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 이호순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20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2
1.1.1 과업의 배경 22
1.1.2. 과업의 목적 22
1.1.3. 계획의 법적근거 23
1.2. 과업의 범위 24
1.2.1. 공간적 범위 24
1.2.2. 시간적 범위 25
1.2.3. 내용적 범위 25
1.3. 과업의 수행방법 26
제2장 교통약자 현황 및 수요전망 28
2.1. 지역일반현황 30
2.1.1. 위치 및 세력권 30
2.1.2. 도시구조 32
2.1.3. 행정구역 현황 33
2.1.4. 용도지역 및 토지이용 현황 34
2.1.5. 도시성장지표 현황 37
2.2. 교통약자 현황 및 전망 45
2.2.1. 교통약자의 정의 45
2.2.2. 교통약자의 현황 45
2.2.3. 천안시 교통약자의 장래 전망 54
2.3. 교통약자 관련시설 현황 55
2.3.1. 교통약자 시설 총괄 55
2.3.2. 교통약자 시설 세분 55
2.4. 교통약자 교통사고 현황 60
제3장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현황 및 문제점 62
3.1. 조사 개요 64
3.1.1. 조사목적 64
3.1.2. 조사기준 설정 64
3.1.3. 조사항목 및 방법 64
3.2.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실태조사 68
3.2.1.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 대상 구분 68
3.2.2. 교통수단 이동편의시설 69
3.2.3. 여객시설 이동편의시설 75
3.2.4. 도로(보도)시설 이동편의시설 설치 현황 94
3.3. 이동편의시설 이용만족도 조사 97
3.3.1. 관련단체 종사자 97
3.3.2. 이용자(일반시민) 99
3.4.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문제점 분석 124
3.4.1. 교통수단 124
3.4.2. 여객시설 126
제4장 교통약자 이동편의 정책 추진성과 분석 128
4.1. 추진성과 분석 목적 및 방법 130
4.1.1. 분석 목적 130
4.1.2. 추진성과 분석 방법 130
4.2. 기 계획(1차)과 조사방법 비교 131
4.2.1. 조사개요 기준 131
4.2.2. 조사기간 및 범위 131
4.2.3. 조사대상 및 항목 비교 131
4.3. 기 계획(1차) 추진성과 분석 134
4.3.1.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구축 추진 성과 분석 134
4.3.2. 지역별 주요 이동편의 거점육성 사업 추진 성과 분석 135
4.3.3. 맞춤형 교통서비스 제공 사업 추진 성과 분석 135
4.3.4. 교통수단의 편의 확보 사업 추진 성과 분석 135
4.3.5. 천안시 교통약자부문 사업 추진실적 136
제5장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목표 및 방향 138
5.1. 계획 목표 및 추진전략 개요 140
5.1.1. 계획 목표 140
5.1.2. 추진전략 141
5.2.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검토 142
5.2.1. 상위계획 및 천안시 관련계획 142
5.2.2. 제2차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2012~2016), 국토해양부 142
5.3. 계획지표 설정 144
5.3.1. 계획의 기본 방향 144
5.3.2. 계획지표 설정 절차 144
5.3.3.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서비스수준 평가 145
5.3.4. 목표치 설정 146
제6장 부문별 개선방안 148
6.1.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계획 정책지표 설정 150
6.1.1. 정책지표 설정 150
6.1.2. 추진시책종합 151
6.2.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구축 152
6.2.1. 보행환경 개선 152
6.2.2. 보행우선구역 시범사업 162
