험체 전경(D25/D19) 75
그림 3.19. 인장 시험체의 응력-변형률 응답 그래프(D29/D22) 76
그림 3.20. 시험 완료 후 인장 시험체 전경(D29/D22) 76
그림 3.21. 이형철근 D19-ReBar 시험체의 부착강도와 슬립 관계 80
그림 3.22. D19-Df6-Pt17.4 시험체의 부착강도와 슬립 관계 80
그림 3.23. 설계직경 19mm(D19) FRP Hybrid Bar 최대 부착강도 81
그림 3.24. 돌기 거리/높이에 따른 부착강도 변화 82
그림 3.25. FRP Hybrid Bar 부착실험 변수 83
그림 3.26. 규사 코팅 형태에 따른 최대 부착강도 84
그림 3.27. 규사 크기에 따른 최대 부착강도 84
그림 3.28. FRP Hybrid Bar의 인발파괴 형상 1 86
그림 3.29. FRP Hybrid Bar의 인발파괴 형상 2 86
그림 3.30. 4점 재하 피로실험 전경 89
그림 3.31.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를 적용한 보 시편 모식도 90
그림 3.32. 주철근과 스터럽에 대한 모식도 90
그림 3.33. 주철근에 스터럽을 연결한 광경 91
그림 3.34. 일반철근의... 91
그림 3.35. FRP Hybrid Bar의... 91
그림 3.36. 정적하중재하 시 RC, FRP RC 보 하중-처짐 그래프 92
그림 3.37. 정적하중재하 시 RC 보 파괴형상 92
그림 3.38. 정적하중재하 시 FRP RC 보 파괴형상 93
그림 3.39. 정적하중재하 시 RC, FRP RC 보... 93
그림 3.40.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의... 93
그림 3.41. 반복하중재하 시 RC, FRP RC 보 하중-처짐 그래프 94
그림 3.42. 반복하중재하 시 RC 보 파괴형상 95
그림 3.43. 반복하중재하 시 FRP RC 보 파괴형상 95
그림 3.44. RC 보에 대한 정적·반복하중 재하 시 하중-처짐 그래프 96
그림 3.45. FRP RC 보에 대한 정적·반복하중 재하 시 하중-처짐 그래프 96
그림 3.46. RC, FRP RC 보에 대한 에너지 손실 96
그림 3.47. 휨모멘트-곡률 거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알고리즘 99
그림 3.48. 프로그램에 의해 예측된 휨모멘트-곡률 곡선 비교;... 100
그림 3.49. 보강근 종류별 휨모멘트-곡률 거동 비교 102
그림 3.50. 강재비에 따른 FRP Hybrid Bar 단면적의 변화 103
그림 3.51. 강재비 및 보강근량의 변화에 따른 연성도의 변화 104
그림 3.52. 강재비 및 보강근량의 변화에 따른 최대 휨강도 대비... 105
그림 3.53. 최적 강재비의 개요 106
그림 3.54. 잔차의 정의(최소자승법) 108
그림 3.55. 적합도 검정을 위한 표본회귀선 109
그림 3.56. 회귀선 중심으로 ±1Se, ±2Se, ±3Se의 한계(이미지참조) 110
그림 3.57. 인장을 받는 FRP Bar의 단면 응력분포 112
그림 3.58. 인장을 받는 FRP Bar의 인장력 112
그림 3.59. 유한요소해석에 적용된 EBP 모델, s₁〈s₂ 119
그림 3.60. 유한요소해석 모델 형상(철근-GFRP) 120
그림 3.61.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응력 분포(철근-GFRP) 121
그림 3.62.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단면(철근-GFRP) 122
그림 3.63.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세분화된 메쉬 구현 122
그림 3.64. 유한요소해석 모델 GBRD10-D13의 응력분포 123
그림 4.1. 장기부식거동 실험에 사용된 철근의 종류(Series I) 126
그림 4.2. 초기부식거동 실험에 사용된 철근의 종류(Series II) 126
그림 4.3. 갈바닉 부식전류의 원리 127
그림 4.4. 갈바닉 전류 측정 set-up 127
그림 4.5.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의... 128
그림 4.6.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의... 128
그림 4.7. 염화물용액에 노출된 일반철근의... 130
그림 4.8. 1일간 노출된 일반철근의... 130
그림 4.9. 염화물 용액에 노출된 일반철근 및... 130
그림 4.10. 1일간 노출된 일반철근 및... 130
그림 4.11. 염화물 용액에 노출된 일반철근 및... 130
그림 4.12. 염화물 용액에 1일간 노출된... 130
그림 4.13. 염화물 용액에 노출된 일반철근 및... 131
그림 4.14. 염화물 용액에 1일간 노출된... 131
그림 4.15. 염화물 용액에 노출된 일반철근 및... 131
그림 4.16. 염화물 용액에 1일간 노출된... 131
그림 4.17. 부식 측정을 위한 콘크리트 시편 137
그림 4.18.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측정 138
그림 4.19. 염소이온 침투저항성 시험 구성도 139
그림 4.20. 표면전기저항 측정 광경 139
그림 4.21. 표면전기저항 측정 원리 139
그림 4.22. 반전지 전위법 140
그림 4.23. 콘크리트의 재령별 압축강도 141
그림 4.24. 콘크리트의 재령별 총통과전하량 141
그림 4.25. OPC 콘크리트의 염화물량별... 142
