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본 5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배경 24
제2절 연구목적 27
제3절 연구범위 29
제2장 자동차 튜닝 현황 및 실태 34
제1절 자동차 튜닝의 정의 및 분류 36
1.1. 튜닝(Tunning)이란? 36
1.2. 등록여부에 따른 분류 40
1.3. 법령승인여부에 따른 분류 41
1.4. 장치에 따른 분류 52
제2절 국내 자동차 튜닝현황 및 실태 56
2.1. 시장현황 56
2.2. 자동차튜닝관련 제도 현황 80
2.3. 사회적 환경 88
제3절 해외 자동차 튜닝현황 및 실태 90
3.1. 독일(유럽) 90
3.2. 일본 115
3.3. 미국 124
3.4. 해외 튜닝전문업체 현황 및 부품 125
제4절 튜닝문화 정착을 위한 국내외 모범사례 133
제3장 국내 자동차 튜닝 문제점 134
제1절 자동차 튜닝시장 문제점 136
1.1. 튜닝 용어 및 정의 불명확 136
1.2. 튜닝 범위 및 대상 불명확 136
1.3. 튜닝 부품의 인증제도 부재 138
1.4. 자동차튜닝의 사회적 문제점 140
제2절 자동차 튜닝의 제도적 문제점 142
2.1. 구조변경 범위 및 절차 142
2.2. 부품인증과의 관계 143
2.3. 튜닝전문업종 부재로 불법정비 우려 143
제4장 자동차 튜닝문화 활성화 방안 146
제1절 튜닝 정의 및 범위 명확화 148
1.1. 튜닝의 정의 148
1.2. 튜닝범위 및 대상 149
제2절 제도적 측면의 활성화 방안 151
2.1. 자동차 튜닝 부품인증제도 도입 151
2.2. 소량 생산자동차 별도 인증제도 시행 155
제3절 산업적 측면의 활성화 방안 159
3.1. 국내 튜닝전문단체 설립 159
3.2. 튜닝품격 전문화를 위한 국가기술자격증 신설 161
3.3. 튜닝작업 및 부품설치후 보험신고 방안 162
3.4. 국내 완성차 업계의 튜닝산업 활성화 참여 163
3.5. 자동차 전문튜닝업종 신설 166
제4절 문화적 측면의 활성화 방안 168
4.1. 튜닝 자동차 대상 이벤트 추진 168
제5절 자동차관리법령 제·개정 등 개선방향 171
제5장 결론 172
제1절 튜닝문화 활성화의 필요성 174
제2절 튜닝문화 활성화에 따른 기대효과 177
부록 180
부록1. 유럽 자동차튜닝관련 제도 등 조사 출장결과 184
부록2. 일본 자동차튜닝관련 제도 등 조사 출장결과 198
부록3. 국내 자동차 튜닝문화 설문조사 분석 결과 220
부록4. 자동차 튜닝문화 활성화 방안 워크숍 개최결과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