6.2.3.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 활용방안 174
6.2.4. GIS를 이용한 노인보호구역 선정방안 181
6.3. 지역별 주요 이동편의 거점 육성 188
6.3.1.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추가 건립 188
6.3.2. GIS를 활용한 교통약자 교통정보체계 구축방안 190
6.4. 맞춤형 교통서비스 제공 197
6.4.1. 장애인 복지콜(장애인 일반 콜택시 지원 사업) 197
6.4.2. 복지버스노선 도입 199
6.4.3. 특별교통수단 추가 도입 운영 202
6.5.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성 확보 204
6.5.1. 저상버스 추가 도입 204
6.5.2. 버스정류장 이동편의시설 설치 개선 206
6.6. 교통약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 209
6.6.1. 실태조사 및 지속적 모니터링 209
6.6.2. 시민의식 전환을 위한 홍보강화 213
6.6.3. 교통약자관련 교육 강화 215
제7장 투자비용 산출 및 재원조달방안 218
7.1. 투자비용 산출 220
7.2. 투자재원조달방안 222
7.2.1. 재정현황 222
7.2.2. 천안시 재정규모 전망 227
7.2.3. 재원조달 방안 229
제8장 참고자료 232
8.1. 착수보고회 및 자문회의(2013.6) 의견 및 조치계획 234
8.1.1. 개요 234
8.1.2. 의견 및 조치계획 235
8.2. 중간보고회(2014.9) 의견 및 조치계획 240
8.2.1. 중간보고회 개요 240
8.2.2. 의견 및 조치계획 241
8.3. 천안시 관련실과 의견 및 조치계획 245
8.4. 최종보고회(2014. 12) 의견 및 조치계획 247
8.4.1. 최종보고회 개요 247
8.4.2. 의견 및 조치계획 248
8.5. 주민의견 수렴 및 조치계획 255
8.6. 충남 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의견 및 조치계획 258
〈표 1-1〉 내용적 범위 25
〈표 2-1〉 지리적 위치 30
〈표 2-2〉 천안시 도시구조 32
〈표 2-3〉 천안시 행정구역 현황 33
〈표 2-4〉 용도지역 현황 추이 34
〈표 2-5〉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추이 35
〈표 2-6〉 교통지구별·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36
〈표 2-7〉 사회경제지표 추이 37
〈표 2-8〉 인구 및 가구 수 추이 38
〈표 2-9〉 교통지구별 인구 및 가구 수 현황(2012년) 39
〈표 2-10〉 수용학생수 추이 40
〈표 2-11〉 종사자수 추이 41
〈표 2-12〉 교통지구별 종사자수 현황(2012년) 42
〈표 2-13〉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43
〈표 2-14〉 교통지구별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44
〈표 2-15〉 교통약자 분류기준 46
〈표 2-16〉 전국 교통약자 현황(2012년) 47
〈표 2-17〉 전국 교통약자 인구 추이 47
〈표 2-18〉 천안시 교통약자 등록 현황(2012년) 48
〈표 2-19〉 천안시 장애인 인구 추이 48
〈표 2-20〉 천안시 유형별 장애인 수 49
〈표 2-21〉 천안시 연령별 장애인 수 49
〈표 2-22〉 구별 장애인등록인원 현황 50
〈표 2-23〉 동별 장애인등록인원 현황 50
〈표 2-24〉 천안시 고령자 인구 추이 51
〈표 2-25〉 천안시 임산부 인구 추이 52
〈표 2-26〉 천안시 어린이 수 추이 52
〈표 2-27〉 천안시 영유아를 동반한 자 인구 추이 53
〈표 2-28〉 천안시 교통약자수 전망 54
〈표 2-29〉 천안시 지역별 교통약자 시설 현황 55
〈표 2-30〉 천안시 초등학교 설치 현황 55
〈표 2-31〉 천안시 장애인 단체 현황 57
〈표 2-32〉 천안시 장애인 시설 설치 현황 58
〈표 2-33〉 천안시 노인복지 시설 설치 현황 59
〈표 2-34〉 교통약자 교통사고 현황 60
〈표 3-1〉 통계자료 및 문헌조사 방법 64
〈표 3-2〉 조사항목 및 조사방법 65
〈표 3-3〉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종류 68
