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가. 교과 성격,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의 적절성 검토 및 수정·보완 15
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발 15
다. 교과서 개발 방향 제시 16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 연구 16
나. 설문 및 델파이 조사 17
다. 전문가 협의회 17
라. 공청회 17
마. 합동 워크숍 18
II. 정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20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2
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22
나. 핵심역량 반영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22
다. 학습자 중심 정보과 교육과정 개발 22
라. 교과 교육과정의 리더십 확보 22
마. 국가・사회적 요구 반영 22
2. 개정의 주요 내용 23
가. 성격 23
나. 목표 27
다.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9
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41
3. 교과서 개발 방향 42
가. 기존 교과서의 개선점 42
나. 정보과 교과서 개발 시 유의 사항 43
III. 요약 및 제언 44
1. 요약 46
가.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의 적절성 검토 및 수정·보완 46
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발 48
다. 교과서 개발 방향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록 52
[부록 1]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 시안 54
[부록 2] 고등학교 정보 교육과정 시안 70
[부록 3] 고등학교 정보과학 교육과정 시안 88
[부록 4] 중학교 정보 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102
[부록 5] 고등학교 정보 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130
[부록 6] 고등학교 정보과학 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156
[부록 7]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175
[부록 8] 고등학교 정보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187
[부록 9] 고등학교 정보과학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200
〈표 II-1〉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비교 23
〈표 II-2〉 정보 교과 역량 24
〈표 II-3〉 중・고등학교 정보 교과(목) 성격 25
〈표 II-4〉 정보과학 교과 역량 26
〈표 II-5〉 고등학교 정보과학 과목 성격 26
〈표 II-6〉 2009 개정 교육과정상의 중・고등학교 정보 교과(목) 목표 27
〈표 II-7〉 중·고등학교 정보 교과(목) 목표 28
〈표 II-8〉 고등학교 정보과학 과목 목표 29
〈표 II-9〉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정보 내용 체계 30
〈표 II-10〉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정보 내용 체계 31
〈표 II-11〉 중학교와 고등학교 정보 내용 체계 비교 32
〈표 II-12〉 중학교 정보 교과 성취기준 33
〈표 II-13〉 고등학교 정보 과목 성취기준 35
〈표 II-14〉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과학 내용 체계 38
〈표 II-15〉 고등학교 정보과학 성취기준 39
〈표 III-1〉 정보 교과 신설에 따른 관련 법령 개정안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