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1. 연구 범위 12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제2장 중국 충칭지역 현황 및 내륙지역 발전 전략 분석 14
제1절 중국 충칭 현황 및 발전 전략 15
1. 충칭 현황 15
2. 충칭시 주요 경제사회지표 및 13ㆍ5계획 16
제2절 충칭지역을 중심으로 한 내륙지역 발전 전략 25
1. 일대일로사업과 연계된 내륙지역의 대외개방 촉진 26
2. 장강경제벨트 구상과 국가급 도시군 전략 28
3. 중국의 유통망형성 계획과 다이아몬드 경제권 구상 29
제3장 경기비즈니스센터(GBC) 운영 현황 및 수요조사 32
제1절 GBC 운영 현황 33
1. GBC 설립 배경 및 주요 업무 33
2. GBC 운영 현황 및 성과 34
3. GBC와 KOTRA 해외지사화사업 운영 현황 비교 39
제2절 GBC 수요조사 42
1. 설문 구성 42
2. 중소기업의 수출 현황 43
3. GBC 해외마케팅 사업 47
제4장 중국 충칭 지역에 대한 GBC확대 방안 53
제1절 중국 충칭지역에 대한 GBC 확대 설치 필요성 54
1. 중국 내륙지역 21세기 신(新)성장거점 형성 가능성 확대 54
2. 중국 내륙시장 확대에 대응한 시장개척 촉진 56
3. 중국 내륙지역 거점 도시인 충칭에 시장개척 거점 확보 57
4. 중소기업 수요에 대응 58
5. 대중국 수출 동부연안지역 위주에서 내륙지역으로 확대 58
제2절 중국 충칭지역에 대한 GBC 운영 방안 및 세부추진 과제 60
1. 중국 충칭지역에 대한 GBC 운영 방안 60
2. 중국 충칭지역 GBC의 비전 및 세부추진 과제 64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73
제1절 결론 73
제2절 정책제안 74
1. 중국 내륙지역의 바이어 DB구축 및 시장정보 수집 기능 강화 74
2. 중국 내륙시장 니즈에 기초한 맞춤형 마케팅활동 지원체계 구축 74
3. 도내 중소기업의 중국 내륙지역 현지 홍보 및 사무실 기능 강화 75
4. 중국 내륙지역 주요 박람회에 대한 경기도 중소기업 참여 확대 75
5. 중국 충칭시와 MOU체결을 통한 쌍방향 시장개척 추진 75
참고문헌 77
Abstract 78
[부록] 경기통상사무소(GBC) 확대를 위한 정책 수요조사 80
판권기 2
〈표 2-1〉 충칭시 국가별 수출입 비중 19
〈표 2-2〉 충칭 국별 FDI유치 현황(2014) 20
〈표 2-3〉 충칭시 진출 주요 한국기업 21
〈표 2-4〉 충칭 유망진출분야 21
〈표 2-5〉 충칭시 산업구조(2014년 기준) 22
〈표 2-6〉 충칭시 12차 5개년 계획의 주요 성과 24
〈표 2-7〉 충칭시 13차 5개년 계획 주요 지표 25
〈표 3-1〉 GBC 운영 현황 34
〈표 3-2〉 GBC 연도별 예산 35
〈표 3-3〉 GBC의 센터별 예산 현황 35
〈표 3-4〉 GBC의 연도별 주요 성과 37
〈표 3-5〉 GBC사업별 성과 및 목표 38
〈표 3-6〉 마케팅 대행사업 GBC별 세부목표 38
〈표 3-7〉 KOTRA 해외무역관과 GBC 운영 현황 비교 39
〈표 3-8〉 KOTRA 해외지사화사업 전담인력 및 기업지원 현황 40
〈표 3-9〉 KOTRA 해외지사화사업과 GBC 운영 현황 비교 41
〈표 3-10〉 2012년 통상사업지원 현황 41
〈표 3-11〉 GBC 정책 수요조사 표본 특성 42
〈표 4-1〉 중서부 주요 도시의 주요 지표 57
〈표 4-2〉 중국 충칭 GBC의 비전과 목표 64
〈표 4-3〉 중국 충칭 GBC 운영안(안) 65
