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2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6
1.1.1. 연구의 배경 26
1.1.2. 연구의 목적 27
1.2. 연구방법 및 주요 내용 28
1.2.1. 연구방법 28
1.2.2. 주요내용 29
제2장 미래전망 및 여건 분석 34
2.1. 대외 환경변화와 미래 전망 34
2.1.1. 세계 경제 환경 변화 34
2.1.2. 세계 교역 변화 38
2.2. 세계 해운·항만 환경 변화 40
2.2.1. 해운물류 환경 변화 40
2.2.2. 항만물류 환경 변화 44
2.2.3. Game Changer 등장 51
제3장 부산항의 대내외 여건 64
3.1. 부산항의 대외 여건 64
3.1.1. 북극항로 상용화의 영향 64
3.1.2. 파나마 운하 확장의 영향 65
3.1.3. 북방물류 연계 활성화의 영향 67
3.1.4. LNG 추진선 확대의 영향 68
3.2. 부산항의 대내 여건 69
3.2.1. 동북아의 환적 중심 항만으로 성장 69
3.2.2. 부산항 운영의 이원화 71
3.2.3. 북항의 컨테이너 처리 기능 저하 75
3.2.4. 부산항 물동량의 편중 심화 79
3.2.5. 부산항 기항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80
3.2.6. 부산항 해양관광 수요 증가 83
3.2.7. 부산항의 낮은 부가가치 86
3.2.8. 부산항의 대내외 분석의 시사점 86
제4장 해외 사례 92
4.1. 해외사례 검토 대상 92
4.2. 싱가포르항 93
4.2.1. 물동량 추이 및 주요 특징 93
4.2.2. 항만 운영 및 개발 전략 94
4.3. 로테르담항 95
4.3.1. 물동량 추이 및 주요 특징 95
4.3.2. 항만 운영 및 개발 전략 96
4.4. 함부르크항 100
4.4.1. 물동량 추이 및 주요 특징 100
4.4.2. 항만 운영 및 개발 전략 101
4.5. 홍콩항 103
4.5.1. 물동량 추이 및 주요 특징 103
4.5.2. 항만 운영 및 개발 전략 104
4.6. 카오슝항 105
4.6.1. 물동량 추이 및 주요 특징 105
4.6.2. 항만 운영 및 개발 전략 105
4.7. 두바이항 107
4.7.1. 물동량 추이 및 주요 특징 107
4.7.2. 항만 운영 및 개발 전략 107
4.8. 앤트워프항 109
4.8.1. 물동량 추이 및 주요 특징 109
4.8.2. 항만 운영 및 개발 전략 110
4.9. 소결 및 시사점 111
제5장 중장기 비전 및 목표 제시 118
5.1. 부산항 비전 118
5.1.1. 비전 도출을 위한 SWOT 분석 118
5.1.2. 부산항 비전 도출 122
5.2. 부산항 목표 124
5.2.1. 세계 제2의 환적화물 처리 항만 124
5.2.2. 고부가가치 창출 항만 124
5.2.3. 세계적인 항만도시로 성장 125
5.3. 세부 추진과제 126
5.3.1. 부산항의 동북아 환적허브 위상 강화 126
5.3.2. 고부가가치 창출 서비스 산업 도입 126
5.3.3. 항만기능의 고도화 127
5.3.4.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조성 127
제6장 세부 추진 계획 수립 130
6.1. 부산항의 동북아 환적허브 위상 확립 130
6.1.1. 컨테이너 기능의 신항 일원화 130
6.1.2. 신항 신규 부두 조기 확보 154
6.1.3. 통합 운영사를 활용한 한국형 GTO 육성 159
6.1.4. 신규 입지 검토 추진 163
6.1.5. 피더 네트워크 연계성 강화 167
6.1.6. 항만내 운송 효율화 174
6.2.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육성 187
6.2.1. 항만관련산업 확대 187
6.2.2.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민간투자유치 확대 212
6.3. 부산항의 기능 고도화 215
6.3.1. 배후 육상교통시설 개선 215
6.3.2. 초대형선 대비 적정 규모 시설 확보 255
6.3.3. 일반부두 수급 안정화 266
6.4.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조성 278
6.4.1. 해양관광 거점화 278
6.4.2. 해양경제특구 등 산업기능 강화 289
6.4.3. 항만환경 개선을 위한 미항 조성 296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308
7.1. 결론 308
7.2. 정책제언 312
부록 316
부록 1. 기초여건 318
부록 2. 관련계획 420
부록 3. 부산항 운영현황 472
부록 4. 초대형선 현황 및 선박 발주 전망 492
부록 5. 북극항로 상용화의 영향 검토 538
부록 6. 파나마 운하 확장 영향 검토 550
부록 7. 북방물류 연계 활성화 검토 564
부록 8. 부산항 물동량 전망 568
부록 9. 해양플랜트 산업 검토 582
부록 10. 부산항 LNG 벙커링 모델 600
〈표 2-1〉 세계 GDP 및 제품 생산량 38
〈표 2-2〉 세계 수출 및 수입 증가율 39
〈표 2-3〉 4대 해운얼라이언스 현황 42
〈표 2-4〉 컨테이너 선박 규모별 현황 43
〈표 2-5〉 선형별 컨테이너 선박 예측 44
〈표 2-6〉 세계주요 항만의 환적 컨테이너 비중 추이 45
〈표 2-7〉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 실적 46
〈표 2-8〉 중국 주요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47
〈표 2-9〉 GTO 실적 및 순위 변화 48
〈표 2-10〉 북극항로 관련 주요 국제동향 53
〈표 2-11〉 주요 항로별 파나마 운하 확장 계획 56
