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6
관련 정책 현안 및 연구 배경 6
연구의 필요성 7
2.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개발 8
수학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8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구인 선정 9
국내외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설문 조사 도구 분석 13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개발 절차 16
3.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설문 문항 양호도 검증 17
설문 문항 예비 검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7
예비검사의 양호도 검증 결과에 기초한 설문 문항 선정 21
4. 정책 제언 및 기대효과 25
제언 1 : 정의적 영역의 성취정도를 추이 분석 할 수 있는 지표 개발 25
제언 2 : 학생들의 수학과 정의적 특성의 체계적 관리 기반 구축 26
제언 3 :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에 정의적 영역 성취 정보 제공 27
참고문헌 28
[부록 1] 중학교 예비검사 문항 기초 통계 및 신뢰도 31
[부록 2] 고등학교 예비검사 문항 기초 통계 및 신뢰도 33
[부록 3] 중학교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5
[부록 4] 고등학교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6
[부록 5]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전수 설문 문항 37
[부록 6]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표집 설문 문항 38
판권기 2
〈표 1〉 수학 교과 태도의 연도별 변화 추이 7
〈표 2〉 자신감 구인의 정의 10
〈표 3〉 흥미 구인의 정의 11
〈표 4〉 가치 구인의 정의 12
〈표 5〉 학습의욕 구인의 정의 13
〈표 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 및 표집 설문 문항 14
〈표 7〉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의 구인별 설문 문항 15
〈표 8〉 예비검사 시행 및 분석 대상 17
〈표 9〉 중ㆍ고등학교 예비검사 결과의 문항별 기술 통계 및 신뢰도 17
〈표 10〉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0
〈표 11〉 요인분석 결과 '가치' 관련 문항 분포 21
〈표 12〉 통계 및 내용 중복의 기준을 토대로 선정된 최종 문항 22
〈표 13〉 CFA 모형의 적합도 23
〈표 14〉 수학과 정의적 영역 구인간 상관계수 및 구인별 신뢰도와 기초 통계 분석 결과 23
〈표 1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최종안 24
[그림 1] 설문 구인 및 문항 개발 절차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