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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의 목표 18
(1) 연구 방법 및 내용 19
(2) 이론적 고찰 22
II. 그린캠퍼스 추진 현황 분석 30
1. 유관기관 및 대학별 그린캠퍼스 관련사업, 시책 현황 30
(1) 정부 및 공공기관의 그린캠퍼스 정책 및 사업 30
(2) 국내 그린캠퍼스협의회의 그린캠퍼스 사업 44
(3) NGO의 그린캠퍼스 사업 46
(4) 개별 대학의 그린캠퍼스 활동 47
2. 미국, 일본, EU 등 선진국의 관련 동향 50
(1) 주요 선진국의 그린캠퍼스 추진 현황 50
(2) 정부, 협의회, NGO, 대학의 역할 54
3.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의 연계성 파악 80
(1) 국내 대학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추진 현황 82
(2) 대교협, 유네스코한국위원회, UNRCE의 관련 사업 91
III. 주요 추진 성과 및 문제점 분석 101
1. 그린캠퍼스 사업의 현황 및 효과성 분석 101
(1) 정부의 주요 그린캠퍼스 정책 분석 101
(2) 그린캠퍼스 사업의 효과성 분석 103
2. 사업, 시책의 녹색성장과의 연계성 분석 124
(1) 녹색성장정책의 이해 및 홍보 124
(2) 녹색성장을 위한 그린캠퍼스 추진과 대책 129
3. 그린캠퍼스 활성화를 저해하는 대내외 요인 134
(1) 그린캠퍼스 의사결정 요소 도출 134
(2) 설문 조사 138
(3) 그린캠퍼스 의사결정 요소 중요도 분석 결과 142
(4) 그린캠퍼스 운영요소 중요도 도출을 위한 AHP 분석결과 144
IV. 그린캠퍼스 발전 방안 도출 148
1. 그린캠퍼스 추진체계 강화 방안 148
2. 학생, 교직원의 참여 제고 방안 153
3. 교육 및 연구 활동 강화 방안 158
4.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방안 165
5. 국제적 협력 강화 방안 169
6. 시설 및 경영 발전 방안 171
V. 그린캠퍼스 활성화 5개년 계획 189
1. 비전 및 전략 189
2. 추진과제 190
(1) 그린캠퍼스 추진체계 정비 190
(2) 구성원 참여 확대 191
(3) 교육 및 연구 활동 강화 193
(4)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196
(5) 시설 및 경영 개선 197
참고문헌 202
〈표 1-1〉 업종별 에너지 사용현황 15
〈표 1-2〉 국내 대학의 온실가스 배출량 16
〈표 1-3〉 '그린캠퍼스' 평가지표 24
〈표 1-4〉 지속가능발전의 세 분야 26
〈표 1-5〉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영역 28
〈표 1-6〉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역할 29
〈표 2-1〉 교육과학기술부의 그린캠퍼스 사업 및 주요내용 30
〈표 2-2〉 그린캠퍼스 민관추진협의회 명단 32
〈표 2-3〉 환경부의 그린캠퍼스 사업 및 주요내용 33
〈표 2-4〉 저탄소 그린캠퍼스 선정대학 현황 34
〈표 2-5〉 기후변화특성화 대학원 지정대학별 운영과제 38
〈표 2-6〉 기타 정부 부서 및 공공기관의 그린캠퍼스 정책/사업 내용 40
〈표 2-7〉 대학생 그린리더 양성 프로그램 42
〈표 2-8〉 국내 그린캠퍼스협의회 조사 대상 기관 및 내용 44
〈표 2-9〉 국내 NGO 조사 대상 기관 및 내용 46
〈표 2-10〉 주요 우수 대학별 정책 및 활동사항 47
〈표 2-11〉 각 학교별 추진위원회 조직 및 구성 49
〈표 2-12〉 (해외)국가별 정부, 관련 단체 및 NGO의 정책 동향 54
〈표 2-13〉 미국 대학교의 온실가스 감축 퍼센트 63
〈표 2-14〉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관련 국가별 우수 대학의 정책 70
〈표 2-15〉 해외 대학의 부문별 우수 정책 74
〈표 2-16〉 주요 국가별 대학 평가제도 75
〈표 2-17〉 주요 국가별 지속가능성 관련 대학 시상식 및 경진대회 79
〈표 2-18〉 대학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주요 사례 82
〈표 2-19〉 상지대학교 에코커리큘럼 현황(2011학년도) 84
〈표 2-20〉 해양대학교 환경관련 교과목 현황(2009학년도) 85
〈표 2-21〉 신라대학교의 교양교육과정 개설현황(2011학년도) 86
〈표 2-22〉 학부 전공교육 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 관련 강좌 87
〈표 2-23〉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활동 88
〈표 2-24〉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연구 활동 88
〈표 2-25〉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파트너쉽과 네트워크 89
〈표 2-26〉 지속가능한 학교경영 90
〈표 2-27〉 지속가능한 환경관리 90
〈표 2-28〉 대교협 ESD 관련 개설 강좌 91
〈표 2-29〉 2010-2011년도 ESD 콜로퀴엄 개요 95
〈표 2-30〉 2012년 ESD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프로그램(대학) 98
〈표 3-1〉 녹색성장 3대 요소와 내용 124
〈표 3-2〉 녹색성장 정책수단 전개 125
〈표 3-3〉 그린캠퍼스 의사결정 요소 도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결과 134
〈표 3-4〉 그린캠퍼스 의사결정 주요 요소 136
〈표 3-5〉 그린캠퍼스 운영요소 중요도 도출을 위한 AHP 설문지 138
〈표 3-6〉 그린캠퍼스 의사결정요소 가중치 선정 평가표 140
〈표 3-7〉 그린캠퍼스 의사결정 요소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 142
〈표 3-8〉 그린캠퍼스 10개 항목 AHP 분석 결과 144
〈표 3-9〉 그린캠퍼스 10개 항목 AHP 중요도 분석 결과 146
〈표 4-1〉 국내외 대학의 그린캠퍼스 관련 지표 비교 평가 155
〈표 4-2〉 미국 STARS의 지역사회 연계 내용 166
〈표 4-3〉 대학생 그린리더 양성 프로그램 운영 예 167
〈표 4-4〉 시설 측면 현황파악 대상 172
〈표 4-5〉 대학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절차 173
〈표 4-6〉 온실가스 감축수단 179
〈표 4-7〉 녹색경영시스템의 기본요건의 주요내용 182
〈표 4-8〉 에너지경영시스템 183
〈그림 1-1〉 연도별 에너지 사용량 신고 대학 수 14
〈그림 1-2〉 녹색성장 5개년 계획 비전과 3대 전략자료 16
〈그림 2-1〉 GUEIS의 분석 틀 62
〈그림 2-2〉 행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의 수와 퍼센트 64
〈그림 2-3〉 STARS 등록 및 제출 기관 77
〈그림 2-4〉 평가된 STARS 기관 78
〈그림 3-1〉 그린캠퍼스 내실화 구성요소 108
〈그림 3-2〉 그린캠퍼스 10대 중요 요소별 가중치 분석 결과 146
〈그림 4-1〉 그린캠퍼스 민관협력 추진 체계도 150
〈그림 5-1〉 그린캠퍼스 활성화 계획 비전 및 전략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