〈표 2-12〉 TSR-TKR 대륙철도 연계에 따른 중장기 효과 58
〈표 2-13〉 IMO 선박 배출 규제 일정 59
〈표 3-1〉 주요 영향국가의 부산항 경유 북극항로 이용물동량 64
〈표 3-2〉 기존 수송 루트(상하이) 및 대륙철도 루트의 경제성 분석 68
〈표 3-3〉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종류별 증가 추이 69
〈표 3-4〉 선사별 신항 및 북항 이용 비중 73
〈표 3-5〉 4대 얼라이언스의 북항 이용 물동량 74
〈표 3-6〉 북항 부두운영사별 물동량 추이(2004-2014) 75
〈표 3-7〉 북항의 원양 및 연근해 선사 물동량 추이 76
〈표 3-8〉 부산항 신항으로의 물동량 이전 사례 76
〈표 3-9〉 북항 부두운영사별 경영수지 현황(2008-2013) 78
〈표 3-10〉 세계 주요 항만의 하역요금 78
〈표 3-11〉 북항 물동량 TEU당 영업이익 감소액 현황(2008-2013) 79
〈표 3-12〉 북항과 신항 대형선박 비교(9천TEU 이상) 81
〈표 3-13〉 부산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연도별·선박규모별 입항 척수 82
〈표 3-14〉 부산항 크루즈 입항 실적 83
〈표 4-1〉 싱가포르항 물동량 처리 실적 93
〈표 4-2〉 싱가포르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93
〈표 4-3〉 로테르담항 물동량 처리실적 95
〈표 4-4〉 로테르담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95
〈표 4-5〉 로테르담항 투자현황 96
〈표 4-6〉 로테르담항 컨테이너터미널 시설 현황 및 위치 97
〈표 4-7〉 함부르크항 물동량 추이 100
〈표 4-8〉 함부르크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01
〈표 4-9〉 함부르크항 컨테이너 터미널 현황 102
〈표 4-10〉 홍콩항 물동량 처리실적 103
〈표 4-11〉 홍콩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03
〈표 4-12〉 카오슝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05
〈표 4-13〉 카오슝항 컨테이너터미널 시설 현황 및 운영사 106
〈표 4-14〉 두바이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07
〈표 4-15〉 두바이항 컨테이너터미널 시설 현황 및 운영사 108
〈표 4-16〉 앤트워프 컨테이너 화물 처리실적 109
〈표 4-17〉 앤트워프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09
〈표 4-18〉 앤트워프항 컨테이너터미널 시설 현황 및 운영사 110
〈표 4-19〉 세계 주요 환적항만의 환적화물 처리 실적 및 비중 113
〈표 5-1〉 부산항의 SWOT 분석 122
〈표 6-1〉 부산항 북항 컨테이너물동량 전망 시나리오 설정 131
〈표 6-2〉 기존 신항 부두의 하역능력 132
〈표 6-3〉 신항 신규 부두별 하역능력 132
〈표 6-4〉 신항 신규 피더부두별 하역능력 132
〈표 6-5〉 신항 기존 부두의 Ramp-up 산정 133
〈표 6-6〉 신항 신규부두의 Ramp-Up 적용 비중 133
〈표 6-7〉 신항의 연근해 선사 물동량 비중 추이 133
〈표 6-8〉 부산항 북항의 원양선사 및 연근해 선사 물동량 추이 134
〈표 6-9〉 북항의 기준 물동량 추정 135
〈표 6-10〉 신항 추가 개장에 따른 북항 이전 물동량 추정 135
〈표 6-11〉 부산항 신항 이전 물동량 및 북항 물동량 추정(원양선사 중심) 136
〈표 6-12〉 부산항 신항 이전 물동량 및 북항 물동량 추정(연근해 선사 중심 통합 운영) 136
〈표 6-13〉 시나리오별 북항의 시설확보율 136
〈표 6-14〉 신항 추가 개장에 따른 북항 이전 물동량 추정(운영실적 반영) 137
〈표 6-15〉 운영실적 반영 신항 이전 물동량 및 북항 물동량 추정(원양선사 중심) 137
〈표 6-16〉 운영실적 반영 북항 물동량 및 신항 이전 물동량 추정(연근해 선사 중심 통합 운영) 138
〈표 6-17〉 운영실적 반영 시나리오별 북항의 장래 시설이용률 138
〈표 6-18〉 운영실적 반영 시나리오별 장래 북항 물동량 추정 138
〈표 6-19〉 북항 물동량 1TEU 영업이익 감소액 추정 139
〈표 6-20〉 북항물동량 추정(2014-2020): 시나리오 1안 140
〈표 6-21〉 북항 운영사 영업이익 감소액 추정(2013-2020): 시나리오 1 140
〈표 6-22〉 북항물동량 추정(2014-2020): 시나리오 2-1 140
〈표 6-23〉 북항 운영사 영업이익 감소액 추정(2013-2020): 시나리오 2-1안 140
〈표 6-24〉 북항물동량 추정(2014-2020): 시나리오 2-2안 141
〈표 6-25〉 북항 물동량 TEU당 영업이익 감소액 추이 전망(2013-2020): 시나리오 2-2안 141
〈표 6-26〉 부산항 신항-북항 셔틀물동량 추이(2009-2014) 142
〈표 6-27〉 부산항 신항-북항 셔틀물동량 추정(2015-2020) 142
〈표 6-28〉 육상셔틀 운송비용(A) 산정방법 142
〈표 6-29〉 부산항 신항-북항 육상 셔틀에 따른 추가 물류비용 추정 143
〈표 6-30〉 부산항 내 Two-calling 선사의 주당 항차수 및 추가발생 물류비용 143
〈표 6-31〉 Two-calling 비용(B) 산정방법 144
〈표 6-32〉 부산항 신항-북항 Two-calling에 따른 추가 물류비용 추정 144
〈표 6-33〉 기타 사회적 비용(C,D,E) 산정방법 144
