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 요약 9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연구 기간 16
2)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활용 및 기대 효과 17
II. 진로교육의 개념 정립을 위한 이론적 고찰 18
1. 진로교육의 의미 18
2. 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9
1) 개인 발달적 측면 19
2) 국가 사회적 측면 21
3. 바람직한 진로교육의 방향 22
III. 미술영재 진로교육의 의미와 현황 25
1. 영재 진로교육의 의미 25
2. 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례 29
1) 한국교육개발원의 '영재진로교육 프로그램' 29
2)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영재교육센터의 '영재인성·진로교육자료' 32
3) 발명영재교육원의 '발명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34
4) 카이스트 과학영재 진로탐색 캠프 : 갓(GOD : Gifted Opportunity Dreamsers) 캠프 37
5) WISET(Women in Science & Technology) 인천지역사업단의 멘토링 39
6) 미술관련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 40
3. 미술영재 진로교육 실태 42
1) 미술영재 진로교육 실태 조사 43
2) 미술영재 진로교육에 대한 담당 교사 심층 인터뷰 46
IV. 미술영재 성장 과정 사례 분석 55
1. 연구 대상 및 절차 55
2. 면담 내용 57
1) A(○○○ 박물관 관장) 57
2) B(현대미술 작가) 58
3) C(출판업) 65
4) D(작가) 69
5) E(큐레이팅, 예술경영) 72
6) F(작가, 판화가) 74
7) G(게임·애니메이션) 77
8) H(작가, 조각) 80
9) I(교수, 작가) 84
10) J(학예연구사) 88
11) K(미술교사) 91
12) L(교수, 미디어작가) 94
13) M(사회적 기업 대표) 99
14) N(큐레이터) 104
15) O(디자이너) 108
16) P(디자이너) 112
17) Q(박남희) 116
19) R(VMD) 119
20) S(미술치료) 123
21) T(문화기획) 126
3. 면담 결과 분석 128
1) 미술영재의 성장 과정 128
2) 진로 선택 및 결정 130
3) 미술영재에 대한 인식 131
4) 미술영재 진로교육을 위한 제언 132
V. 결론 및 제언 134
참고문헌 136
부록 138
부록 1. 미술영재기관 담당자 전화 인터뷰 질문 140
부록 2. 미술영재기관 담당자 심층 인터뷰 질문 141
부록 3. 미술 관련 전문가 인터뷰 질문 양식 142
판권기 144
〈표 1〉 미술관련 코칭 프로그램 세부 활동 내용 41
〈표 2〉 미술영재교육 기관 진로교육 실시 내용 43
〈표 3〉 인터뷰 대상자 기본 정보 55
〈그림 1〉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6
〈그림 2〉 영재의 진로선택의 특징 25
〈그림 3〉 영재아를 위한 진로교육과정의 11개의 활동 28
〈그림 4〉 영재 진로지도 전략 30
〈그림 5〉 한국교육개발원 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전체 구성 31
〈그림 6〉 한국교육개발원 진로교육 프로그램 세부 구성 32
〈그림 7〉 영재인성·진로 교육자료(중등) 구성 33
〈그림 8〉 2015 발명영재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개요 36
〈그림 9〉 KAIST 갓 캠프 프로그램 개요 38
〈그림 10〉 오프라인멘토링 개요 39
〈그림 11〉 미술관련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 개요 40
〈그림 12〉 전문가 인터뷰 질문 57
〈그림 13〉 일반적 미술 영재 성장 과정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