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케이팝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것01 진짜 그렇게 인기가 많아?1. 한류, 그리고 케이팝 | 2. 빌보드 키드와 한국 댄스음악 팬 사이에서 | 3. 무국적과 한국 국적 그 사이 어딘가 | 4. 획일화와 혼종화: 케이팝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 5. 케이팝 브랜딩: ‘케이팝’이라는 브랜드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02 질풍노도의 시기: 1980년대 말의 한국 음악산업1. 글로벌 저작권 체계로의 편입 | 2. 문화상품에 대한 수요 증대 | 3. 음악 제작의 디지털화와 한국 대중음악산업 | 4. 음악산업의 주요 수용자가 된 10대들03 새로움에 대한 갈망: 신세대 댄스음악의 흥망성쇠와 그 유산1. ‘신세대 댄스가요’의 등장 | 2. ‘금지된 음악’ 몰래 만나기 | 3. 독창성의 문제: 표절과 신세대 댄스가요 | 4. 신세대 댄스가요의 퇴조와 새로운 흐름의 시작04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음악: 케이팝의 등장과 발전 1. ‘케이팝’이라는 용어의 유래 | 2. 케이팝: 무국적과 한국 국적 사이 | 3. 케이팝 시스템의 양대 축: 아이돌과 기획사 | 4. 케이팝의 수익 구조 | 5. 텔레비전 산업과 케이팝 산업의 상호의존적 관계 | 6. 성숙된 지역 음악으로서의 케이팝, 그리고 글로벌화05 케이팝, 세계로 나아가다: 케이팝과 한류1. 한류 형성의 배경 | 2. 케이팝 한류: 동아시아의 경우 | 3. 케이팝 한류: 동아시아 외 지역의 경우 | 4. 케이팝 세계화의 미래와 브랜딩에필로그: 케이팝은 어떻게 기억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