〈표 3-4〉 버스 이동편의시설의 종류 69
〈표 3-5〉 버스 이동편의시설 설치기준 70
〈표 3-6〉 버스 보유대수 현황(2013년) 71
〈표 3-7〉 버스 안내시설 설치 현황 71
〈표 3-8〉 버스 내부시설 및 기타시설 설치 현황 72
〈표 3-9〉 특별교통수단 법적 기준 73
〈표 3-10〉 교통약자 이동지원차량 현황 74
〈표 3-11〉 여객시설 이동편의시설 종류 75
〈표 3-12〉 버스정류장 이동편의시설 설치기준 76
〈표 3-13〉 버스정류장 이동편의시설 설치 현황 분석 76
〈표 3-14〉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조사항목 77
〈표 3-15〉 성환 터미널 내·외부 시설 설치 현황 78
〈표 3-16〉 천안종합버스터미널 내·외부 시설 설치 현황 79
〈표 3-17〉 수도권전절 이동편의시설 설치 현황 81
〈표 3-18〉 성환역 내·외부 시설 설치 현황 82
〈표 3-19〉 직산역 내·외부 시설 설치 현황 84
〈표 3-20〉 두정역 내·외부 시설 설치 현황 86
〈표 3-21〉 천안역 내·외부 시설 설치 현황 88
〈표 3-22〉 봉명역 내·외부 시설 설치 현황 90
〈표 3-23〉 쌍용역 내·외부 시설 설치 현황 92
〈표 3-24〉 도로(보도)시설 이동편의시설 종류 94
〈표 3-25〉 음향신호기 설치 현황 96
〈표 3-26〉 장애인 관련단체의 종사자에 대한 애로사항 및 해소방안 설문결과 98
〈표 3-27〉 조사항목 및 조사방법 99
〈표 3-28〉 응답자 유형 100
〈표 3-29〉 응답자 성별 분포 101
〈표 3-30〉 응답자 연령별 분포 101
〈표 3-31〉 교통약자 인지 여부 102
〈표 3-32〉 교통약자 인지경로 103
〈표 3-33〉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한 서비스수준 평가 103
〈표 3-34〉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시설 104
〈표 3-35〉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교통수단 105
〈표 3-36〉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사항 106
〈표 3-37〉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위해 필요한 정책 106
〈표 3-38〉 개선되어야 할 여객시설 107
〈표 3-39〉 여객시설 이용 시 불편사항 108
〈표 3-40〉 버스정류장 이용 시 불편사항 109
〈표 3-41〉 개선되어야 할 보행시설 109
〈표 3-42〉 보도 이용 시 불편사항 110
〈표 3-43〉 지하도 및 육교 이용 시 불편사항 111
〈표 3-44〉 대중교통(버스) 이용 시 불편사항 112
〈표 3-45〉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위해 필요한 정책 113
〈표 3-46〉 개선되어야 할 여객시설 114
〈표 3-47〉 여객시설 이용 시 불편사항 114
〈표 3-48〉 버스정류장 이용 시 불편사항 115
〈표 3-49〉 개선되어야 할 보행시설 116
〈표 3-50〉 보도 이용 시 불편사항 116
〈표 3-51〉 지하도 및 육교 이용 시 불편사항 117
〈표 3-52〉 일반인의 이동편의시설(대중교통) 만족도 118
〈표 3-53〉 여객시설 일반인의 이동편의시설 만족도 119
〈표 3-54〉 보행환경 일반인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만족도 120
〈표 3-55〉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만족도(대중교통) 120
〈표 3-56〉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시설 만족도 121
〈표 3-57〉 교통약자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만족도 (보행환경) 122
〈표 3-58〉 대중교통 만족도 123
〈표 3-59〉 여객시설 만족도 123
〈표 3-60〉 보행환경 만족도 123
〈표 4-1〉 조사 범위 및 기간 131
〈표 4-2〉 제1·2차 계획의 현장조사 대상 비교 132
〈표 4-3〉 이동편의시설 제1·2차 계획 현장조사 항목 비교 132
〈표 4-4〉 이용만족도 제1·2차 계획 조사항목 비교 133
