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면서 005PART 1꽃과 인성교육 01사람과 꽃 01502꽃ㆍ나무놀이 학습을 통한 인성교육 01903꽃ㆍ나무놀이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021 1단계 : 꽃과의 만남 2단계 : 꽃 표정과 이미지 감상 3단계 : 내 마음 꽃으로 표현하기 4단계 : 학습정리 및 평가04교사의 꽃ㆍ나무놀이 학습 지도방향 030 어린이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격려와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살리는 지도 꽃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도록 지도 서로 다름을 인정하도록 지도 자연을 감상할 줄 아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 공, 사를 구분할 줄 알게 지도05어떤 어린이로 자라게 할 것인가? 033 예의 바른 어린이 자주적인 어린이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어린이 자연과 소통하는 창의적인 어린이PART 2인성교육 내용에 의한 꽃ㆍ나무놀이 학습 01존중하는 마음을 가져보자 043 주제 : 어른에게 인사하기 주제 : 사랑한다고 말하기 주제 : 배려하기02스스로 해보자 060 주제 : 칭찬하기 주제 : 미안하다고 바로 사과하기 주제 : 긍정적으로 생각하기03모든 것에 감사하자 075 주제 : 부모님 마음 헤아리기 주제 : 건강한 몸 지키기 주제 : 선생님께 감사하기04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자 090 주제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주제 : 근검절약하는 습관 기르기 주제 : 약속 잘 지키기05창의적으로 생각하자105 주제 : 자연을 느끼며 감상하기 주제 : 자연미의 특성 알아보기 주제 : 자신이 꽃의 마음 되어보기 창의적인 작품 122PART 3부록 영혼의 노래 127 꽃은 사람이 되어 129 『꽃ㆍ나무놀이 인성교육』이 출간되기까지 132 참고문헌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