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4
1. 연구 배경 4
2. 연구 목적과 추진방향 6
Ⅱ. 러시아 경기침체의 지속과 소비트렌드 변화배경 8
1. 경기침체 장기화와 국제환경 8
가. 러시아 경기침체 장기화현상 8
나. 국제유가 하락과 산유국ㆍ신흥국 대외여건 악화 10
2. 경기침체기의 사회현상과 소비행태 변화 17
가. 경기침체기의 소비양극화 17
나. 경기침체기 소비패턴 21
다. 러시아 가계소득 분포와 변화 28
Ⅲ. 러시아 소비자 인식과 소비트렌드 변화사례 31
1. 소비자 인식의 변화 31
가. 러시아 경기변화와 개선에 대한 인식 31
나. 개인생활 및 가족에 대한 영향 34
다. 소비에 대한 인식 35
2. 경기불황기 소비시장 주요 트렌드 38
가. 러시아 소비시장 추이와 특이점 38
나. 러시아 소비트렌드 (1) : 하향소비 심화와 소비양극화 39
다. 러시아 소비트렌드 (2) : 유동적 소비행태의 증가와 온라인 시장 확대 44
라. 러시아 소비트렌드 (3) : 자신에 대한 투자증가(윤리적 소비 약화) 48
Ⅳ. 시사점 및 전략 53
가. 제품의 가치를 유지하는 저가 전략 53
나. 온라인쇼핑 시장관련 포괄적 진출 모색 55
다. 차별화된 제품으로 웰빙ㆍ건강시장 점유율 확대 56
참고문헌 58
판권기 59
〈표 1〉 1997-1998년 아시아 경제위기 당시 자국 내 빈곤층 비중 17
〈표 2〉 러시아 경제위기시 빈곤층 인구 및 비중: 1998ㆍ2008년 18
〈표 3〉 2008년 당시 러시아소비자의 상향/하향소비 10대 품목 20
〈표 4〉 2014년 러시아 경제위기시 빈곤층 인구 및 비중 28
〈표 5〉 러시아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평가: 2015년 1~8월 31
〈표 6〉 러시아의 경제 상황에 대한 평가: 2015년 1~8월 32
〈표 7〉 러시아 경제위기에 대한 평가: 2015년 1~8월 33
〈표 8〉 러시아 발전 올바른 방향성에 대한 평가: 2015년 1~8월 33
〈표 9〉 현재 개인생활에 대한 평가: 2015년 1~8월 34
〈표 10〉 가계 경제상황에 대한 평가: 2015년 1~8월 35
〈표 11〉 향후 가계 경제상황에 대한 예측: 2015년 1~8월 35
〈표 12〉 소비자 구매의향지수와 신용확대지수: 2014~2015년 36
〈표 13〉 경기불황에 대한 러시아인의 소비대응 37
〈표 14〉 연도별 가구지출 추이: 2012-2016년 38
〈표 15〉 의류시장의 가격대별 시장점유율 40
〈표 16〉 러시아 명품제품군별 시장규모 변화: 2010-2015년 43
〈그림 1〉 월별 달러대비 루블화 변동 추이: 2015-2016년 8
〈그림 2〉 WTI 기준 분기별 국제유가 변동 추이 10
〈그림 3〉 '하향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미국, 러시아 22
〈그림 4〉 경제위기 시기 전후의 검소 소비행태 변화 23
〈그림 5〉 경제위기 시기 전후의 유동적 소비행태 변화 25
〈그림 6〉 경제위기 시기 전후의 윤리적 소비행태 변화 27
〈그림 7〉 가계 가처분 소득 분포: 2014년 29
〈그림 8〉 분위별 연간 가계 가처분 소득비교: 2014년과 2030년 30
〈그림 9〉 Aliexpress: 러시아내 중국 온라인 의류쇼핑몰 42
〈그림 10〉 러시아 검색엔진시장 점유율 45
〈그림 11〉 러시아 가구의 쇼핑행태 변화: 2000~2019년 46
〈그림 12〉 B-Kontaktie 홈페이지 48
〈그림 13〉 러시아 유기농 시장 성장추이 49
〈그림 14〉 러시아의 대표적인 유기농 식품점 LAVKALAVKA 50
〈그림 15〉 유기농 화장품점 NATURA SIBERICA 51
〈그림 16〉 NATURA SIBERICA의 유기농 인증획득 51
〈그림 17〉 러시아내 모바일 카드결제단말기 시장 변화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