〈표 4-5〉 구간별 개선안 추진 현황 134
〈표 4-6〉 사업별 추진현황 135
〈표 4-7〉 사업별 추진현황 135
〈표 4-8〉 사업별 추진현황 136
〈표 4-9〉 천안시 교통약자부문 사업 추진 실적표 136
〈표 4-10〉 천안시 전체 예산 및 결산 137
〈표 4-11〉 천안시 교통약자사업 137
〈표 5-1〉 상위계획 및 천안시 관련계획 142
〈표 5-2〉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서비스수준 정의 145
〈표 5-3〉 천안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서비스수준 분석 145
〈표 5-4〉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개선 목표치 설정 146
〈표 6-1〉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정책지표 150
〈표 6-2〉 유니버설디자인과 무장애 디자인의 차이점 154
〈표 6-3〉 보행환경 개선 추진시기 및 소요예산 161
〈표 6-4〉 원성1동 주거지구 현황 및 문제점 170
〈표 6-5〉 원성1동 세부 개선방안 171
〈표 6-6〉 보행우선구역 시범사업 추진시기 및 소요예산 173
〈표 6-7〉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대상 174
〈표 6-8〉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심사 기준 175
〈표 6-9〉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등급 175
〈표 6-10〉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지역별 현황 177
〈표 6-11〉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현황 177
〈표 6-12〉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추진시기 180
〈표 6-13〉 네덜란드 Sustainable safety programme 181
〈표 6-14〉 노인보호구역 선정사업 추진시기 187
〈표 6-15〉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및 환승연계체계구축 추진시기 및 소요예산 189
〈표 6-16〉 복지시설 종류 190
〈표 6-17〉 구리시 복지지도 시설 분류 191
〈표 6-18〉 수원시 복지지도 시설 분류 192
〈표 6-19〉 천안시 복지시설 유무 검토 194
〈표 6-20〉 천안시 복지지도 시설 분류 194
〈표 6-21〉 복지지도 제작 추진시기 및 소요예산 196
〈표 6-22〉 복지콜 택시 현황 197
〈표 6-23〉 장애인 복지콜 운영방안 198
〈표 6-24〉 장애인 복지콜 도입시기 및 소요예산 198
〈표 6-25〉 무료셔틀버스 현황 199
〈표 6-26〉 장애인 무료셔틀버스 최적노선 선정 시기 201
〈표 6-27〉 교통약자 이동지원차량 현황 202
〈표 6-28〉 특별교통수단 도입 시기 및 소요예산 203
〈표 6-29〉 버스 보유대수 현황(2013년) 204
〈표 6-30〉 저상버스 도입시기 및 소요예산 205
〈표 6-31〉 천안시 버스정류장 현황 206
〈표 6-32〉 버스정류장 이동편의시설 설치 시기 208
〈표 6-33〉 정기실태조사 계획 210
〈표 6-34〉 항목별 평가척도 및 모니터링 내용 211
〈표 6-35〉 실태조사 및 지속적 모니터링 추진시기 및 소요예산 212
〈표 6-36〉 홍보방안 213
〈표 6-37〉 홍보책자 발간 시기 214
〈표 6-38〉 교육 방안 215
〈표 6-39〉 교통사업자 대상 및 교육내용 216
〈표 6-40〉 담당공무원 대상 및 교육내용 216
〈표 6-41〉 교통사업자 및 담당공무원 대상 교육시기 217
〈표 7-1〉 교통약자 부문 개선방안 종합 및 소요예산 220
〈표 7-2〉 연차별 투자계획 221
〈표 7-3〉 천안시 세입·세출 추이 총괄 222
〈표 7-4〉 천안시 일반회계 세입 추이 223
〈표 7-5〉 천안시 일반회계 세출 추이 224
〈표 7-6〉 천안시 특별회계 세입 추이 225
〈표 7-7〉 천안시 특별회계 세출 추이 226
〈표 7-8〉 천안시 세입·세출규모 전망 227
〈표 7-9〉 교통부문 투자사업비 규모 227
〈표 7-10〉 교통약자부문 사업비 추이 228
