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발간사 / 황정환
목차
I. 한우 사육 현황 15
1. 한우 사육두수 및 가구수 15
2. 규모별 사육두수 18
3. 지역별 사육두수 27
II. 소고기 유통 및 소비 동향 35
1. 소고기 유통 구조 35
1) 유통경로 35
2) 단계별 유통 비용 37
3) 소고기 유통경로별 농가수취율 39
4) 한우가격변화 추세 40
2. 소고기 수입량 및 지급도 44
1) 소고기 수입량 44
2) 소고기 지급도 46
III. 한우 사육의 수익성과 비용분석 48
1. 한우의 생산성 변화 48
1) 구입 시 체중, 판매시 체중, 사육일수, 일당증체량, 번식률 48
2) 거세우 비중 50
3) 한우 육질·육량 등급 출현율 51
4) 한우 경영비 및 생산비 54
2. 사육농가 소득 변화 55
1) 비육농가의 두당 수익성 변화 55
2) 번식농가의 두당 수익성 변화 57
3) 비육농가/번식농가의 소득격차 변화 분석 58
4) 사육규모별 농가 소득 비교 59
3. 한우 생산 비용분석 63
1) 한우 생산비의 정의 및 범위 63
2) 축산물 생산비의 분류 63
3) 한우 생산비 비목별 계산 방법 65
IV. 한우 경영진단 및 설계 73
1. 경영진단 73
1) 경영진단 주의사항 74
2) 경영진단의 순서 74
3) 경영진단의 유형 76
4) 경영진단의 방법 81
5) 경영진단의 표시법 85
2. 경영설계 86
1) 경영설계의 개념 86
2) 경영설계의 순서 86
3) 경영설계시 주의사항 88
4) 경영설계 방법 89
5) 한우경영형태의 선택을 위한 경영계획 91
V. 한우농가 경영 개선 방안 95
1. 농산부산물을 이용한 TMR 사료 이용 95
1) 섬유질 배합사료의 장점 95
2) 한우농가에서 효율적인 농식품 부산물을 사료로 활용하는 방법 95
3) 자가 TMR 이용시 경제성 96
4) 공장형 TMR 이용시 경제성 98
2. 사료비 절감 99
1) 사료비 절감대책의 경제성 분석 99
2) 국내 부존자원의 활용 100
3) 배합사료 절감 102
4) 조사료 자급 확대 103
3. 한우 생산성 목표설정 107
4. 가축비 절감(번식률 향상) 109
1) 한우 번식우 번식률 향상을 통한 비용절감 및 소득 증대 109
2) 한우 번식우 번식률 향상을 위한 방안 110
5. 사양관리 체계 구축 111
1) 한우 거세우 출하월령에 따른 도체특성 및 수익성 111
2) 한우비육농장별 적정 출하시기 결정 122
3) 사양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 126
4) 지역축협 생축장 기능 활성화 127
6. 브랜드화 129
1) 브랜드경영체 육성방안 개선의 필요성 131
2) 브랜드경영체 육성방안 개선의 기대효과 133
3) 브랜드경영체 육성방안 개선의 경제효과 134
4) 브랜드경영체 육선방안 개선방안 134
7. 한우 6차 산업화 135
1) 한우농가의 소득증대 135
2) 한우 6차 산업화 경영 모델 135
3) 한우 6차 산업화의 유형별 특징 137
4) 한우산업 6차 산업화의 기대효과 138
8. 유통구조 개선 139
1) 직거래의 중요성 139
2) 새로운 유통방식 활성화 기대효과 140
3) 소비자 판매 시설 확충 141
VI. 우수 경영사례(농가, 법인) 143
1. 규모화 : 완주한우협동조합 143
1) 완주한우협동조합의 배경 143
2) 완주한우협동조합의 현황 144
3) 협동조합 설립에 따른 조합의 실익 145
4) 완주한우협동조합 성공요인 147
2. TMR 사료를 사용한 육질 향상 : 전북한우협동조합 149
1) 전북한우협동조합 현황 149
2) 전북한우협동조합의 운영방침 150
3) 총체보리 한우의 경쟁력 151
4) 총체보리 섬유질 배합사료 151