〈표 6-34〉 부산항 신항-북항 셔틀에 따른 사회적비용 추정 145
〈표 6-35〉 부산항 신항-북항 셔틀에 따른 추가발생비용 합계 145
〈표 6-36〉 부산항 신항 신규 부두 건설비용 146
〈표 6-37〉 부산항 신항 터미널별 시설 이용률 155
〈표 6-38〉 부산항 신항 장래 소요선석 산정 156
〈표 6-39〉 운영실적 반영 부산항 신항 장래 소요선석 산정 157
〈표 6-40〉 한국형 GTO 육성 추진 전략과 목표연도 163
〈표 6-41〉 신규 입지 검토 추진 전략과 목표연도 166
〈표 6-42〉 피더 네트워크 연계성 강화 추진 전략과 목표연도 173
〈표 6-43〉 부산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개요 176
〈표 6-44〉 부산 신항 5개 컨테이너터미널 시설 및 제원 177
〈표 6-45〉 부산 신항 터미널별 총 처리량, 트럭 반입대수 및 대기시간 177
〈표 6-46〉 부산 신항 터미널별 장치장 기준 타부두 환적 물동량 현황 178
〈표 6-47〉 2014년 터미널 간 ITT 물동량 추정치 180
〈표 6-48〉 2014년 월별 화물 이동량과 풀링(dual move)율 182
〈표 6-49〉 추진 전략과 목표연도 186
〈표 6-50〉 싱가포르항의 부가가치 산정 항목 188
〈표 6-51〉 싱가포르 운송수단별 부가가치 및 비중 188
〈표 6-52〉 싱가포르항 부가가치 189
〈표 6-53〉 로테르담항의 부가가치 산정 항목 189
〈표 6-54〉 로테르담항 부가가치 190
〈표 6-55〉 상하이항의 부가가치 산정 항목 190
〈표 6-56〉 상하이항 부가가치 191
〈표 6-57〉 함부르크항 부가가치 산정 항목 191
〈표 6-58〉 함부르크항 부가가치 192
〈표 6-59〉 부산항 부가가치 산정 항목 192
〈표 6-60〉 부산항 부가가치 추정 193
〈표 6-61〉 세계 주요 항만의 부가가치 산정결과 194
〈표 6-62〉 부산항 기준 주요항만의 처리 물동량 및 부가가치 194
〈표 6-63〉 세계 주요항만의 항만하역 및 지원서비스의 부가가치 195
〈표 6-64〉 벙커링 수요 예측 전망 시나리오별 가정 199
〈표 6-65〉 로이드 선급의 2020년 LNG 벙커링 수요 전망 201
〈표 6-66〉 전 세계 LNG 벙커링 수요 예측 201
〈표 6-67〉 부산항의 벙커링 수요 예측 201
〈표 6-68〉 LNG 벙커링 시설소요 추정 결과 202
〈표 6-49〉 조선산업 비용 경쟁 지수 202
〈표 6-70〉 국가별 수리조선 비용지수 및 경쟁력 평가 203
〈표 6-71〉 선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 204
〈표 6-72〉 시나리오1_설문결과를 활용한 수요추정 결과 204
〈표 6-73〉 시나리오2_선박운항특성(O/D, 선박국적) 정보를 활용한 수요추정 결과 205
〈표 6-74〉 개발규모 검토결과 206
〈표 6-75〉 부산항 급유물량 전망(2010~2020, 시나리오 1) 208
〈표 6-76〉 부산항 급유물량 전망(2010~2020, 시나리오 2) 208
〈표 6-77〉 신항 배후수송망 도로망 현황(2013년) 216
〈표 6-78〉 연도별 신항 배후수송망 도로망 소통추이 분석 220
〈표 6-79〉 부산항 배후수송망 도로체계 수립계획 221
〈표 6-80〉 부산항 배후수송망 확충대책 224
〈표 6-81〉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광역도로망 개선방안 228
〈표 6-82〉 부산항 신항 주변 도로시설계획 232
〈표 6-83〉 부산항 신항 연계수송망 구축 및 정비계획 개선방안 233
〈표 6-84〉 부산신항 제1배후도로 우회고속국도 노선대안 238
〈표 6-85〉 선행연구별 제시된 부산항 신항 연계수송망 개선방안 종합 239
〈표 6-86〉 부산항 신항 장래 항만물동량 예측 결과 240
〈표 6-87〉 부산항 신항 화물차량 발생교통량 예측 240
〈표 6-88〉 항만 활동인구 발생교통량 예측 241
〈표 6-89〉 배후단지 활동인구 발생교통량 예측 241
〈표 6-90〉 장래 발생교통량 예측 종합 241
〈표 6-91〉 장래 노선별 교통량 및 V/C 예측(2030년) 242
〈표 6-92〉 부산항 신항 배후수송망 관련계획 검토 244
〈표 6-93〉 부산항 배후수송망 개선계획(기존계획 제시) 검토 250
〈표 6-94〉 개선대책 시행시 노선별 소통수준 분석(2030년) 252
〈표 6-95〉 부산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선박규모별 입항 척수 256
〈표 6-96〉 컨테이너 선박규모별 현황(선박 척수) 257
〈표 6-97〉 선형별 컨테이너 선박 예측 258
〈표 6-98〉 25,000TEU급 및 30,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추정 제원 259
〈표 6-99〉 부산신항 선석별 재원 현황 259
〈표 6-100〉 부산신항의 안벽 및 수심 현황 260
〈표 6-101〉 부산신항의 하역 생산성 261
〈표 6-102〉 부산신항의 안벽 및 수심 현황 261
〈표 6-103〉 초대형 컨테이너선형별 부산신항의 CC 투입 필요대수 262
〈표 6-104〉 초대형 컨테이너선형별 부산신항의 수용여부 262
〈표 6-105〉 부산항 신항 단계별 전면수심 263
〈표 6-106〉 25,000TEU 선박의 CC 투입 필요대수(20% 향상 시) 264
〈표 6-107〉 추진 전략과 목표연도 265
〈표 6-108〉 부산항 비컨테이너화물 품목별 물동량 추이 268
〈표 6-109〉 부산항 일반화물 적정하역능력(2013년 기준) 271
〈표 6-110〉 정부 및 부산항만공사의 부산항 일반부두 적정하역능력 산정 비교 272
〈표 6-111〉 부산항 일반화물 부두 수급 분석 결과 273