〈표 7-11〉 교통약자부문 예산규모 228
〈그림 1-1〉 천안시 위치도 24
〈그림 1-2〉 과업의 수행과정 26
〈그림 2-1〉 천안시 위치도 30
〈그림 2-2〉 천안시 생활권 구분도 32
〈그림 2-3〉 천안시 용도지역(도시지역) 현황(2012년) 34
〈그림 2-4〉 천안시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2012년) 35
〈그림 2-5〉 천안시 사회경제지표 추이 37
〈그림 2-6〉 천안시 인구 및 가구수 추이 38
〈그림 2-7〉 천안시 학생수 추이 40
〈그림 2-8〉 천안시 종사자수 추이 41
〈그림 2-9〉 천안시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43
〈그림 2-10〉 교통약자의 분류 46
〈그림 2-11〉 천안시 장애인 인구 추이 48
〈그림 2-12〉 천안시 고령자 인구 추이 51
〈그림 2-13〉 천안시 임산부 인구 추이 52
〈그림 2-14〉 천안시 어린이 인구 추이 53
〈그림 2-15〉 천안시 영유아를 동반한 자 인구 추이 53
〈그림 2-16〉 천안시 교통약자 전망 54
〈그림 2-17〉 교통약자 사망자수 점유율 61
〈그림 2-18〉 교통약자 사망자수 연평균 증감률 61
〈그림 3-1〉 버스 이동편의시설 종류 69
〈그림 3-2〉 성환 버스터미널 내부시설물 현황 78
〈그림 3-3〉 천안종합버스터미널 내부시설물 현황 80
〈그림 3-4〉 성환역 내부시설 현황 83
〈그림 3-5〉 직산역 내부시설 현황 85
〈그림 3-6〉 두정역 내부시설 현황 87
〈그림 3-7〉 천안역 내부시설 현황 89
〈그림 3-8〉 봉명역 내부시설 현황 91
〈그림 3-9〉 쌍용역 내부시설 현황 93
〈그림 3-10〉 도로(보도)시설 이동편의시설 종류 94
〈그림 3-11〉 보도설치 현황 95
〈그림 3-12〉 응답자 유형 100
〈그림 3-13〉 응답자 성별, 연령별 분포 101
〈그림 3-14〉 교통약자 인지 여부 102
〈그림 3-15〉 교통약자 인지경로 103
〈그림 3-16〉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한 서비스수준 만족도 104
〈그림 3-17〉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시설 104
〈그림 3-18〉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교통수단 105
〈그림 3-19〉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사항 106
〈그림 3-20〉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위해 필요한 정책 107
〈그림 3-21〉 개선되어야 할 여객시설 107
〈그림 3-22〉 여객시설 이용 시 불편사항 108
〈그림 3-23〉 버스정류장 이용 시 불편사항 109
〈그림 3-24〉 개선되어야 할 보행시설 110
〈그림 3-25〉 보도 이용 시 불편사항 111
〈그림 3-26〉 지하도 및 육교 이용 시 불편사항 111
〈그림 3-27〉 대중교통(버스) 이용 시 불편사항 112
〈그림 3-28〉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위해 필요한 정책 113
〈그림 3-29〉 개선되어야 할 여객시설 114
〈그림 3-30〉 여객시설 이용 시 불편사항 115
〈그림 3-31〉 버스정류장 이용 시 불편사항 115
〈그림 3-32〉 보도 이용 시 불편사항 117
〈그림 3-33〉 지하도 및 육교 이용 시 불편사항 117
〈그림 3-34〉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사항 118
〈그림 3-35〉 여객시설 일반인의 이동편의시설 만족도 119
〈그림 3-36〉 보도 / 지하도 및 육교 만족도 120
〈그림 3-37〉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만족도(대중교통) 121
〈그림 3-38〉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시설 만족도 122
〈그림 3-39〉 교통약자 보도 / 지하도 및 육교 만족도 122
〈그림 3-40〉 버스시설의 문제점 124
〈그림 3-41〉 교통약자 이동지원차량의 문제점 125
〈그림 3-42〉 버스터미널의 문제점 126
〈그림 3-43〉 수도권 전절역의 문제점 127
