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3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1
가. 연구의 배경: 문화산업과 여성인력의 경력단절 31
나. 연구의 목적 33
다. 연구의 기대효과 37
2. 연구내용과 방법 38
가. 연구의 범위와 내용 38
나. 연구의 조사방법과 연구수행 체계 41
Ⅱ. 문화산업분야 인력에 관한 선행연구 47
1. 문화산업인력 기존 연구동향 48
가. 문화산업의 산업적 특징에 관한 선행연구 48
나. 문화산업의 여성인력과 성불평등에 관한 선행연구 60
다. 해외의 문화산업 노동시장에 관한 선행연구 64
2.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인력 현황 67
가. 인적 특성 67
나. 입직 및 계약 구조 67
다. 근로시간, 보수 및 부가급부 등 근로조건 68
라. 작업방식(직무구조) 69
마. 교육훈련 구조 70
바. 승급, 이동 등 경력형성 구조 70
사. 문화산업 분야 경력단절여성의 경로 특징 71
3. 우리나라의 여성문화인력 현황: 「콘텐츠산업통계조사」를 중심으로 75
가. 통계자료 선정 및 분석 방향 75
나. 문화산업의 여성인력 현황 76
다. 문화산업 여성인력의 특성 80
Ⅲ. 양성평등관점에서 본 문화산업인력의 국ㆍ내외 사례 84
1. 국내 문화산업기업 경력지속지원 우수사례 85
가. 맞춤형 돌봄서비스의 제공: 반디돌봄센터 85
나.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 (주)CJ헬로비전 87
다. 사내 가족친화제도의 구축: 로엔엔터테인먼트, 쉬즈데코 89
2. 여성 인력의 경력 개발과 성평등을 위한 유럽의 사례 94
가. 스웨덴 97
나. 노르웨이 101
다. 프랑스 103
라. 영국 106
마. 그 외 국가들 108
Ⅳ. 문화산업 여성인력의 생애주기별 경력특성 112
1. 문화산업분야 여성인력의 경력 및 업무특성 114
가. 경력단절 및 재직여성들의 문화산업입직 과정 114
나. 문화산업분야 종사자들의 경력경로 115
2. 문화산업분야 여성인력의 경력단절 원인과 지원방안에 관한 의견 121
가. 문화산업분야 여성인력의 경력단절 원인 121
나. 경력단절 예방 및 경력지속을 위해 필요한 지원 124
3. 문화산업분야 재진입을 위한 교육 훈련 지원 125
가. 경력단절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 125
나. 문화산업 기업들이 원하는 교육 126
Ⅴ. 여성문화산업인력의 직업훈련 및 재교육프로그램 현황 129
1. 문화산업분야 교육훈련 현황 130
가. 일반 교육 프로그램 130
나. 전문 교육 프로그램 142
2. 문화산업분야 여성직업훈련 현황(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중심으로) 161
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문화관련 직업교육과정의 규모 및 종류 162
나. 문화과정 교육생 및 취업자의 연령과 교육정도 166
다. 경력단절 여성 문화관련 직업훈련 교육성과 170
라. 경력단절여성 문화과정 분야 취업자의 고용특성 172
3. 시사점 176
Ⅵ. 문화산업 여성인력의 경력지속을 위한 정책 지원방안 180
1. 문화산업분야 여성의 경력지속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기반 조성방안 181
가. 국가: 양성 평등한 일ㆍ가정 양립 지원과 여성의 대표성 증진 181
나. 일터: 문화산업 노동자의 경력지속을 위한 기업의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 190
2. 문화산업 여성인력 경력경로(career path) 개발 지원: 국가직무표준(NCS)의 개선을 중심으로 192
가. 국가직무표준(NCS)에 기반한 여성문화인력 직업훈련 개선방안 194
나. NSC 기반 경력단절 여성인력을 위한 정책 과제안 206
3. 소결: 여성문화산업인력 신규정책 제안 211
참고문헌 215
[부록 1] 심층면접 질문지 219
[부록 2] 심층면접 내용 요약 226
판권기 273
〈표 Ⅰ-1〉 조사 대상자의 정의 41
〈표 Ⅰ-2〉 분야별 심층면접 실시 인원 42
〈표 Ⅰ-3〉 심층면접 대상자 특성 43
〈표 Ⅰ-4〉 FGI 참여자 45
〈표 Ⅱ-1〉 문화콘텐츠산업의 분류체계 49
〈표 Ⅱ-2〉 문화콘텐츠산업의 직무 분류체계 52
〈표 Ⅱ-3〉 남녀 종사자의 고용형태별 및 분야별 분포 79
〈표 Ⅲ-1〉 로엔엔터테인먼트 직원 복지 제도 91
〈표 Ⅳ-1〉/〈표 Ⅵ-1〉 전공과 업무 불일치한 응답자 114
〈표 Ⅳ-2〉 재취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훈련 및 교육 128
