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가.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및 중점 17
나.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17
다. 교과서 개발 방향 18
라. 미술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18
마.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 지원 자료 개발 18
3. 연구 방법 18
가. 연구 방법 18
II.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27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9
가. 교과 역량 함양 29
나. 내용 적정화 35
다. 성취 기준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연계 강화 38
2. 개정의 주요 내용 39
가. 성격 39
나. 목표 44
다.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46
3. 교과서 개발 방향 62
가. 기존 교과서의 개선 요구 62
나.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방향 63
다.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심사 기준 65
III. 요약 및 제언 67
1. 요약 69
2. 제언 72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후속적인 연구와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72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연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8
부록 81
〈부록 1〉 미술과 교육과정 시안 83
〈부록 2〉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158
〈부록 3〉 미술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 변화 203
〈부록 4〉 기타 자료: 색명 216
〈부록 5〉 설문조사지 219
〈부록 6〉 1차 연구에 대한 적합성 검토 결과 238
〈부록 7〉 델파이 조사지 271
〈표 I-1〉 델파이 조사 대상 및 내용 21
〈표 II-1〉 총론 핵심역량과 미술 교과 역량의 관계 30
〈표 II-2〉 핵심역량 반영 지침 31
〈표 II-3〉 '성격'에 반영된 교과 역량 31
〈표 II-4〉 '목표'에 반영된 교과 역량 32
〈표 II-5〉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에 반영된 교과 역량 33
〈표 II-6〉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반영된 교과 역량 34
〈표 II-7〉 양과 수준 적정화 지침 35
〈표 II-8〉 '내용 체계'의 개발 36
〈표 II-9〉 학년군별 '내용 요소' 36
〈표 II-10〉 영역별 '학습 요소' 37
〈표 II-11〉 영역별 '성취 기준' 수준 변화 37
〈표 II-12〉 영역별 '성취 기준'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관계(초등학.... 38
〈표 II-13〉 문서 체제 신‧구 대비표 39
〈표 II-14〉 '미술'의 성격 신‧구 대비표 40
〈표 II-15〉 개정 시기별 미술과의 학교 급별 특성 40
〈표 II-16〉 고등학교 선택 과목 구분 및 과목명 신‧구 대비표 41
〈표 II-17〉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성격 신‧구 대비표 41
〈표 II-18〉 2015년 현재 예술계 고등학교 개설 과목 현황 42
〈표 II-19〉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명 신‧구 대비표 43
〈표 II-20〉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의 성격 신‧구 대비표 43
〈표 II-21〉 '미술'의 목표 신‧구 대비표 44
〈표 II-22〉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목표 신‧구 대비표 46
〈표 II-23〉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의 목표 신‧구 대비표 46
〈표 II-24〉 '미술'의 내용 체계 신‧구 대비표 47
〈표 II-25〉 '미술'의 영역별 구성 신‧구 대비표 48
〈표 II-26〉 '미술'의 일반화된 지식 48
〈표 II-27〉 '미술'의 내용 요소 및 기능의 예(초등학교 체험 영역) 49
〈표 II-28〉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내용 체계 신‧구 대비표 50
〈표 II-29〉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영역별 구성 신‧구 대비표 50
〈표 II-30〉 2015 개정 '미술 창작' 내용 체계 51
〈표 II-31〉 2015 개정 '미술 감상과 비평' 내용 체계 51
〈표 II-32〉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의 내용 체계 신‧구 대비표 52
〈표 II-33〉 2015 개정 '미술사' 내용 체계 52
〈표 II-34〉 '미술'의 성취 기준 신‧구 대비표 53
〈표 II-35〉 성취 기준-영역별 설명(초등학교 3-4학년 체험 영역) 54
〈표 II-36〉 성취 기준-내용 요소+기능(초등학교 3-4학년 체험 영역) 54
〈표 II-37〉 성취 기준-학습 요소(초등학교 3-4학년 표현 영역) 54
〈표 II-38〉 성취 기준-학습 요소(초등학교 3-4학년 감상 영역) 55
〈표 II-39〉 성취 기준-학습 요소(초등학교 3-4학년 감상 영역) 55
〈표 II-40〉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의 성취 기준 신‧구 대비표 56
〈표 II-41〉 성취 기준-영역별 설명('미술 창작' 과목 표현 계획 영역) 57
〈표 II-42〉 성취 기준-내용 요소+기능('미술 창작' 과목 표현 계획 영역) 57
〈표 II-43〉 성취 기준-학습 요소('미술 감상과 비평' 과목 미술의 역사 영역) 58
〈표 II-44〉 성취 기준-학습 요소('미술 감상과 비평' 과목 미술의 비평 영역) 58
〈표 II-45〉 성취 기준-학습 요소('미술 감상과 비평' 과목 미술의 비평 영역) 59
〈표 II-46〉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의 성취 기준 신‧구 대비표 59
〈표 II-47〉 성취 기준-내용 요소+기능('미술 이론' 과목 미술의 이해 영역) 60
〈표 II-48〉 미술의 교수‧학습 및 평가 신‧구 대비 61
〈표 II-49〉 미술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초등학교 3, 4학년) 63
〈표 II-5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 기준(초등학교 미술 3, 4 교과서) 65
[그림 II-1] '미술'의 총괄 목표 및 학교 급별 목표 관계 45
[그림 II-2] 교과 역량-핵심 개념-기능-성취 기준 관계도(예시) 49
[그림 II-3] '미술' 성취 기준 고유 번호 부여(예시) 53
[그림 II-4] '미술 창작'과 '미술 감상과 비평' 성취 기준 고유 번호 부여(예시) 56
[그림 II-5]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성취 기준 고유 번호 부여(예시)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