5) 총체보리한우 브랜드의 유통 152
3. 6차 산업화 : 홍천 사랑말 한우 154
1) 홍천 사랑말 한우 현황 154
2) 한우 6차 산업화를 도입하게 된 배경 154
3) 한우 6차 산업화에 따른 부가가치 및 매출액 향상 155
4) 성공요인과 향후 계획 156
인용 문헌 158
〈표1〉 연도별 한우 사육두수 및 한우농가수 전년대비 증감률 16
〈표2〉 연도별 한우 사육두수 및 한우농가수 전년대비 증감률 19
〈표3〉 규모별 한우 사육두수 및 사육농가수 증감률 23
〈표4〉 한우 비육농가 규모별 호당 사육두수 24
〈표5〉 한우 번식농가 규모별 호당 사육두수 26
〈표6〉 지역별 한우 사육두수 28
〈표7〉 지역별 한우 사육 가구수 29
〈표8〉 지역별 한우 호당 사육두수 31
〈표9〉 소고기 단계별 유통 비용 38
〈표10〉 소고기 단계별 유통 비용 비교 38
〈표11〉 소고기 유통경로별 농가수취율 39
〈표12〉 소고기 유통경로별 유통 비용 및 농가수취율 39
〈표13〉 한우 산지 가격 동향 40
〈표14〉 한우 육질 등급별 경락가격 변화 41
〈표15〉 한우 육량 등급별 경락가격 변화 43
〈표16〉 소고기 연별 수요 및 공급(생산/수입), 1인당 소비량, 자급도 44
〈표17〉 소고기 수입국별 수입 현황 45
〈표18〉 한우 구입 시 체중, 판매시 체중, 사육일수, 일당증체량, 번식률 통계 48
〈표19〉 한우 등급판정 통계 50
〈표20〉 한우 육질 1등급 이상 출현율 52
〈표21〉 한우 육량 B등급 이상 출현율 53
〈표22〉 한우 경영비 및 생산비 54
〈표23〉 비육농가의 두당 수익성 변화 56
〈표24〉 번식농가의 두당 수익성 변화 58
〈표25〉 비육농가/번식농가의 소득격차 변화 분석 58
〈표26〉 비육농가 규모별 소득 변화 60
〈표27〉 번식농가 규모별 소득 변화 62
〈표28〉 한우 관련 건물 및 대농기구 내용년수 67
〈표29〉 한우 생산비의 비목 구성 71
〈표30〉 주요 진단지표 75
〈표31〉 경영분석의 유형 76
〈표32〉 한우 기술 주요분석표 78
〈표33〉 한우법인 S농장의 손익계산서(계정식) 79
〈표34〉 대차대조표 형식 81
〈표35〉 경영분석의 비교방법 82
〈표36〉 한우경영의 생산성 및 수익성에 관한 기준 및 경영간 비교법 사례 84
〈표37〉 숫자이용 경영진단 표시법 예시(비육우) 85
〈표38〉 한우경영형태별 규모 및 소득 설정을 위한 산출공식 92
〈표39〉 한우경영형태별 자본평가액 및 면적(전국평균) 93
〈표40〉 한우경영형태별 자본평가액 및 면적(전국평균) 97
〈표41〉 자가 TMR 기술적용 전후의 거세우 수익성 비교 97
〈표42〉 공장형 TMR 기술적용 전후의 기술수준 비교 98
〈표43〉 공장형 TMR 기술적용 전후의 거세우 수익성 비교 99
〈표44〉 송아지 조사료 급여비율 개선에 따른 경영비 절감 99
〈표45〉 비육우 조사료 급여비율 개선에 따른 경영비 절감 100
〈표46〉 사료공동구매 100
〈표47〉 자가조사료 생산비용 및 비용절감 사례조사 104
〈표48〉 수입 조사료와의 비교 104
〈표49〉 자가조사료 생산에 따른 생산원가 비교 105
〈표50〉 한우거세우 사육농가 상·하위 10% 농가 생산성 107
〈표51〉 한우거세우 사육농가 상·하위 10% 농가 수익성 108
〈표52〉 번식률 향상에 따른 소득 및 송아지 생산비 비교 109
〈표53〉 한우 거세우의 출하월령별 도체 특성 117
〈표54〉 소득, 도축 월령, 도체특성 간 다중 회귀분석 120
〈표55〉 한우 거세우의 출하 월령별 경제성 분석 121
〈표56〉 농가유형별 거세우 출하개월령 분포 특성 122
〈표57〉 농가 유형별 도체특성 123
〈표58〉 연도별 출하개월령별 거세우 출하두수 분포 124
〈표59〉 농가유형내 출하개월령별 소득 비교 125
