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4PART 1. 음대생들에게 음대란 1. 음대생들이 음악을 전공하게 된 계기 - 10 1) 대학진학을 위해 시작한 경우 - 11 2) 어릴 적부터 음악적 소질을 알게 되어 시작한 경우 - 12 3) 선생님의 추천으로 인해 악기를 시작한 경우 - 12 4) 어렸을 때의 우연한 경험을 통해 시작한 경우 - 13 5) 가족의 영향으로 시작한 경우 - 132. 음대생이 음대생에게 묻다. 우리에게 예술과 음악이란? - 15 1) 예술이란? - 16 2) 음악이란? - 183. 우리가 생각하는 음대의 문제점 - 224. 음대생들의 현실적인 고민들 - 25PART 2. 연습보다 더 중요한 것이 많다1. 연습만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 302. 많이 보고 많은 것을 느껴보자(유럽 교환 학생 인터뷰) - 333. 다른 장르의 예술을 경험하자 - 394. 나의 개성을 컨텐츠화 하자(음반 기획 및 홍보마케팅 대행사 JM 박광희 대표님 인터뷰) - 425. 다양한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자 - 496. 예술인의 태도변화 필요성(긍지&책임감 필요) - 54PART 3. 시대적 흐름을 잘 이용하자1. 콜라보레이션&융합 - 582. 음악과 산업의 결합 (XCHORD 개발자 인터뷰) - 613. 고령화 사회, 음악에 대한 비전은? - 684. 교육방침의 변화 - 70 1) 자유학기제 - 71 2) 서울형 자유학기제 운영 내실화 - 71 3) 서울형 자유학기제 운영 확대 - 72 4) 교육방침의 변화 - 72 5) 음악학원 컨설턴트(음악학원 컨설턴트 조성일님 인터뷰) - 755. 현대병의 치료제, 음악 - 856. 후원 문화의 활성화(뉴욕 줄리아드 전공생 인터뷰) - 927. 클래식의 대중화 - 968. 일반 음악 시장의 확대 - 99PART 4. 편견 깨기, ‘연주 외 다른 길 선택은 예술을 포기한 것이 아니다’1. 편견을 깨자 - 1022. 졸업 후 대학원이냐 유학이냐? - 106 1) 유학(미국/독일 유학생 인터뷰) - 107 2) 국내 대학원(한예종 대학원생 인터뷰) - 1143. 음대 졸업 후의 직업 관련 인터뷰 - 117 1) 연주활동(오케스트라, 뮤지컬, 앙상블, 오브리 연주, 녹음연주 연주가 인터뷰) - 119 2) 음악교사(이수빈 음악교사(사립), 정유선 음악교사(공립), 대학교 강사 인터뷰) - 130 3) 방송계열 직업(국악방송 PD님, 작곡가이자 드라마 음악감독 신동우님 인터뷰) - 144 4) 공연예술(공연기획자, 문화위원회, 문화재단 담당자 인터뷰 및 국립극장 김가연 PD님, 클래식 기획사 T&B Entertainment 이화영 기획실장 인터뷰) - 158 5) 음악치료사(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 음악치료사 장문정님 인터뷰) - 186PART 5. 꿈꾸는 행복한 음대생-도전과 경험으로 찾은 나 1) 진정한 행복이란 - 196 2) 남의 시선에서 벗어나기 - 196 3) 열정을 통해 행복해지기/ 시간쪼개서 활용하기 - 198 4) 좋아하는 것을 해야 하는 이유 - 200에필로그 - 지금의 나이기까지 - 201부록 (사진 모음) -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