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1970년대 이전 대전지역 기업의 성장 과정 18
제1절 일제강점기 대전의 기업과 기업가 19
제2절 대전의 제1세대 및 2세대 기업과 기업가 23
1. 1970년대 이전까지의 대전의 기업 환경 24
2. 대전의 제 1세대 기업가와 기업 25
3. 대전의 제 2세대 기업가와 기업 27
제3장 1970년대 이후 대전 경제와 산업의 성장 32
제1절 1980년대 이후 대전경제와 산업의 개관 33
1. 1980년대 이후 대전의 발전 계기 33
2.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와 대전 경제 35
3. 대전경제의 현황 37
제2절 대덕연구단지의 건립과 발전 50
1. 대덕 연구단지 탄생과 역사 50
2. 대덕 연구단지 입주 연구기관 51
3. 대덕 연구단지 의미와 성과 55
제3절 첨단산업의 발전 59
1. 전국 현황 59
2. 대전의 벤처 기업생태계 61
제4절 대전지역의 교육기관 65
1. 실업계 고등학교 65
2. 전문대학 및 대학 66
3. 인력수급의 미스매치 70
제4장 1970년대 이후 대전 지역기업의 형성과 성장 74
제1절 전통산업 부문 75
1. 건설업 - 금성건설, 금성백조주택 75
2. 주류산업 80
3. 타이어 할인 판매 시장 87
제2절 첨단산업 부문 90
1. 정보통신산업 93
2. 비정보통신산업 95
제5장 요약 및 결론 100
[부표] 한국경제와 대전 경제, 산업의 성장과정 112
참고문헌 117
판권기 118
〈표 1-1〉 대전 지역기업에 대한 정의와 유형 16
〈표 2-1〉 대전의 1세대 및 2세대 창업기업가 29
〈표 3-1〉 1980년대 이후 대전 경제 발전의 주요 계기 34
〈표 3-2〉 IMF경제위기와 대전의 지역기업 36
〈표 3-3〉 대전의 지역총생산(GRDP) 추이(증가율, 비중) 37
〈표 3-4〉 대전의 업종별 산업생산 비중 38
〈표 3-5〉 대전지역의 산업생산(GRDP) 전국 대비 비중 추이 39
〈표 3-6〉 대전시 산업별 사업체 수 추이 41
〈표 3-7〉 대전시 규모별 사업체 수 추이 42
〈표 3-8〉 표준편차 방식을 이용한 기업투자환경지수 분석결과 : 통합자료 44
〈표 3-9〉 대전광역시 주력 및 협력산업 성장 전망 45
〈표 3-10〉 대전 경제의 SWOT 46
〈표 3-11〉 대전의 지역총생산 연평균 성장률 추이 47
〈표 3-12〉 대전 지역 고용증가율 상위 업종(2005~2012년) 47
〈표 3-13〉 대전의 산업단지 현황 48
〈표 3-14〉 대전의 산업단지 입주업체 현황 49
〈표 3-15〉 대덕연구개발특구 입주기관 총괄(1995.12. 기준) 53
〈표 3-16〉 기관별 창업현황 57
〈표 3-17〉 연도별 창업현황 58
〈표 3-18〉 벤처기업 유형별 현황 59
〈표 3-19〉 벤처기업의 지역/업종별 현황 60
〈표 3-20〉 주요 벤처 기업과 매출액 64
〈표 3-21〉 대전의 실업계고등학교의 개교년도 66
〈표 3-22〉 대전지역 주요대학의 개교연도 67
〈표 3-23〉 한밭대학교의 연혁 67
〈표 3-24〉 충남대학교 공과대학과 경상대학 주요 학과의 개설연도 69
〈표 3-25〉 신규취업자의 지역 잔존율과 수도권 유출률 72
〈표 3-26〉 신규취업자의 산업별 수도권 유출율 73
〈표 4-1〉 2014년 대전 지역 건설사 시공능력평가액 현황 76
〈표 4-2〉 주류산업에서의 규제 81
〈표 4-3〉 소주업체별 주요 판매지역 시장점유율 현황(2008년) 82
〈표 4-4〉 소주회사별 시장점유율 85
〈표 4-5〉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의 추이 89
〈표 5-1〉 기업가정신을 실현한 대전 지역 기업가 108
〈표 5-2〉 기업가정신을 실현한 세계적인 기업가 109
〈그림 2-1〉 대전의 제1세대 기업가와 기업 (제1세대 창업기업가 및 제2세대 계승기업가) 25
〈그림 2-2〉 대전의 제1세대 기업과 기업가 (제1세대 창업기업가 및 제2세대 계승기업가) 26
〈그림 2-3〉 대전의 제2세대 기업과 기업가 28
〈그림 3-1〉 지역별 GRDP의 규모 37
〈그림 3-2〉 대전의 산업별 GRDP의 전국점유율 추이 40
〈그림 3-3〉 대덕 밸리 공간 범주 50
〈그림 3-4〉 대전 지역 인력의 산업유입경로 71
〈그림 4-1〉 연구 성과의 사업화 유형 92
〈그림 5-1〉 대전 지역 기업의 형성과 성장(1970~1990) 111
〈자료 1〉 대전지역 대학생들이 꼽은 대전의 기업과 브랜드 11
〈자료 2〉 소주시장의 변천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