〈표 6-112〉 북항 양곡부두 주요 화주별 물동량 및 신항과의 거리(2013년 기준) 275
〈표 6-113〉 추진 전략과 목표연도 277
〈표 6-114〉 각 변수에 따른 상관관계 분석 279
〈표 6-115〉 부산항 크루즈 관광객수 예측 관련 변수 279
〈표 6-116〉 부산항 크루즈 여객수 예측결과 280
〈표 6-117〉 부산항 크루즈 선박 항차당 평균 관광객수 산정 281
〈표 6-118〉 부산항 크루즈 입항횟수(2007~2014년) 281
〈표 6-119〉 부산항 크루즈 부두 수급분석 282
〈표 6-120〉 부산항 크루즈 카테고리별 수입 283
〈표 6-121〉 크루즈 1항차당 발생항비 284
〈표 6-122〉 크루즈 1항차당 지역경제창출효과 284
〈표 6-123〉 크루즈 기항척수 및 기항수입 추정 285
〈표 6-124〉 추진 전략과 목표연도 288
〈표 6-125〉 항만별·해양산업별 특화도 비교(배후권역 확대) 292
〈표 6-126〉 추진 전략과 목표연도 295
〈표 6-127〉 부산항 예·부선 계류 현황(최대계류 기준) 298
〈표 6-128〉 부산항 선박수리조선 및 관련업체 현황 300
〈표 부록-1〉 기상개요 319
〈표 부록-2〉 월별기온 320
〈표 부록-3〉 월별강수량 320
〈표 부록-4〉 바람 321
〈표 부록-5〉 현상일수 321
〈표 부록-6〉 문헌별 작업 불가능일수 주요 요인 322
〈표 부록-7〉 작업 가능일수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 322
〈표 부록-8〉 작업 불가능일수 산정 기준 323
〈표 부록-9〉 기상에 의한 작업 불가능일수 323
〈표 부록-10〉 육상 작업 불가능일수 324
〈표 부록-11〉 해상 작업 불가능일수 324
〈표 부록-12〉 작업 가능일수 325
〈표 부록-13〉 태풍의 구분 325
〈표 부록-14〉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태풍 327
〈표 부록-15〉 설계조위 334
〈표 부록-16〉 심해설계파(북항) 337
〈표 부록-17〉 대상 구조물 설계파(북항 및 감천항) 338
〈표 부록-18〉 대상 구조물 설계파(신항) 339
〈표 부록-19〉 골재원 현황 340
〈표 부록-20〉 해수방류관거 시설현황(감천항) 341
〈표 부록-21〉 해저장애물조사 집계표(감천항) 342
〈표 부록-22〉 해저장애물조사 집계표(다대포항) 343
〈표 부록-23〉 주요 지장물 성과표(신항) 344
〈표 부록-24〉 해저장애물조사 집계표(북항) 347
〈표 부록-25〉 어업권 현황(북항) 351
〈표 부록-26〉 어업권 현황(감천항 및 다대포항) 352
〈표 부록-27〉 어업권 현황(낙동강 하구) 353
〈표 부록-28〉 어업권 현황(부산항 신항) 354
〈표 부록-29〉 인구 현황 356
〈표 부록-30〉 인구 추이 현황 356
〈표 부록-31〉 연령별 인구 추이 현황 357
〈표 부록-32〉 인구 이동 현황 358
〈표 부록-33〉 면적 및 행정단위 현황 358
〈표 부록-34〉 교육기관 현황 359
〈표 부록-35〉 주택 현황 360
〈표 부록-36〉 문화재 현황 361
〈표 부록-37〉 부산지역 국가지정 문화재 현황 362
〈표 부록-38〉 경제활동인구 현황 364
〈표 부록-39〉 농업인구 및 경지면적 현황 365
〈표 부록-40〉 어가수 및 어업인구 현황 365
〈표 부록-41〉 제조업종별 구성 366
〈표 부록-42〉 산업단지 현황 366
〈표 부록-43〉 수산자원 현황 367
〈표 부록-44〉 관광자원 현황 368
〈표 부록-45〉 철도수송 현황 368
〈표 부록-46〉 항공수송 현황 369
〈표 부록-47〉 여객선 수송 현황 369
〈표 부록-48〉 지정(법정) 관광지 현황 및 방문객수 369
〈표 부록-49〉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372
〈표 부록-50〉 용도지역별 계획 현황 372
〈표 부록-51〉 주변 도로시설 현황(2011년 기준) 373
〈표 부록-52〉 부산항 주변 도로망 현황 374
〈표 부록-53〉 주변도로 교통량 추이 375
〈표 부록-54〉 부산광역시 광역 철도망 현황 376
〈표 부록-55〉 용도별 전력사용량 377
〈표 부록-56〉 가스공급량 377
〈표 부록-57〉 급수사용량 378
〈표 부록-58〉 상수도 사용 현황 378
〈표 부록-59〉 하수처리 현황 379
〈표 부록-60〉 부산항 연혁 380
〈표 부록-61〉 항간거리 현황 382
〈표 부록-62〉 항만시설 현황 382
〈표 부록-63〉 외곽시설 현황 385
〈표 부록-64〉 선박톤급별 선석수 389
〈표 부록-65〉 접안시설 현황 390
〈표 부록-66〉 항로 현황 396
〈표 부록-67〉 항로 현황(계속) 397
〈표 부록-68〉 박지 현황(작업 및 대기) 397
〈표 부록-69〉 박지 현황(대기) 398
〈표 부록-70〉 정박금지구역 399
〈표 부록-71〉 하역장비 현황 400
〈표 부록-72〉 공유수면매립 현황 401
〈표 부록-73〉 투기장 현황 402
〈표 부록-74〉 선박 입·출항 실적 403
〈표 부록-75〉 톤급별 선박 입·출항 실적 404
〈표 부록-76〉 항만물동량 추이 404
〈표 부록-77〉 품목별 물동량 추이 405
〈표 부록-78〉 보관시설 현황(창고) 406
〈표 부록-79〉 보관시설 현황(일반부두 야적장) 406
〈표 부록-80〉 국제크루즈터미널 현황 410
〈표 부록-81〉 여객 출입국 심사장비 410
〈표 부록-82〉 크루즈 제원 411
〈표 부록-83〉 국제크루즈선 입항 현황 411
〈표 부록-84〉 국제여객부두 선석 현황 412
〈표 부록-85〉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412
〈표 부록-86〉 여객선 제원 413