〈그림 4-1〉 제1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의 분석 목적 및 방법 130
〈그림 5-1〉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의 비전 140
〈그림 5-2〉 국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의 비전 및 추진전략 143
〈그림 5-3〉 목표치 설정 절차 144
〈그림 6-1〉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체계 추진시책 사업 총괄 151
〈그림 6-2〉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 154
〈그림 6-3〉 유효보도 폭원을 고려한 보도 개선 설계 기준 155
〈그림 6-4〉 보행안전지대 설계 기준 156
〈그림 6-5〉 보도의 기울기 설계 기준 157
〈그림 6-6〉 횡단보도 설치 예시 158
〈그림 6-7〉 횡단보도와 보도면 연결방안 예시 159
〈그림 6-8〉 턱 낮추기 예시 160
〈그림 6-9〉 횡단보도 점자블록 설치 예시 160
〈그림 6-10〉 GIS를 활용한 보행우선구역 시범사업 지정 분석 방법 163
〈그림 6-11〉 건물별 장애인등록인원 위치 및 밀도 164
〈그림 6-12〉 건물별 장애인등록 밀집도 164
〈그림 6-13〉 어린이 집 위치 165
〈그림 6-14〉 어린이 집 원생 밀집도 165
〈그림 6-15〉 초등학교 위치 현황 분석 166
〈그림 6-16〉 초등학교 학생 수 현황 분석 166
〈그림 6-17〉 유치원 위치 현황분석 167
〈그림 6-18〉 유치원 영향권 및 이동 버퍼 분석 167
〈그림 6-19〉 노인복지관 위치 현황 분석 168
〈그림 6-20〉 노인복지관 영향권 및 이동 버퍼 분석 168
〈그림 6-21〉 GISmap 분석(원성동 주변) 169
〈그림 6-22〉 보행우선 구역 선정(안) 169
〈그림 6-23〉 보행우선구역 시범지구 현황(원성1동) 170
〈그림 6-24〉 원성1동 세부 개선방안 171
〈그림 6-25〉 보행우선구역 종합개선안 172
〈그림 6-26〉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예비인증 절차 176
〈그림 6-27〉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본 인증 절차 176
〈그림 6-28〉 화성시 복합복지타운 인증 사례 1 178
〈그림 6-29〉 장애물 없는 인증 본인증 사례 2 178
〈그림 6-30〉 고양시 e편한세상 아파트 인증 사례 3 179
〈그림 6-31〉 GIS를 이용한 교통시설 개선지역 선정(뉴욕 예시) 182
〈그림 6-32〉 GIS를 이용한 노인보호구역 선정 방법 182
〈그림 6-33〉 노인보호구역 설정을 위한 DB 구성 183
〈그림 6-34〉 천안시 구별 노인교통사고 및 노인 인구 통계 분석 183
〈그림 6-35〉 노인 대상 설문조사 시행 184
〈그림 6-36〉 2009년, 2010년 노인 교통 사고량 비교(TIN분석) 184
〈그림 6-37〉 2010년 총 인구수 기준 노인인구밀도 분석 (TIN분석) 185
〈그림 6-38〉 2010년 도로 밀집도 분석(DENSITY분석) 185
〈그림 6-39〉 인자별 가중치 부여 186
〈그림 6-40〉 GIS를 이용한 노인보호구역 선정 분석결과 186
〈그림 6-41〉 중심 거점시설 및 간선이동로 개념도 189
〈그림 6-42〉 구리시 해피맵 예시 191
〈그림 6-43〉 수원시 복지지도 예시 192
〈그림 6-44〉 각 지자체 복지지도 예시 193
〈그림 6-45〉 지오코딩을 통한 DB 구축 방안 195
〈그림 6-46〉 천안시 복지지도 예시 196
〈그림 6-47〉 장애인 복지콜택시 표시 예시 198
〈그림 6-48〉 천안시 무료셔틀 운행노선 199
〈그림 6-49〉 천안시 무료셔틀버스 문제점 및 해결방안 200
〈그림 6-50〉 천안시 복지버스 최적 노선 선정 방안 200
〈그림 6-51〉 장애인 휠체어리프트카 203
〈그림 6-52〉 저상버스 예시 204
〈그림 6-53〉 유니버설디자인 기반 버스정류장 설치예시 208
〈그림 7-1〉 천안시 재정규모 추이 222
〈그림 7-2〉 일반회계 세입 추이 223
〈그림 7-3〉 일반회계 세출 추이 224
〈그림 7-4〉 특별회계 세입 추이 225
〈그림 7-5〉 특별회계 세출 추이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