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3Part 01왜 질문하고 대화하며 배워야 하는가? 111. 교육은 어떤 철학에 기초해야 하는가? 132. 학습자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243. 가르침은 왜 안 되는가? 364. 배움은 어떻게 얻어지는가? 445. 질문과 대화로 배우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59Part 02학습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751. 학습대화와 상호작용 772. 학습대화를 위한 교사의 질문 893. 학습대화의 단계 994. 학습대화 전략 1075. 학습대화 기본 구조 1246. 학습대화 상위 구조 1357. 학습 집단 구성 145Part 03어떻게 좋은 질문을 이끌어낼까? 1611. 사고 수준 질문전략 1652. 글 해석 질문전략 1763. CSI 질문전략 1844. 자료 해석 질문전략 1935. 실험 해석 질문전략 2006. 문제 해결 질문전략 2107. KWLM 질문전략 217Part 04학습대화의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2271. 학습대화가 살아있는 도입과 정리 2292. 학습대화가 살아있는 국어 수업 2503. 학습대화가 살아있는 수학 수업 2634. 학습대화가 살아있는 사회 수업 2855. 학습대화가 살아있는 과학 수업 2976. 학습대화가 불러온 변화 314참고문헌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