〈표 부록-87〉 국제여객선 운항 정보 414
〈표 부록-88〉 연안여객터미널 시설 현황 415
〈표 부록-89〉 여객선 제원 415
〈표 부록-90〉 운항정보 415
〈표 부록-91〉 여객선 수송실적(총괄) 416
〈표 부록-92〉 연안여객터미널 수송 실적 417
〈표 부록-93〉 국제여객터미널 수송 실적 417
〈표 부록-94〉 계획의 목표와 전략 431
〈표 부록-95〉 최종 해제가능총량 432
〈표 부록-96〉 항만산업 기능 재정비 전략분야 434
〈표 부록-97〉 조선·기자재 산업 전략분야 434
〈표 부록-98〉 해양관광 산업 전략분야 435
〈표 부록-99〉 부산권 마리나항만 현황 440
〈표 부록-100〉 부산북항 마리나항만 개발규모 441
〈표 부록-101〉 부산북항 마리나항만 시설계획 442
〈표 부록-102〉 수영만 마리나항만 개발규모 443
〈표 부록-103〉 수영만 마리나항만 시설계획 443
〈표 부록-104〉 백운포 마리나항만 개발규모 444
〈표 부록-105〉 백운포 마리나항만 시설계획 444
〈표 부록-106〉 부지이용계획 447
〈표 부록-107〉 부산항 배후수송망 애로구간 분석 458
〈표 부록-108〉 부산항 배후수송망 계획 459
〈표 부록-109〉 제1배후도로 입체화 방안 461
〈표 부록-110〉 제1배후도로 입체화방안 외 도로개설방안 대안 461
〈표 부록-111〉 동측진입도로 교통소통 개선방안 462
〈표 부록-112〉 장기추진안 462
〈표 부록-113〉 지방도1047호선 교통혼잡 개선방안 462
〈표 부록-114〉 내부 교통체계 개선방안 463
〈표 부록-115〉 부산항 신항 제2배후도로 민간투자사업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 내용 464
〈표 부록-116〉 부산항(북항) 재개발사업 교통영향평가 내용 465
〈표 부록-117〉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건립공사 내용 466
〈표 부록-118〉 부산항 신항 북컨배후물류단지(자유무역지역) 조성 내용 467
〈표 부록-119〉 서컨2-5·6단계, 피더부두(서컨북측), 서컨 1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 469
〈표 부록-120〉 하역장비 현황 472
〈표 부록-121〉 항만물동량 추이 473
〈표 부록-122〉 총 물동량 처리 실적 474
〈표 부록-123〉 품목별 물동량 추이 476
〈표 부록-124〉 컨 물동량 처리 실적 477
〈표 부록-125〉 연도별·부두별·품목별 물동량 비중 추이(북항) 479
〈표 부록-126〉 연도별·부두별·품목별 물동량 비중 추이(감천항) 481
〈표 부록-127〉 연도별·부두별·품목별 물동량 비중 추이(신항) 483
〈표 부록-128〉 선박 입·출항 실적 484
〈표 부록-129〉 톤급별 선박 입·출항 실적 485
〈표 부록-130〉 여객처리 실적 486
〈표 부록-131〉 부산항 국제여객 현황 486
〈표 부록-132〉 부산항 연안여객 현황 487
〈표 부록-133〉 부산 산업단지 현황 488
〈표 부록-134〉 부산항(신항) 항만배후단지 현황(2013년 기준) 490
〈표 부록-135〉 부산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선박 입항 척수 492
〈표 부록-136〉 부산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선박규모별 입항 척수 494
〈표 부록-137〉 북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선박규모별 입항 척수 495
〈표 부록-138〉 신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선박규모별 입항 척수 495
〈표 부록-139〉 북항과 신항 대형선박 비교(9천TEU 이상) 496
〈표 부록-140〉 APM-Maersk&MSC 대형 컨테이너 선박 운영 현황(9천TEU 이상) 499
〈표 부록-141〉 컨테이너 선박 규모별 현황(선박 척수) 501
〈표 부록-142〉 컨테이너 선박 규모별 현황(TEU 선복 기준) 502
〈표 부록-143〉 선형별 컨테이너 선박 예측 503
〈표 부록-144〉 운항선박량 및 선박발주량 504
〈표 부록-145〉 운항선복량 및 선박발주량 507
〈표 부록-146〉 선박대형화의 경제적 효과 508
〈표 부록-147〉 연도별 컨테이너 선박 적재능력 510
〈표 부록-148〉 20,000TEU 이상 컨테이너 선박 출현 시기 513
〈표 부록-149〉 선박의 적재능력(TEU)에 따른 제원 정보 514
〈표 부록-150〉 시나리오별 선박의 적재능력(TEU)에 따른 제원 정보 예측결과 518
〈표 부록-151〉 결과에 대한 비교 519
〈표 부록-152〉 결과에 대한 비교 523
〈표 부록-153〉 선복량 기준 세계 선사 순위 524
〈표 부록-154〉 부산항 기항 선사의 처리실적(100,000GT 이상) 526
〈표 부록-155〉 부산항 연간 처리물량 상위 20위 선박명(100,000GT 이상) 527
〈표 부록-156〉 부산항 기항 선박규모별 하역규모(100,000GT 이상) 528
〈표 부록-157〉 부산항 기항 대형선의 하역 순위(100,000GT 이상) 528
〈표 부록-158〉 부산항 기항 대형선의 평균 최대 하역규모 530
〈표 부록-159〉 부산항 기항 초대형선의 선급별 하역규모 추정 530
〈표 부록-160〉 부산신항의 안벽 및 수심 현황 531
〈표 부록-161〉 부산신항의 하역장비 현황 532
〈표 부록-162〉 부산신항의 하역 생산성 533
〈표 부록-163〉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요구 생산성 533
〈표 부록-164〉 초대형 컨테이너선형별 부산신항의 CC 투입 필요대수 534