〈표60〉 브랜드경영체 기준 강화안 130
〈표61〉 한우 6차 산업화 유형별 경영모델 136
〈표62〉 한우 6차 산업화 유형별 특징 137
〈표63〉 한우 유통비용 발생 구조 138
〈그림1〉 연도별 한우 사육두수 및 한우농가수 변화 15
〈그림2〉 2005년과 2015년 규모별 한우농가수 비중 20
〈그림3〉 규모별 한우 사육농가 수 및 사육두수 비중 변화 22
〈그림4〉 비육농가 규모별 농가 비율 25
〈그림5〉 번식농가 규모별 농가 비율 27
〈그림6〉 지역별 한우 사육가구 수 및 사육두수 추이 변화 30
〈그림7〉 지역별 호당 사육두수 추이 변화 32
〈그림8〉 쇠고기 유통흐름 35
〈그림9〉 소고기 유통경로별 유통량 36
〈그림10〉 한우 산지 가격 동향 41
〈그림11〉 한우 육질 등급별 경략 가격 변화 42
〈그림12〉 한우 육량등급별 경락가격 변화 43
〈그림13〉 소고기 수요량, 공급량, 수입량 변화 및 수입국별 수입현황 45
〈그림14〉 소고기 1인당 소비량 및 자급도 변화 46
〈그림15〉 한우 등급판정 비중 변화 51
〈그림16〉 한우 육질 1등급 이상 출현율 변화 52
〈그림17〉 한우 육량 B등급 이상 출현율 53
〈그림18〉 한우 경영비 및 생산비 변화 55
〈그림19〉 비육농가의 두당 수익성 변화 56
〈그림20〉 번식농가의 두당 수익성 변화 57
〈그림21〉 비육농가와 번식농가의 소득격차 변화 분석 59
〈그림22〉 비육농가 규모별 소득 변화 60
〈그림23〉 번식농가 규모별 소득 변화 62
〈그림24〉 한우경영관리의 전체적인 흐름도 73
〈그림25〉 경영개선 설계의 순서 87
〈그림26〉 TMR 배합비 산출 프로그램 96
〈그림27〉 재배농가, 생산·유통 경영체 계약재배 형태 107
〈그림28〉 한우거세우 출하개월령별 출하두수 112
〈그림29〉 출하개월령별 도체중 변화 추이 113
〈그림30〉 출하개월령별 등지방두께 변화 추이 114
〈그림31〉 출하개월령별 등심 단면적 추이 114
〈그림32〉 출하개월령별 근내지방도 변화 추이 115
〈그림33〉 출하개월령별 육질등급 출현율 116
〈그림34〉 출하개월령별 육량등급 출현율 117
〈그림35〉 출하개월령별 육량등급 출현율 분포 119
〈그림36〉 소득과 출하 월령, 도체 특성과의 관계 분석 120
〈그림37〉 지역 생축장 기능 활성화 128
〈그림38〉 브랜드 경영체(지역축협 등) 기본모델 129
〈그림39〉 브랜드 평가 및 인증 통합안 131
〈그림40〉 한우 6차 산업화 추진 체계(예) 136
〈그림41〉 직거래, 사이버거래 확대 방안 139
〈그림42〉 축산물 유통 효율화 140
〈그림43〉 칼없는 정육점 추진 절차 141
〈그림44〉 완주한우협동조합(고산味소)의 설립 필요성 143
〈그림45〉 완주한우협동조합(고산味소)의 사업현황 144
〈그림46〉 완주한우협동조합(고산味소)의 한우 식당 및 판매장 145
〈그림47〉 일반적인 소고기 유통경로(지역축협을 통한 경우) 146
〈그림48〉 완주한우협동조합(고산味소)의 소고기 유통경로 146
〈그림49〉 완주한우협동조합(고산味소)의 특장점 148
〈그림50〉 완주한우협동조합(고산味소)의 2015년 사업 목표 148
〈그림51〉 전북한우협동조합(총체보리한우)의 사업현황 149
〈그림52〉 전북한우협동조합(총체보리한우)의 운영방침 150
〈그림53〉 전북한우협동조합(총체보리한우)의 운영방침 152
〈그림54〉 전북한우협동조합(총체보리한우)의 유통센터와 정육식당 153
〈그림55〉 전북한우협동조합(총체보리한우)의 판매처 현황 153
〈그림56〉 홍천 사랑말 한우 6차 산업 도입에 따른 효과 155
〈그림57〉 홍천 사랑말 한우 6차 산업화 운영 모델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