〈표 Ⅴ-1〉 국가기간ㆍ전략산업직종훈련 중 문화산업 분야 직종 132
〈표 Ⅴ-2〉 지역별 교육훈련과정 현황 133
〈표 Ⅴ-3〉 교육훈련과정 유형 현황 134
〈표 Ⅴ-4〉 교육훈련과정(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세분류)별 현황 134
〈표 Ⅴ-5〉 총 교육훈련시간 현황 135
〈표 Ⅴ-6〉 2014년 실시된 국가기간ㆍ전략산업직종훈련의 서비스산업직종 교육훈련과정(종료과정)의 중도탈락률과 취업률 137
〈표 Ⅴ-7〉 2015년 직종별 취업률 138
〈표 Ⅴ-8〉 성별 자비 부담별 훈련 현황 141
〈표 Ⅴ-9〉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 인재양성 사업 143
〈표 Ⅴ-10〉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144
〈표 Ⅴ-11〉 콘텐츠 재교육 145
〈표 Ⅴ-12〉 콘텐츠 취업지원 146
〈표 Ⅴ-13〉 사이버 콘텐츠 아카데미 운영 146
〈표 Ⅴ-14〉 콘텐츠 창의 프로젝트 지원 147
〈표 Ⅴ-15〉 문화콘텐츠 취업연계형 계약학과 운영 148
〈표 Ⅴ-16〉 콘텐츠 창의인재 인프라 구축 148
〈표 Ⅴ-17〉 3D 전문인력 양성 150
〈표 Ⅴ-18〉 콘텐츠 융합형 교육활성화 지원(R&D) 151
〈표 Ⅴ-19〉 기술 기반 융합형 콘텐츠 창업인재 양성 152
〈표 Ⅴ-20〉 영화진흥위원회 인적자원 육성관리 사업 155
〈표 Ⅴ-21〉 한국영화아카데미 운영 155
〈표 Ⅴ-22〉 현장영화인력 전문성강화 교육 156
〈표 Ⅴ-23〉 현장영화인 교육훈련 인센티브 지원 157
〈표 Ⅴ-24〉 영화촬영현장 응급의료지원 157
〈표 Ⅴ-25〉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해당 교육프로그램 158
〈표 Ⅴ-26〉 UHD 3D전문인력양성 158
〈표 Ⅴ-27〉 문화콘텐츠 관련 교육프로그램 160
〈표 Ⅴ-28〉 2014 새일전체 교육과정 및 문화과정 실시현황 비교(2014년) 163
〈표 Ⅴ-29〉 문화과정 분야별 행정구역별 분포(2014년) 164
〈표 Ⅴ-30〉 문화교육분야별 교육과정명(2014년) 165
〈표 Ⅴ-31〉 문화과정 교육생 및 취업자의 연령 및 교육정도 비교(2014년) 167
〈표 Ⅴ-32〉 문화과정 종류별 취업자의 연령분포(2014년) 169
〈표 Ⅴ-33〉 문화과정 종류별 취업자의 학력분포(2014년) 170
〈표 Ⅴ-34〉 문화과정 종류별 교육시간, 수료율, 취업률(2014년) 171
〈표 Ⅴ-35〉 지역특성별 문화과정 교육시간, 수료율, 취업률(2014년) 172
〈표 Ⅴ-36〉 문화과정종류별 교육수료자의 훈련연관 취업 여부(2014년) 173
〈표 Ⅴ-37〉 지역특성별 문화과정 교육수료자의 훈련연관 취업 여부 173
〈표 Ⅴ-38〉 문화과정 취업자의 고용형태(2014년) 174
〈표 Ⅴ-39〉 지역특성별 문화과정 취업자의 고용형태(2014년) 175
〈표 Ⅵ-1〉 산업부문별 NSC개발현황 195
〈표 Ⅵ-2〉 영국의 기업(재직자) 훈련비 재정 지원 210
[그림 Ⅱ-1] 문화산업 전문 인력 형성 및 활동과정 72
[그림 Ⅱ-2] 문화산업분야 경력단절여성의 입직 및 활동구조 72
[그림 Ⅲ-1] 가족친화프로그램 유형 90
[그림 Ⅳ-1] 문화산업분야 종사 여성들의 경력경로 116
[그림 Ⅳ-2]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로의 경력경로 직종 116
[그림 Ⅳ-3] 상근직에서 프로젝트로의 경력경로 직종 117
[그림 Ⅳ-4] 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이동한 여성의 직종 117
[그림 Ⅳ-5] 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이동한 여성의 직종 118
[그림 Ⅳ-6] 계약직에서 계약직으로 이동한 여성의 직종 118
[그림 Ⅵ-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 모듈 195
[그림 Ⅵ-2] NCS기반 직업능력 개발 및 취업 연계 프로세스 196
[그림 Ⅵ-3] 문화콘텐츠산업의 인력 구조 203
[그림 Ⅵ-4] NCS기반 경력단절여성 재교육 프로그램 운영모듈(안) 204
[그림 Ⅵ-5] 경력단절여성 재교육을 위한 부처별 협력의 개념도 205
[그림 Ⅵ-6] NCS기반 여성인력 직업훈련의 과제 및 개선방안 206
[그림 Ⅵ-7] 여성창의능력발편 프로젝트 흐름도 207
[그림 Ⅵ-8] 창의능력 향상을 위한 여성 재숙련 프로그램 흐름도 208
[그림 Ⅵ-9] 여성문화산업인력 정책제안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