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9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내용 16
3.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기간 17
2) 연구 방법 17
4. 연구의 활용 및 기대 효과 18
II. 미술영재성과 미술영재교육의 이해 20
1. 미술영재의 정의 20
2. 미술영재교육의 판별 22
3. 미술영재교육의 내용 및 방법 25
4. 국내 미술영재교육의 현황 31
5. 미술영재 부모교육의 실태 32
1) 부모교육 실시 여부 32
2) 부모교육 운영 내용 및 방법 33
3) 부모교육 희망 여부 및 방안 34
III. 미술영재 부모교육의 의미 고찰 35
1. 부모교육의 이해 35
1) 부모교육의 개념 35
2)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37
3) 부모교육의 이론 38
2. 영재 가정의 특성과 영재 부모의 역할 51
1) 영재아 가정의 특성 51
2) 영재부모의 이해 및 영재부모의 역할 52
3. 영재 부모교육 사례 54
1) 해외 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54
IV. 미술영재교육과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결과 분석 69
1. 연구 대상 및 방법 69
2. 학부모 설문 결과 분석 71
1) 기본 인적 사항 71
2)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73
3) 미술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80
4) 그 외 기타 의견 87
3. 교사 설문 결과 분석 92
1) 기본 인적 사항 92
2)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94
4. 학부모와 교사 설문 결과 비교 분석 105
V. 결론 및 제언 108
1. 미술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의 시사점 109
2. 미술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대한 시사점 111
참고문헌 112
부록 114
부록 1. 미술영재교육기관 전화 면담 질문 116
부록 2. 학부모용 설문지 117
부록 3. 교사용 설문지 121
판권기 125
〈표 1〉 연구 절차 17
〈표 2〉 연주자와 창작자의 차이 21
〈표 3〉 미술영재교육과정의 목표 26
〈표 4〉 미술영재성 발달 교육과정 27
〈표 5〉 미술영재교육과정의 구성 요소와 내용 28
〈표 6〉 미술영재를 위한 교수 전략의 예 30
〈표 7〉 미술영재교육 기관 부모교육 실시 내용 33
〈표 8〉 부모교육의 정의 35
〈표 9〉 잘못된 행동목표와 부모의 대응 전략 40
〈표 10〉 논리적 결과와 처벌의 차이 41
〈표 11〉 2015 영재부모주간 발표 개요 55
〈표 12〉 아주대학교 과학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61
〈표 13〉 중등 성동영재교육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62
〈표 14〉 좋은부모아카데미 교육과정 63
〈표 15〉 영재 부모의 역량강화를 위한 액션러닝 적용 방안 67
〈표 16〉 설문지 내용 69
〈표 17〉 학부모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1
〈표 18〉 미술영재 자녀의 일반적 특성 74
〈표 19〉 미술영재성에 대한 이해 및 구인별 자녀의 영재성 평가 75
〈표 20〉 바람직한 미술영재 발굴 시기에 대한 학부모 인식 77
〈표 21〉 미술영재교육의 목적에 대한 학부모 인식 78
〈표 22〉 미술영재교육 내용에 대한 학부모 인식 79
〈표 23〉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관심 80
〈표 24〉 부모교육 경험 81
〈표 25〉 자녀교육에 대한 정보원 81
〈표 26〉 미술영재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 요구 82
〈표 27〉 미술영재 부모교육 목적에 대한 학부모 인식 83
〈표 28〉 미술영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학부모 인식 84
〈표 29〉 미술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식 85
〈표 30〉 미술영재 부모교육 운영시기에 대한 학부모 요구 86
〈표 31〉 미술영재 부모교육 운영기관에 대한 학부모 요구 87
〈표 32〉 교사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2
〈표 33〉 미술영재성에 대한 인식 94
〈표 34〉 미술영재 발굴 및 교육의 적정 시기에 대한 교사 인식 95
〈표 35〉 미술영재교육의 목적에 대한 교사 인식 95
〈표 36〉 미술영재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 인식 97
〈표 37〉 미술영재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 요구 98
〈표 38〉 미술영재 부모교육 목적에 대한 교사 99
〈표 39〉 미술영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100
〈표 40〉 미술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식 101
〈표 41〉 미술영재 부모교육 시기 102
[그림 1] 미술영재성 개념 모형 21
[그림 2] 교사관찰추천 과정 24
[그림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내용 선정 29
[그림 4] 예술영재교육체제와 대상 및 수준 31
[그림 5] 2014 영재 학부모 세미나 개요 57
[그림 6] 존스홉킨스 영재센타 가족 프로그램 58
[그림 7] GERRIC 부모교육 프로그램 안내 웹 페이지 59
[그림 8] GERRIC 일반 부모교육 강좌 주제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