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교과교실제 개요 7
1. 교과교실제 개념 8
2. 교과교실제 운영 목적 9
3. 교과교실제 추진 근거 및 재원 10
1) 추진 근거 10
2) 재원 14
4. 교과교실제 추진 배경 및 경과 15
1) 교과교실제 도입기(2009~2010) 15
2) 교과교실제 확대기(2011~2014) 16
3) 교과교실제 운영 내실화기(2015~) 17
5.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시ㆍ도별 현황 19
6. 교과교실제 추진 체제 21
1) 교육부, 시ㆍ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간 유기적 협력체제 21
2) 추진 주체별 역할 22
7.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23
1)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확대 23
2)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ㆍ학습 개선에 초점 24
3) 현장 중심의 탄력적인 교과교실제 운영 24
4) 교육정책 간 연계 운영 24
5) 미래교육의 방향 선도 25
8. 교과교실제와 학교의 변화 26
1) 교육환경의 변화 26
2) 교사의 변화 26
3) 수업의 변화 27
4) 학생과 교사 관계의 변화 28
5) 학생의 변화 28
Ⅱ. 학교 운영 29
1. T/F 팀 구성 및 운영 30
2. 교과교실제 운영 33
1) 교사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교무조직 33
2) 교과연구실 운영 37
3) 운영학교 관리자(교장, 교감, 행정실장 등) 역할 37
3. 연수 및 홍보 40
4. 학생 생활지도 45
5. 특색 있는 교육활동 56
6. 운영비 집행 59
Ⅲ. 교육과정 운영 62
1. 교육과정 편성 63
1) 교과교실제 특색을 살린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63
2) 교과교실제 특색을 살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66
2. 교육과정 운영 70
1) 블록타임 시간표 편성 수업 운영 70
2) 학생 선택 맞춤형 수업(확대학급) 운영 76
Ⅳ. 교수ㆍ학습 방법 85
1. 교과교실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학생활동중심수업 86
1) 학생활동중심수업과 교육과정 재구성 86
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중심수업 93
3) 학생활동중심수업을 위한 다양한 수업방법 101
2. 교과교실에서의 과정중심평가 124
1) 과정중심평가란? 124
2) 과정중심평가 방법 125
3. 교과교실제 성공을 위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128
1) 수업을 위한 전문성 128
2) 평가를 위한 전문성 132
Ⅴ. 환경 조성 133
1. 배치계획 134
1) 기본방향 134
2) 교과교실존 배치 134
3) 기타 교과교실 배치 135
2. 교과교실 138
1) 기본방향 138
2) 공간계획 140
3) 교과목별 사례 148
3. 홈베이스 161
1) 기본방향 161
2) 공간계획 165
4. 교과학습지원공간(미디어스페이스) 170
5. 교원지원시설 173
1) 기본방향 173
2) 공간계획 175
6. 기타 지원공간 177
7. 교실 수 산정(스페이스 프로그램) 180
1) 전제조건 180
2) 산정공식 181
[부록 1] 2015 개정교육과정과 교과교실제 193
1. 2015 개정교육과정과 교과교실제의 관계 194
2. 2018학년도에 적용되는 2015 개정교육과정 핵심 194
[부록 2] 교과교실제와 자유학기제 199
1. 자유학기제 운영의 개요 200
2. 자유학기제 교과교육과정 200
3. 자유학기제와 교과교실제 202
[부록 3] 참고자료 208
1.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지 209
2. 교과교실제 도입학교의 도입신청 및 운영준비 일정(안) 214
3. 교과교실제 도입학교 준비 점검표 216
4. 교과교실제 운영학교의 연간 일정(안) 218
5.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점검표 219
6. 교과교실제 우수학교 수상 학교(2011년~2015년) 220
7. 교과교실제 운영 영역별 우수학교 221
8. 교과교실제 중앙컨설팅(KEDI 운영) 절차 223
참고문헌 225
판권기 227
〈표 Ⅰ-1〉 교과교실제 운영 지원을 위한 보통교부금 및 특별교부금 교부현황 14
〈표 Ⅰ-2〉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시ㆍ도별 현황(2016년 3월 1일 기준) 19
〈표 Ⅲ-1〉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64
〈표 Ⅲ-2〉 고등학교 이수단위 배당 기준 66
〈표 Ⅲ-3〉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의 공통 및 선택 과목(참고 자료) 69
〈표 Ⅲ-4〉 학생 선택 맞춤형 수업 운영 절차 77
〈표 Ⅲ-5〉 확대학급 운영 점검 및 준비 사항 78
〈표 Ⅲ-6〉 확대학급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81
〈표 Ⅳ-1〉 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 92
〈표 Ⅳ-2〉 협력학습과 협동학습의 구분(참고자료) 94
〈표 Ⅳ-3〉 협동 프로젝트수업 모형의 일반적인 단계 103
〈표 Ⅴ-1〉 국어과의 학습장면에 따른 교실환경 구축에 관한 예시 148
〈표 Ⅴ-2〉 수학과의 학습장면에 따른 교실환경 구축에 관한 예시 150
〈표 Ⅴ-3〉 영어과의 학습장면에 따른 교실환경 구축에 관한 예시 152
〈표 Ⅴ-4〉 사회과의 학습장면에 따른 교실환경 구축에 관한 예시 154
[그림 Ⅰ-1] 교과교실제 추진 과정 18
[그림 Ⅰ-2] 교과교실제 추진 체계 21
[그림 Ⅰ-3] 교과교실제 운영의 기대 효과 27
[그림 Ⅳ-1] 질문중심의 하브루타수업 과정 112
[그림 Ⅳ-2] 논쟁중심의 하브루타수업 과정 114
[그림 부록-1] 자유학기 활동 201
[그림 부록-2] 역량의 구조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