〈표 부록-165〉 초대형 컨테이너선형별 부산신항의 수용여부 534
〈표 부록-166〉 부산신항의 안벽 및 수심 현황 535
〈표 부록-167〉 25,000TEU 선박의 CC 투입 필요대수(20% 향상 시) 535
〈표 부록-168〉 서배링수역 및 추코트카지역 어종별 총허용어획량(TAC) 539
〈표 부록-169〉 장래 북극해 총 어획량 전망 539
〈표 부록-170〉 주요 국별 석유제품 소비량 541
〈표 부록-171〉 주요 국별 천연가스 소비량 541
〈표 부록-172〉 북극해 에너지류 창출물동량 542
〈표 부록-173〉 북극해 에너지류의 부산항 이용물동량 542
〈표 부록-174〉 중국 對유럽 수출물동량 543
〈표 부록-175〉 필리핀 對유럽 수출물동량 543
〈표 부록-176〉 주요 영향국가의 부산항 경유 북극항로 이용물동량 544
〈표 부록-177〉 NSR 이용 의향 모델 추정결과 544
〈표 부록-178〉 로지스틱 회귀분석 추정결과(비컨테이너) 545
〈표 부록-179〉 수송시간과 비용에 따른 전환확률(비컨테이너) 546
〈표 부록-180〉 부산과 유럽 간 물동량 수송실적 547
〈표 부록-181〉 부산과 유럽 간 북극항로 이용물동량 547
〈표 부록-182〉 북극항로 물동량 전망결과 548
〈표 부록-183〉 수급분석 결과 548
〈표 부록-184〉 파나마 운하 통과 물동량 예측치 기준 설정 551
〈표 부록-185〉 미국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 추이(2007~2011) 552
〈표 부록-186〉 미국의 해상컨테이너 주요파트너(수입) 555
〈표 부록-187〉 미국의 해상컨테이너 주요파트너(수출입) 555
〈표 부록-188〉 시나리오별 파나마운하 통과 물동량 전망 557
〈표 부록-189〉 파나마 운하 증대 물량 및 투입가능 선대 추정(A선사) 557
〈표 부록-190〉 파나마 운하의 경쟁 루트 559
〈표 부록-191〉 사례 검토 : CMA CGM 운송 사례 565
〈표 부록-192〉 기존 수송 루트(상하이) 및 대륙철도 루트의 경제성 분석 566
〈표 부록-193〉 항만별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점유율 570
〈표 부록-194〉 부산항 국가별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570
〈표 부록-195〉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결과 571
〈표 부록-196〉 1인당 양곡 소비량 추이 및 전망치 573
〈표 부록-197〉 사료용 곡물도입량 추이 및 전망치 573
〈표 부록-198〉 자동차 생산량 전망치 576
〈표 부록-199〉 항만의 배후권역별 화학제품 생산량 578
〈표 부록-200〉 부산항 잡화품목 물동량 예측 모형 578
〈표 부록-201〉 부산항 일반화물 예측결과 579
〈표 부록-202〉 해양플랜트 시장 전망 583
〈표 부록-203〉 우리나라 해양플랜트 수주실적 추이 584
〈표 부록-204〉 주요 수출품목 비중 585
〈표 부록-205〉 2011년 5대 수출품 산업연관 효과 585
〈표 부록-206〉 2012년 경남지역 선박·해양플랜트산업 현황 586
〈표 부록-207〉 경남지역 선박·해양플랜트 산업 수출 기여도 586
〈표 부록-208〉 경남지역 시군별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체 분포 현황(2011년) 587
〈표 부록-209〉 2012년 부산지역 선박·해양플랜트산업 현황 588
〈표 부록-210〉 부산지역 선박·해양플랜트 산업 수출기여도 588
〈표 부록-211〉 광역경제권별 선박·해양플랜트 산업 현황(2012) 589
〈표 부록-212〉 전국 시·도별 선박·해양플랜트 산업 현황(2012) 590
〈표 부록-213〉 2012년 일반화물 기계 및 그 부품, 항공기, 선박 및 부품 물동량 591
〈표 부록-214〉 부산항 물동량 추이 592
〈표 부록-215〉 부산항 비컨 물동량(품목별) 추이 592
〈표 부록-216〉 감천항 품목별 물동량 593
〈표 부록-217〉 부산항 선박 및 그부품 물동량(2010~2013년) 595
〈표 부록-218〉 LNG 벙커링 지상시설 건설 대안 장단점 분석 604
〈표 부록-219〉 LNG 벙커링 항만시설 사업비 검토안 606
[그림 2-1] 세계 경제성장률 추이 34
[그림 2-2] 미국 및 유럽 경제성장률 추이 35
[그림 2-3] 중국 및 일본 경제성장률 추이 36
[그림 2-4] BRICs 및 ASEAN 경제성장률 추이 37
[그림 2-5] 세계 무역 중 아시아 비중 변화 39
[그림 2-6] 세계 해운물동량 추이 40
[그림 2-7] 세계 해운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41
[그림 2-8] 4대 얼라어언스의 항로별 시장점유율 42
[그림 2-9]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실적 45
[그림 2-10] GTO 처리 실적 및 비중 47
[그림 2-11] 세계 크루즈 관광객 전망 49
[그림 2-12] 세계 주요 크루즈 권역 및 여객수 점유율(2014년) 50
[그림 2-13] 21세기 중반 북극해항로 루트 전망 51
[그림 2-14] 북극항로 이용시 항로 비교 52
[그림 2-15] 파나마 운하의 갑문(기존 및 확장) 55
[그림 2-16] 파나마 운하 확장공사 개요 56
[그림 3-1]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69
[그림 3-2] 부산항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과 수출입 및 환적물동량의 추세 비교 70
