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요약: 한국 뉴스 생태계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10가지 지표 7
(1) 온라인뉴스 소비, 26개국 중 상위권 8
(2) 온라인뉴스 소비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 한국이 1위 10
(3) 포털을 통한 뉴스 소비 상위권, 언론사 홈페이지나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소비는 하위권 11
(4) 온라인에서 뉴스 브랜드 인지도 낮은 편 12
(5) 뉴스 애독자 비율 낮은 편 13
(6) 정치ㆍ국제ㆍ지역 뉴스에 대한 관심 상대적으로 낮고, 생활ㆍ문화ㆍ연예 뉴스에 대한 관심은 높아 14
(7) 뉴스에 대한 신뢰도, 하위권 16
(8) 한국 이용자의 뉴스 관여도, 높지 않아 17
(9) 뉴스 동영상 성장가능성은 아직 미지수 17
(10) 온라인 뉴스 유료 모델, 전망 밝지 않아 19
제2장 디지털 뉴스 소비 26개국 비교: 한국을 중심으로 20
2.1. 뉴스 접근 플랫폼 21
2.1.1. 디지털 플랫폼 vs. 전통 플랫폼 22
2.1.2. 미디어별 뉴스 이용률 24
2.1.3. 연령대별 격차 26
2.2. 온라인 뉴스 이용 29
2.2.1. 뉴스 접근을 위해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 30
2.2.2. 뉴스 접근 시작 지점 32
2.2.3. 소셜미디어와 뉴스 이용 35
2.2.4. 온라인에서 뉴스 브랜드 인지도 37
2.2.5. 뉴스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입장 38
2.3. 온라인 뉴스 브랜드 41
2.3.1. 각국의 주요 온라인 뉴스 브랜드 41
2.3.2. 공영방송사의 온라인 뉴스 이용률 42
2.4. 온라인 뉴스 콘텐츠 44
2.4.1. 온라인에서 뉴스 동영상 이용 44
2.4.2. 광고 차단 프로그램과 협찬기사 47
2.4.3. 온라인 뉴스 유료 이용 51
2.5. 뉴스 이용자 특성 52
2.5.1. 뉴스 신뢰도 52
2.5.2. 뉴스 애독자 비율 55
2.5.3. 관심 있는 뉴스 토픽 57
2.5.4. 온라인 뉴스 관여도 60
제3장 에세이 63
3.1. 뉴스 신뢰도 혁신의 방향 64
3.2. 도전 속의 저널리즘 경제학 69
3.3. 우려는 있지만 사람들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원한다 74
제4장 국가별 현황 79
그리스(GRE) 80
네덜란드(NLD) 81
노르웨이(NOR) 82
덴마크(DEN) 83
독일(GER) 84
미국(USA) 85
벨기에(BEL) 86
브라질(BRA) 87
스웨덴(SWE) 88
스위스(SUI) 89
스페인(SPA) 90
아일랜드(IRE) 91
영국(UK) 92
오스트리아(AUT) 93
이탈리아(ITA) 94
일본(JPN) 95
체코(CZE) 96
캐나다(CAN) 97
터키(TUR) 98
포르투갈(POR) 99
폴란드(POL) 100
프랑스(FRA) 101
핀란드(FIN) 102
헝가리(HUN) 103
호주(AUS) 104
제5장 주요 온라인 뉴스 브랜드 105
5.1. 신문 기반 온라인 뉴스 브랜드 106
5.2. 방송기반 온라인 뉴스 브랜드 107
5.3. 타블로이드 기반 온라인 뉴스 브랜드 108
5.4. 디지털 신생 뉴스 브랜드 109
5.5. 주요 포털 서비스 110
판권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