그림 4.26. SG 콘크리트의 염화물량별... 142
그림 4.27.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3
그림 4.28.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3
그림 4.29.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3
그림 4.30.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의... 143
그림 4.31.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5
그림 4.32.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5
그림 4.33.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5
그림 4.34.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5
그림 4.35.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6
그림 4.36. 자연전위에 대한 선혼입... 146
그림 4.37. 자연전위에 대한 균열보수... 147
그림 4.38. 자연전위에 대한 균열보수... 147
그림 4.39. 인발성능 평가용 장비 모습 148
그림 4.40. 인발실험 전경 149
그림 4.41. 인발실험 시편 제작 모식도 150
그림 4.42. FRP Hybrid Bar의 Notch 적용 사진 150
그림 4.43. 슬럼프 테스트 151
그림 4.44. 공기량 테스트 151
그림 4.45. 타설 전 모습 151
그림 4.46. 타설 후 모습 151
그림 4.47. 인발실험 시편 양생 151
그림 4.48. OPC, SG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그래프 152
그림 4.49. DC Power Supply 153
그림 4.50. 멀티미터기 153
그림 4.51. 시편 밑면 에폭시 도포 153
그림 4.52. Impressive Current Method 모식도 153
그림 4.53. Impressive Current Method 실험 진행 모습 154
그림 4.54. 부식시간에 따른 부식율 155
그림 4.55. 부식시간에 따른 인발 후의 시편 모습 155
그림 4.56. 부식시간에 따른 부식 제거 전, 후 철근의 모습 156
그림 4.57. 부식시간에 따른 일반철근(OPC) 인발 후 시편의 발생 전류량 그래프 156
그림 4.58. 건조·습윤에 대한 부착강도 그래프 157
그림 4.59. 일반철근(OPC), FRP Hybrid Bar 시편의 부착강도 평가 158
그림 4.60. 부식수준 0% 기준 부착강도 비율 159
그림 4.61. 부식수준에 대한 부착강도 평가 결과 160
그림 4.62. 일반철근이 매입된 OPC, SG 전류량 비교 그래프 161
그림 4.63. SG 30% 부식진행 후 인발한 시편 모습 162
그림 4.64. SG 시편에 대한 철근의 부식 제거 전, 후 사진 162
그림 4.65. OPC와 SG 시편의 시간에 대한 철근 부식률 결과 그래프 162
그림 5.1. 노틀담 병원 MRI실 FRP Bar 184
그림 5.2. 케이슨 및 항구구조물 184
그림 5.3. FRP Hybrid Bar의 인장거동 개요 196
그림 5.4. 균형 보강근 비의 개요 199
그림 5.5. 항복점 이후 FRP Hybrid Bar의의 응력과 변형률 204
그림 5.6. 단면 변형률 및 응력 개요 205
그림 5.7. 휨강도에 대한 강도감소계수(ACI 440.1R-06; ACI, 2006) 206
그림 5.8. 예상되는 FRP Hybrid Bar가 적용된 단면의 휨강도에 대한 강도감소계수 207
그림 5.9. Impressed Current Method 모식도 212
그림 5.10. 모세관 현상으로 인한 NaCl... 213
그림 5.11. Impressed Current... 213
그림 5.12. 방청 작업한 철근 214
그림 5.13. 시편제작 및 탈형 후 상태 215
그림 5.14. 재령별 압축강도 215
그림 5.15. Impressed Current Method에 의한 부식 실험 216
그림 5.16. 부식실험 후 실험체의 부식 비교 216
그림 5.17.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에 발생한 전류량 216
그림 5.18. 계산값과 실험값에 의한 부식량 평가 217
그림 5.19. 피복두께 20 mm 최초 부식 발생 218
그림 5.20. 피복두께 2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부식 비교 218
그림 5.21. 피복두께 2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발생 전류량 219
그림 5.22. 피복두께 3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부식 비교 219
그림 5.23. 피복두께 3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발생 전류량 220
그림 5.24. 피복두께 4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부식 비교 220
그림 5.25. 피복두께 40 mm 일반철근 및 FRP Hybrid Bar 발생 전류량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