[그림 3-3]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중 환적화물 비중 70
[그림 3-4] 부산항 '컨' 물동량의 북항 vs 신항 비중 71
[그림 3-5] 부산항 환적 '컨' 물동량의 북항 vs 신항 비중 72
[그림 3-6] 부산항 수출입 '컨' 물동량의 북항 vs 신항 비중 72
[그림 3-7] 4대 글로벌 얼라어언스의 북항 처리 물동량 추이 74
[그림 3-8] 북항 부두운영사별 매출액 추이(2002-2013) 77
[그림 3-9] 북항 부두운영사별 영업이익 추이(2002-2013) 77
[그림 3-10] 부산항 컨테이너 화물 비중 추이 79
[그림 3-11] 세계 5대 환적항만의 컨테이너 화물 비중 80
[그림 3-12] 부산항 입항 컨테이너선 규모별 추이 82
[그림 3-13] 부산항 크루즈 입항 및 여객 추이 83
[그림 3-14] 국내 항만별 크루즈 여객 점유 비중 변화 84
[그림 3-15] 부산항 국가별 크루즈 관광객 점유비중(2014년) 85
[그림 4-1] 싱가포르 Tuas 컨테이너터미널 이전계획 94
[그림 4-2] 로테르담 항 컨테이너 터미널 위치 및 Waalhaven 기능 재배치 계획 98
[그림 4-3] 로테르담항 컨테이너터미널 타부두 환적화물 처리 시나리오 및 육상 Route 99
[그림 4-4] 함부르크항 물동량 추이 100
[그림 4-5] 함부르크항 컨테이너 터미널 조감도 101
[그림 4-6] 홍콩항 컨테이너 터미널 조감도 및 확장계획 104
[그림 4-7] 카오슝항 컨테이너 터미널 조감도 106
[그림 4-8] 두바이항 컨테이너 터미널 조감도 108
[그림 4-9] 앤트워프항 컨테이너 터미널 조감도 111
[그림 4-10] 세계 주요 컨테이너터미널 해외사례 분석 결과 종합 112
[그림 6-1] 시나리오에 따른 환적허브 위상 확립 추진 일정(예시) 153
[그림 6-2]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155
[그림 6-3] 부산항 기항 국적 연근해 선사 물동량 처리 추이 168
[그림 6-4] 국적 연근해 선사 물동량 규모 및 환적 비중 168
[그림 6-5] 국적 연근해 선사의 물동량 비중 169
[그림 6-6] 부산 신항의 터미널 위치 및 운영사 현황 176
[그림 6-7] 부산신항 타부두 환적 ITT 프로세스 179
[그림 6-8] 부산 신항 타부두 환적 ITT 정보화 현황 180
[그림 6-9] 부산 신항 터미널간 ITT 운송물량 비율(2014년 1~5월 기준) 181
[그림 6-10] 부산 신항 터미널간 ITT 평균 운송시간 181
[그림 6-11] 세계 주요항만의 부가가치 산정 결과 및 항목별 비중 194
[그림 6-12] 세계 주요항만의 단위물동량 부가가치 195
[그림 6-13] 부산항 LNG 벙커링 수요 예측 흐름도 200
[그림 6-14] 싱가포르항의 벙커링 실적 209
[그림 6-15] 신항 배후수송망 도로망 현황(2013년) 217
[그림 6-16] 2013년 신항 배후수송망 도로망 V/C 분석 218
[그림 6-17] 연도별 신항 배후수송망 도로망 소통추이 219
[그림 6-18] 부산항 배후수송망 종합계획도 222
[그림 6-19] 부산신항 배후도로 확충대책 226
[그림 6-20] 부산광역시 광역도로망 개선방안 230
[그림 6-21] 연계수송망 구축 정비계획 234
[그림 6-22] 제1배후도로 우회고속국도 대안별 노선도 236
[그림 6-23] 노선별 교통량 및 V/C 변황(2013년, 2030년) 243
[그림 6-24] 부산신항 배후도로망 계획 248
[그림 6-25] 부산항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척수 추이 256
[그림 6-26] 북항 재개발사업 1단계 토지이용 계획도 및 2단계 구상 266
[그림 6-27] 부산항 일반화물(유류 제외) 물동량 추이 267
[그림 6-28] 부산항 항별 일반화물(유류 제외) 물동량 추이 및 전망 270
[그림 6-29] 부산항 일반화물 부두 수급 전망 273
[그림 6-30] 크루즈선 초대형화 추이 286
[그림 6-31] 부산항 경제 여건 290
[그림 6-32] 항만별 해양산업 지역특화도(배후권역 확대) 291
[그림 6-33] 부산항 미항 추진의 필요성 296
[그림 6-34] 북항내 예·부선 계류지역 297
[그림 6-35] 영도구 내 선박수리조선 및 관련업체 분포 현황 299
[그림 6-36] 사하구(다대포항 일원 입지) 내 선박수리조선 기업 분포 현황 300
[그림 6-37] 미항조성 후 북항 및 남항 301
[그림 6-38] 미항조성 후 다대포항 및 감천항 302
[그림 6-39] 부산항 미항 사업의 단계별 추진 방안 303
[그림 부록-1] 부산항 지역 319
[그림 부록-2] 태풍경로도(1983~1991) 330
[그림 부록-3] 태풍경로도(1991~1998) 331
[그림 부록-4] 태풍경로도(1997~2003) 332
[그림 부록-5] 태풍경로도(2003~2012) 333
[그림 부록-6] 조위도 335
[그림 부록-7] 조류도(부산항) 336
[그림 부록-8] 조류도(부산항신항) 336
[그림 부록-9] 신항(연도) 지장물 현황도 345
[그림 부록-10] 신항(송전탑) 현황 346
[그림 부록-11] 북항 해저장애물 현황(1) 348
[그림 부록-12] 북항 해저장애물 현황(2) 349
[그림 부록-13] 북항 해저장애물 현황(3) 350
[그림 부록-14] 부산항 세력권도 355
[그림 부록-15] 부산광역시 관광현황도 371
[그림 부록-16] 부산항 배후수송망 현황도 376
[그림 부록-17] 부산항 항계선도 381
[그림 부록-18] 현황 평면도(북항) 383
[그림 부록-19] 현황 평면도(감천항) 383
[그림 부록-20] 현황 평면도(다대포항) 384
[그림 부록-21] 현황 평면도(신항) 384
