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 범위 16
2. 연구 방법 16
제2장 기존 문헌 고찰 17
제1절 공간 구문론 18
1. 개념 18
2. 용어 정의 20
3. 공간구문론 활용분야 24
4. 관련 연구 26
제2절 보행관련 네트워크 모형 29
1. 보행관련 모형 비교 29
2. 관련 연구 30
제3절 시사점 33
제3장 자료 및 모형 구축 36
제1절 자료 구축 및 평가지표 37
1. 자료 구축 37
2. 평가지표선정 39
제2절 모형 구축 41
1. 보행네트워크 구축 및 모형 41
2. 공간구문론 자료 및 이용모형 47
제3절 소결 50
제4장 석남역 환승환경 분석 52
제1절 현황 및 대안설정 53
1. 현황 53
2. 대안설정 55
제2절 환승환경 분석 57
1. 공간구문론 분석 57
2. 보행네트워크 모형을 이용한 환승환경 분석 64
제3절 소결 67
제5장 결론 및 정책 건의 69
제1절 결론 70
제2절 정책 건의 73
1. 도시재생을 위한 교통결절점으로 활용 73
2. 장기적인 도시 개발을 위한 종합적이고 세부적인 계획 73
3. 이용자 중심의 수단간 연계환승체계를 위한 정책 74
4. 교통약자 증가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 75
5. 수평 및 수직 연계를 통한 환승동선 최소화방안 76
6. 이동성보다 접근성에 방점을 둔 교통정책 실현 76
7. 공공 역사 개발 관점 변화 77
참고문헌 78
판권기 80
〈표 2-1〉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의 평가지표 23
〈표 2-2〉 공간구문론 선행연구 28
〈표 2-3〉 보행관련 모형별 비교 29
〈표 2-4〉 보행네트워크 선행연구 32
〈표 3-1〉 보행관련시설별 이동속도 및 대기시간 38
〈표 3-2〉 보행관련시설별 불편계수 39
〈표 3-3〉 보행성 평가요소 40
〈표 3-4〉 보행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네트워크 44
〈표 3-5〉 대표적인 공간네트워크 분석도구 48
〈표 3-6〉 철도역 방문시 불편한점(복수응답가능) 50
〈표 3-7〉 철도역 접근 대중교통 이용편의 개선을 위한 필요사항 조사 51
〈표 4-1〉 대안설정에 따른 관련 시설 선택 사항 55
〈표 4-2〉 대안 구분 56
〈표 4-3〉 현황 및 대안별 동서축 통합도(Integration) 결과 비교 58
〈표 4-4〉 현황 및 대안별 남북축 통합도(Integration) 결과 비교 58
〈표 4-5〉 석남역 주변부 현황 및 대안비교 59
〈표 4-6〉 대안별 내부공간간 통합도 분석결과 61
〈표 4-7〉 현황 및 대안별 비교 64
〈표 4-8〉 국내외 주요 고속철도역 접근교통수단별 환승거리 67
〈그림 1-1〉 노선별 평균 혼잡도 변화 추이 16
〈그림 3-1〉 경사거리 계산 37
〈그림 3-2〉 석남역 평면도 41
〈그림 3-3〉 평면도 및 종단면도 42
〈그림 3-4〉 석남역 2호선과 7호선 연결 동선모형 42
〈그림 3-5〉 석남역 환승입체개요 43
〈그림 3-6〉 석남역 주변 도로망 축선(Axial Line) 구축 49
〈그림 4-1〉 석남제1고가교 하부 기하구조 54
〈그림 4-2〉 도시철도2호선과 7호선 연장구간 진출입도면 54
〈그림 4-3〉 석남역주변 도로망 국부통합도(Local Integration) 현황 57
〈그림 4-4〉 역사 내부 볼록공간(Convex Space) 기본도 60
〈그림 5-1〉 인천도시철도 2호선 계획도 및 1호선 74
〈그림 5-2〉 인구 대비 노령층 인구증가율(2010-2015)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