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6차산업화 민간전문가』 과정 교육시간표
목차
01. 농업·농촌 현황과 6차산업화 / 박정화 5
1. 문제의식 7
2. 6차산업화란 무엇인가 8
(1) 6차산업화의 개념 8
(2) 6차산업화의 내용 11
(3) 6차산업화의 과제 12
(4) 최근 일본의 6차산업화 논의 15
3. 6차산업화의 기대효과 16
(1) 6차산업화의 유형 16
(2) 6차산업화의 기대효과 18
4. 6차산업화 활성화 사례(전라북도 사례를 중심으로) 21
(1) 진안군 와룡마을 21
(2) 임실군 치즈마을 22
(3) 진안군 진안마을 주식회사 24
(4) 완주군 로컬푸드 협동조합 26
(5) 활성화 사례의 시사점 28
5. 지역의 대응과 실천과제 32
02. 농업의 6차 산업화 기획이론 및 실습 / 이창한 35
1. '기획(planing)'과 '계획(plan)'은 어떻게 다른가? 37
2. 6차 산업화 기획은? 38
3. 6차 산업화 기본 프레임 38
4. 6차 산업화 기본원리 39
5. 기획과 계획수립 전 '5W 1H'로 묻기 41
6. 사업의 기본절차 '10단계' 41
7. 사업성공의 '3요소' 42
8. 사업을 구성하는 요소 '80 : 20' 42
9. 사업시나리오 만들기(캔버스 활용) 43
10. '비즈니스모델 스타터킷(11+2)'을 활용한 계획과 진단 44
11. '스타터킷'과 비즈니스모델 갠버스 대응 45
12. 비전 및 미션 수립하기 46
13.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49
03. 농업의 6차 산업화 민간전문가 역할과 자세 / 이창한 59
1. 6차 산업화 민간전문가 개념과 필요성 61
2. 6차 산업화 민간전문가 대상과 관점 61
3. 6차 산업화 민간전문가 활동의 유형 62
4. 6차 산업화 민간전문가 역할 63
5. 6차 산업화 민간전문가 활동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67
6. 6차 산업화 민간전문가 소양 및 필요 역량 69
7. 일본 6차 산업화 활동 지원 사례 74
8. 6차 산업화 민간전문가 활동단계별 매뉴얼 75
04. 6차산업화, 법과 정책의 이해 / 석태문 83
1. 6차산업화, 왜 필요한가? 85
2. 6차산업화법 88
3. 6차산업화 정책 95
4. 6차산업 사업자가 해야 할 일 99
05. 6차산업 농업경영체의 경영진단·분석방법 / 박정운 103
1. 경영분석의 의의 105
2. 농업경영체의 경영분석 방향 108
3. 농업경영체의 경영분석 방법 110
가. 농업부문 소득분석 110
나. 겸업부문 경영분석 112
4. 농업경영체의 경영진단 115
5. 농업분야의 투자분석 120
5-1. 6차산업 수익모델시범사업(1년차) 경제성 분석(예) 130
5-2. 6차산업 수익모델시범사업(2년차) 경제성 분석(예) 134
6. 농업·농촌 6차산업화 기초실태조사 결과(2014.12, 한국갤럽조사) 142
가. 개인 142
나. 농업법인의 6차산업 경영실태 147
06. 완주군 로컬푸드 가공센터 운영현황 및 농민가공에 대한 이해 / 임도현 151
1. 완주군 가공센터 현황 154
2. 가공식품 하나를 팔기 위한 필요 절차 159
3. 로컬푸드 가공공동체 현황 160
4. 농민가공과 공동체운영을 통한 비용절감 162
07. 로컬푸드 기반의 농식품6차산업화모델 완주로컬푸드 해피스테이션 사례분석과 정책제언 / 안대성 167
I. 서론 169
II. 본론 171
1. 위기의 지역농업, 다수 소농을 살리는 '로컬푸드'를 주목하다 171
2. 다수소농이 주도하는 로컬푸드 기반의 6차산업모델을 정립하다. 175
3. 성패의 열쇠, 로컬푸드 배후지원체계를 튼튼히 구축하다 175
4. 로컬푸드 상설 직매장을 중심으로 '관계시장'이 생겨나다 185
3. 정부, 농협의 로컬푸드 접근, 경제적(유통) 관점에 너무 치우쳤다 194
4. 로컬푸드 직판이 제대로 뿌리내리자면… 7가지 필요충분조건 197
III. 결론 및 정책제언 204
1. 로컬푸드 직판으로 지역 협동경제의 초석을 쌓자 204
2. 로컬푸드 직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208
3. '로컬푸드'와 '로컬에너지'로 자립·순환형 지역경제를 키우자 211
참고문헌 214
08. 현장 코디네이터 활동사례 / 이진하 215
1. 개요 217
2. 상시컨설팅 지원시업 218
1) 상시컨설팅 지원사업의 목적 218
2) 상시컨설팅지원단의 성격과 역할 219
3) 운영체계 220
3. 총괄PM의 역할과 활동 223
가. 권한과 책임 224
나. 총괄PM을 자청하다 225
다. 지정환 신부가 만난 노자에서 6차산업화의 맥을 찾다 226
라. Change, 體認知, 體認智 228
마. 우리문화에서 찾은 총괄PM의 역할 229
바. 총괄PM은 늘 배우는 자세여야 한다 230
사. 건축PM제도 정말 고마웠다 230
아. 정기적인 모임과 역량강화 교육 231
자. 역량강화 활동 233
참고자료 236
09. 농산물 및 가공품 유통채널 / 최태환 237
1. 국내외 식품 트렌드 239
2. 상품개발/시장조사 248
3. 타겟 맞춤형 마케팅 256
10. 지역·협동·생활경제와 푸드시스템 : 전환! 두 개의 길 Glocality / 박영범 265
I. 세상변화 따라잡기 267
II. 1축 : 글로벌_조직화와 연합 280
III. 2축 : 로컬_지역협동생활경제 292
교육과정 안내 303
1. 과정운영 안내 305
2. 교육생 준수사항 305
3. 교육 시설 안내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