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숙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0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연구 내용 14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적합한 교육과정 해설서 체제 구안 14
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항목별 지침 해설 개발 14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개발 14
3. 연구 방법 14
가. 문헌 연구 14
나. 심층 면담 15
다. 전문가 협의회 15
라. 정책 실무 협의회 15
II.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개발 방향 17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및 방향 18
가.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8
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20
2. 현행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체제 및 개선 사항 27
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개발 방향 및 작성 지침 31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개발의 방향 31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개발의 중점 32
III.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체제 및 내용 36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체제 37
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내용 39
가. 해설서 내용 개발 절차 39
나. 중학교와 고등학교 해설서 내용 개요 42
IV. 요약 및 제언 58
1. 요약 59
2. 제언 62
참고문헌 67
부록 69
[부록 1]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71
I. 교육과정의 이해 74
II.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94
III.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08
IV.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36
V. 학교 교육과정 지원 168
〈부록 I〉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191
〈부록 II〉 중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207
참고문헌 247
[부록 2]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250
I. 교육과정의 이해 253
II.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276
III.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90
IV.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364
V. 학교 교육과정 지원 396
〈부록 I〉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419
〈부록 II〉 고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435
〈부록 III〉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과군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및 학습모듈 개발 현황 507
참고문헌 537
[부록 3] 교육부 고시 2015-74호에 따른 교육과정 총론 541
I.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546
II.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550
III.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572
IV. 학교 교육과정 지원 577
[부록 4] 교육과정 총론 신·구 비교 582
〈표 II-1〉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분석 27
〈표 II-2〉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분석 30
〈표 III-1〉 지침별 해설 내용 요소 개발을 위한 협의회 개요 40
〈표 III-2〉 지침별 해설 개발을 위한 협의회 개요 41
〈표 III-3〉 지침별 해설 검토를 위한 협의회 개요 42
〈표 III-4〉 2015 개정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개요 43
〈표 III-5〉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해설 개요 47
〈표 III-6〉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해설 개요 50
[그림 III-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 체제 비교 37
[그림 III-2]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문서 체제 비교 38
[그림 III-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내용 개발 절차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