〈그림 2-1〉 중국 충칭시 위치 및 충칭시 현황 16
〈그림 2-2〉 2014년 기준 중국의 성시(省市)별 GRDP 성장률 17
〈그림 2-3〉 충칭의 GRDP 현황 17
〈그림 2-4〉 중국 지역별 1인당GRDP(2014) 17
〈그림 2-5〉 중국 성시별 1인당 소비지출액 18
〈그림 2-6〉 충칭 소비시장 현황 18
〈그림 2-7〉 중국의 성시별 소비판매액 증감 현황 18
〈그림 2-8〉 충칭시 수출입 현황 19
〈그림 2-9〉 충칭시 외자이용 현황 20
〈그림 2-10〉 충칭시 공업부가가치 현황 23
〈그림 2-11〉 내외자기업 공업생산액 비중(2014) 23
〈그림 2-12〉 지역별 1인당가처분소득 26
〈그림 2-13〉 계층별 1인당가처분소득 26
〈그림 2-14〉 중국 내륙지역 성장벨트 형성 전망 27
〈그림 2-15〉 중국 대외개방 중심축 확대 전망 27
〈그림 2-16〉 장강경제벨트 구상 29
〈그림 2-17〉 중국 국가급 도시군 현황 29
〈그림 2-18〉 중국의 철도계획 30
〈그림 2-19〉 다이아몬드 경제권 구상 30
〈그림 3-1〉 GBC 설치 현황 및 계획 34
〈그림 3-2〉 GBC의 운영성과 36
〈그림 3-3〉 매출액 대비 수출비중별 기업비율 43
〈그림 3-4〉 업종별 매출액 대비 수출비중 43
〈그림 3-5〉 최근 1년간 수출 성장률 변화 44
〈그림 3-6〉 업종별 수출성장률 변화별 기업수 44
〈그림 3-7〉 수출 증가세 주요 원인 44
〈그림 3-8〉 수출 하락세 주요 원인 44
〈그림 3-9〉 수출 관련 애로사항 45
〈그림 3-10〉 해외시장 개척방법(중복응답) 45
〈그림 3-11〉 수출비중별 해외마케팅 조직 46
〈그림 3-12〉 수출성장별 해외마케팅 조직 46
〈그림 3-13〉 중소기업 분야별 경쟁력 46
〈그림 3-14〉 중소기업 경쟁력 Portfolio 분석 46
〈그림 3-15〉 GBC 이용 경험 47
〈그림 3-16〉 GBC사업별 참여도(중복응답) 47
〈그림 3-17〉 GBC사업에 대한 만족도 48
〈그림 3-18〉 업종별 GBC사업 만족도 48
〈그림 3-19〉 매출액 대비 수출비중별 만족도 48
〈그림 3-20〉 GBC사업별 만족도 48
〈그림 3-21〉 GBC에 대한 만족 이유 49
〈그림 3-22〉 GBC에 대한 불만족 이유 49
〈그림 3-23〉 향후 GBC 운영 방향 50
〈그림 3-24〉 GBC 사업 내용 확대 분야 50
〈그림 3-25〉 충칭 GBC 설치 필요성 여부 51
〈그림 3-26〉 기업경쟁력별 충칭GBC 필요성 51
〈그림 3-27〉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별 충칭 GBC 설립 필요성 여부 52
〈그림 3-28〉 수출 성장률별 충칭 GBC 설립 필요성 여부 52
〈그림 4-1〉 충칭-독일간 국제철도 55
〈그림 4-2〉 중국 권역별 수출입 비중 55
〈그림 4-3〉 중국 권역별 GRDP 비중 56
〈그림 4-4〉 중국 권역별 소비시장 비중 56
〈그림 4-5〉 중국 중서부 주요 도시 57
〈그림 4-6〉 경기도의 중국 및 미국 수출 현황 59
〈그림 4-7〉 한국의 중국 권역별 수출입 비중(2015년 기준) 59
〈그림 4-8〉 중국 충칭 GBC 조직도(안) 65
〈그림 4-9〉 GBC의 중국 내륙지역 바이어 발굴 및 시장정보수집 기능 강화 필요성 66
〈그림 4-10〉 GBC의 중국 내륙지역 맞춤형 마케팅지원시스템 추진 방안(안) 68
〈그림 4-11〉 경기도와 충칭시 간 쌍방향 시장개척 추진 방안(안)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