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협의회 20
다. 현장 전문가 좌담회 21
라. 공청회 21
II. 선행 연구 분석 22
1. 2015 창의적 체험활동 시안 개발 1차 연구의 결과 분석 24
2. 2015 창의적 체험활동 시안 개발 1차 연구의 시사점 27
III. 창의적 체험활동의 의미와 목표 30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본질적 의미 32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론적 근거 32
나. 기존 개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분석 38
다.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개선 방안 41
2. 핵심 역량과의 관련성 확보 및 반영 43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핵심 역량의 도입 43
나. 창의적 체험활동과 핵심 역량의 관련성 45
다. 2015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핵심 역량 반영 48
3. 학교 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 구현 방안 52
가.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 구현 방안 53
나.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 구현 방안 56
다.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 구현 방안 59
IV.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활동 62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방향 및 목표에 적합한 영역 및 활동 설정 64
가.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과 활동 설정을 위한 논의 64
나. 2015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활동 설정 82
2. 자유학기제 및 학교스포츠클럽활동과의 연계 방안 87
가. 학교스포츠클럽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계 방안 87
나. 자유학기제와 학교스포츠클럽 89
V.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과 지원의 내실화 방안 92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과 및 범교과학습 주제와의 연계 운영 방안 94
가.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및 범교과학습 주제와의 연계·통합 운영 방안 94
나.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및 범교과학습 주제와의 연계·통합 운영 사례 95
2.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화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 114
가. 창의적 체험활동 교수·학습의 원리 114
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교수·학습 사례 116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평가 방안 136
가.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 평가의 실태 136
나.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 평가의 개선 방안 137
다. 학생 평가 사례 142
4.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결과의 교육적 활용 방안 147
가. 학생 평가의 활용 방안 147
나. 교육과정 평가의 활용 방안 149
VI. 요약 및 정책 제언 152
1. 요약 154
2. 정책 제언 158
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편성·운영 방법의 개선 158
나. NEIS와 연동된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 평가 결과 기록 방식의 개선 159
참고문헌 162
부록 166
1. 2015 창의적 체험활동 개정 시안 168
2. 신구대조표 193
〈표 II-1-1〉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 내용 체계표 24
〈표 II-1-2〉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 방안 25
〈표 III-1-1〉 2009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 38
〈표 III-1-2〉 성격과 목표의 적합성과 그 구현 정도에 대한 설문 결과 종합 40
〈표 III-1-3〉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중요시되어야 할 핵심 역량(안) 43
〈표 III-2-1〉 창의적 체험활동의 핵심 역량 요소 및 의미(안) 44
〈표 III-2-2〉 창의적 체험활동의 핵심 역량 요소 및 의미 46
〈표 III-2-3〉 자율활동의 활동 목표(일부) 50
〈표 III-2-4〉 동아리활동의 활동 목표(일부) 50
〈표 III-2-5〉 봉사활동의 활동 목표(일부) 51
〈표 III-2-6〉 진로활동의 활동 목표(일부) 51
〈표 III-2-7〉 목표와 역량과의 관련성(예시) 51
〈표 IV-1-1〉 교과외 활동의 변천사 64
〈표 IV-1-2〉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편성해야 할 '범교과학습 주제'의 부담 정도 69
〈표 IV-1-3〉 외부에서 추가되는 범교과학습 주제와 해당 근거(D교육청 사례) 69
〈표 IV-1-4〉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실운영 정도 71
〈표 IV-1-5〉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운영상의 문제점(항목별 응답) 72
〈표 IV-1-6〉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안) 정리 78
〈표 IV-1-7〉 2009 개정과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및 활동 비교 83
〈표 IV-1-8〉 2015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 체계표 83
〈표 IV-1-9〉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역량과의 관련성(예시) 85
〈표 IV-2-1〉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운영 사례 88
〈표 V-1-1〉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활용(예시) 97
〈표 V-1-2〉 전국 안전체험관 현황 98
〈표 V-1-3〉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활용(예시 1) 99
〈표 V-1-4〉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활용(예시 2) 107
〈표 V-1-5〉 동아리활동 개관(예시 1) 110
〈표 V-1-6〉 차시별 활동 주제 및 주요 활동 내용(예시) 110
〈표 V-1-7〉 활동 주제별 활동 내용(예시) 113
〈표 V-1-8〉 활동 장소, 해당 학급 및 세부 일정(예시) 113
〈표 V-2-1〉 사물 비교 예시 117
〈표 V-2-2〉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활용(예시 3) 117
〈표 V-2-3〉 뉴스포츠의 유형과 종류 118
〈표 V-2-4〉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활용(예시 4) 119
〈표 V-2-5〉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활용(예시 5) 121
〈표 V-2-6〉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활용(예시 6) 123
〈표 V-2-7〉 프로그램 차시별 계획(예시) 129
〈표 V-2-8〉 학급별 주요 활동 장소(예시) 129
〈표 V-2-9〉 포트폴리오 기록 평가(예시) 130
〈표 V-2-10〉 동아리활동 개관(예시 2) 131
〈표 V-2-11〉 동아리활동 추진 절차(예시) 132
〈표 V-2-12〉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예시) 132
〈표 V-2-13〉 활동주제별 활동 내용(예시) 133
〈표 V-2-14〉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 활용(예시 7) 134
〈표 V-2-15〉 '직업인과의 만남' 개관(예시) 135
〈표 V-2-16〉 학급별 프로그램 장소 및 내용(예시) 135
〈표 V-2-17〉 체크리스트법 활용(예시) 136
〈표 V-3-1〉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따른 핵심 역량 평가(예시) 145
〈표 V-3-2〉 초등학교 학생생활기록부 기록(예시) 146
〈표 V-3-3〉 중학교 학생생활기록부 기록(예시) 146
〈표 V-3-4〉 고등학교 학생생활기록부 기록(예시) 147
〈표 V-4-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평가 활용(예시) 151
〈표 VI-1-1〉 2015 창의적 체험활동 목차의 개선 156
〈표 VI-1-2〉 2015 창의적 체험활동의 주요 개정 사항 156
[그림 IV-1-1]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시수 편성 현황 65
[그림 IV-1-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간 중복 정도 67
[그림 IV-1-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간 중복 시 영역 통합의 필요성 68
[그림 IV-1-4] 창의적 체험활동의 본질 구현을 위해 중요한 영역(교사 대상) 76
[그림 IV-1-5] 앞으로 더 많이 참여하고 싶은 영역(학생 대상) 76
[그림 IV-1-6]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개선 방안 77
[그림 IV-1-7] 창의적 체험활동 2개 영역(안)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79
[그림 V-1-1] 녹색 환경 사진 촬영대회 수상작(예시) 114
[그림 V-2-1] Thinking-Map 122
[그림 V-3-1] 자기 평가지(예시) 143
[그림 V-3-2] 종합 평가지(예시)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