[그림 부록-22] 북항 오륙도방파제 표준단면도 386
[그림 부록-23] 북항 조도방파제 표준단면도 386
[그림 부록-24] 감천항 동방파제 표준단면도 386
[그림 부록-25] 감천항 서방파제 표준단면도 387
[그림 부록-26] 감천항 남방파제 표준단면도 387
[그림 부록-27] 다대포항 동방파제 표준단면도 387
[그림 부록-28] 다대포항 서방파제 표준단면도 388
[그림 부록-29] 신항 동방파제 표준단면도[원문불량;p.365] 388
[그림 부록-30] 신항 서방파제 표준단면도[원문불량;p.365] 388
[그림 부록-31] 북항 신선대부두 표준단면도 394
[그림 부록-32] 감천항 일반부두 표준단면도 395
[그림 부록-33] 신항 남컨테이너부두 2-3단계 표준단면도 395
[그림 부록-34] 신항 남컨테이너부두 2-4단계 표준단면도 395
[그림 부록-35] 북항, 남항, 감천항 항로 및 박지 현황도 399
[그림 부록-36] 신항 항로 및 박지 현황도 399
[그림 부록-37] 공유수면매립 현황도 401
[그림 부록-38] 투기장 현황도 402
[그림 부록-39] 제3차 경상남도종합계획 수정계획도(2008~2020) 428
[그림 부록-40] 부산광역시 행정구역 430
[그림 부록-41] 전국항만(무역항, 연안항) 위치도 436
[그림 부록-42] 부산항 계획평면도 437
[그림 부록-43] 전국 마리나항만 계획위치도 439
[그림 부록-44] 항만배후단지 개발 대상항만 위치도 445
[그림 부록-45] 부산항신항 항만배후단지 447
[그림 부록-46] 부산항신항 광역교통체계 448
[그림 부록-47] 부산항(북항) 항만재개발 사업위치도 449
[그림 부록-48] 부산항(북항) 항만재개발 토지이용계획도 450
[그림 부록-49] 북항지구 기본구상안 452
[그림 부록-50] 남구지구 기본구상안 453
[그림 부록-51] 영도지구 기본구상안 454
[그림 부록-52] 남항지구 기본구상안 455
[그림 부록-53] 감천항지구 기본구상안 455
[그림 부록-54] 다대포지구 기본구상안 456
[그림 부록-55] 부산항 신항 북컨배후물류단지(자유무역지역) 조성 교통영향평가(재협의) 468
[그림 부록-56] 서컨2-5·6단계, 피더부두(서컨북측), 서컨 1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사업 470
[그림 부록-57] 부산항 북항·신항 총물동량 처리 실적 474
[그림 부록-58] 부산항 총 물동량 북항-신항 비중 475
[그림 부록-59] 부산항 북항·신항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실적 477
[그림 부록-60]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북항-신항 비중 추이 478
[그림 부록-61] 부산항 인근 산업단지 현황 487
[그림 부록-62] 컨테이너 선박 적재능력(TEU) 추세(1991-2013) 493
[그림 부록-63] 부산항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척수 추이 494
[그림 부록-64] 북항과 신항 9천TEU 이상 선박 입항 실적 497
[그림 부록-65] 초대형선의 선형별 분포도 505
[그림 부록-66] 컨테이너 선박 적재능력(TEU) 추세(1991-2003) 511
[그림 부록-67] 컨테이너 선박의 크기 변화 분석 512
[그림 부록-68] 컨테이너 선박 적재능력(TEU)에 따른 선장의 추세 515
[그림 부록-69] 컨테이너 선박 적재능력(TEU)에 따른 선폭의추세 515
[그림 부록-70] 컨테이너 선박 적재능력(TEU)에 따른 최대흘수의 추세 516
[그림 부록-71] 선장 추정을 위한 수식 및 R² 517
[그림 부록-72] 선폭 추정을 위한 수식 및 R² 517
[그림 부록-73] 최대흘수 추정을 위한 수식 및 R² 518
[그림 부록-74] 선박의 선폭과 안벽크레인의 아웃리치와의 관계 521
[그림 부록-75] 북극지역 석유(左) 및 천연가스(右) 분포현황 540
[그림 부록-76] 비컨테이너 로지스틱 회귀분석 fitted value Vs. logits 도표 546
[그림 부록-77] 파나마 운하 물동량 예측치 기준(KMI) 551
[그림 부록-78] 파나마 운하 물동량 예측치 기준의 보정(KMI) 552
[그림 부록-79] 세계해상물동량을 고려한 파나마 운하 물동량 예측(KMI) 553
[그림 부록-80] 미국의 주요 수입항로 554
[그림 부록-81] 미국의 수출입물동량 추이 및 전망 556
[그림 부록-82] Intermodal vs. All-Water Routes 미국내 경쟁시장(A선사) 558
[그림 부록-83] 동북아시아-미국 동안 간 운송형태별 비중 추이 559
[그림 부록-84]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과 GDP 추이 569
[그림 부록-85]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과정 569
[그림 부록-86] 부산항 물동량 추정 결과 580
[그림 부록-87] 세계 주요 해양플랜트 설치 지역 582
[그림 부록-88] 국제유가 추이 및 전망 583
[그림 부록-89] 부산항 부두별 일반화물 89류 처리량 594
[그림 부록-90] 우리나라의 해양플랜트 산업 SWOT 분석 597
[그림 부록-91] 부산항 LNG 벙커링 : 육상 탱크로리 600
[그림 부록-92] 부산항 LNG 벙커링 : LNG 벙커선, 소형 LNG Tank 이용 600
[그림 부록-93] 부산항 LNG 벙커링 : LNG 벙커선 이용 601
[그림 부록-94] 부산항 LNG 벙커링 : LNG FSU, LNG 벙커선 이용 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