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미국 11
요약 14
Ⅰ. 미국 정부 기관 19
1. 예술ㆍ인문학 대통령 위원회(PCAH: President's Committee on the Arts and the Humanities) 20
1.1. 학생 시인 프로그램(National Student Poets Program) 운영 21
1.2. 턴어라운드 아트(Turnaround Arts) 1기 최종 평가 보고 발표 22
2. 미국국립예술기금(NEA: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27
2.1. [연구보고서] 유아기의 예술: 예술 참여의 사회적 정서적 효과(The Arts in Early Childhood: Social and Emotional Benefits of Arts Participation) 27
2.2. [연구보고서] 예술참여의 10년: 예술에서 대중의 참여에 대한 조사 결과, 2002-2012(A Decade of Arts Engagement: Findings From the Survey of Public Participation in the Arts, 2002-2012) 28
2.3. 교육 지도자 연수 이수자 회담(Education Leaders Institute Alumni Summit) 결과 보고(2014. 4. 23) 30
3. 예술교육파트너십(AEP: Arts Education Partnership) 33
3.1. 2015 예술교육파트너십 국가 포럼(Arts Education Partnership 2015 National Forum) 개최 33
3.2. 예술교육파트너십 2020 실천 어젠다(2020 Action Agenda) 발표 35
4. 시카고 공립학교 예술교육부(The Chicago Public Schools Department of Arts Education) 37
4.1. 올 시티 아트 프로그램(All-City Arts Program) 38
4.2. 2012-2015년 예술계획(2012-2015 CPS Arts Education Plan) 발표 40
5. 뉴욕시 교육청 산하 예술 및 특별 프로젝트(OASP: The NYC Department of Education's Office of Arts and Special Projects) 43
5.1. 예술교육 청사진(Blueprint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Arts) 발표 43
5.2. 아츠카운트(ArtsCount) 45
5.3. [보고서] 2014-2015 학교 예술 연간 보고(2014-2015 Annual Arts in Schools Report) 47
Ⅱ. 문화예술교육 관련 재단 55
1. 아메리칸 포 디 아츠(AFTA: American for the Arts) 56
1.1. 아메리칸 포 디 아츠 2015-2017 전략계획(Strategic Plan) 발표 57
1.2. 뉴 커뮤니티 비전 이니셔티브(New Community Vision Initiative) 58
1.3. 2013 예술교육 네비게이터 시리즈(Arts Education Navigator Series) 60
2. 왈라스 재단(The Wallace Foundation) 61
2.1. 연간보고서 발간 62
2.2. [연구보고서] 할 말 있어요: 도시 청소년 및 전문가로부터 듣는 방과후 예술 프로그램의 성공적 원칙(Something to Say: Sucess Principles for Afterschool Arts Programs from Urban Youth and Other Experts) 65
2.3. [연구보고서] 디지털 시대의 흥미 주도 예술교육의 새로운 기회(New Opportunities for Interest-Driven Arts Learning) 67
2.4. [연구보고서] 학교수업 연장을 통한 예술교육 심화: 5개교 사례의 교훈(Advancing Arts Education through an Expanded School Day: Lessons from Five Schools) 69
Ⅲ. 문화예술교육 연합회 72
1. 예술교육표준전미연합(NCCAS: National Coalition for Core Arts Standards) 73
1.1. 미국 예술교육국가표준(National Core Arts Standards) 발표 73
1.2. 모델 기반 평가(MCA: Model Cornerstone Assessment) 개발 76
1.3. 장애학생과 예술교육국가표준: 교사를 위한 안내(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the Core Arts Standards: Guiding Principles for Teachers) 78
2. 전미 커뮤니티 예술교육 국립조합(National Guild for Community Arts Education) 81
2.1. [학술대회] 78회 지역사회 예술교육 연례 컨퍼런스(78th Annual Conference for Community Arts Education) 개최 82
2.2. 청소년을 위한 공동 실천: 창의적인 청소년 역량강화를 통한 발전 어젠다(Collective Action for Youth: An Agenda Progress through Creative Youth Development) 발표 84
3. 캘리포니아 예술교육연맹(CAAE: California Alliance for Arts Education) 86
3.1. [사업/프로젝트] 지역기금관리규정(LCFF: The Local Control Funding Formula) 툴킷 87
3.2. [사업/프로젝트] 학생 목소리 캠페인(Students voices Campaign) 88
3.3. [정책보고서] 예술과 평등의 교차로에서(At the Crossroads of the Arts and Equity) 88
3.4. [정책보고서] 정책 지침: 제1목적 달성을 위해 예술교육 담기(Embracing Arts Education to Achieve Title 1 Goals) 89
4. 크리에잇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 예술교육 연합(CreateCalifornia) 91
4.1. 캘리포니아 창의학교 청사진 발표 91
영국 94
요약 97
Ⅰ. 영국 정부부처 102
1.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103
1-1. 문화예술교육계획 (Arts and cultural education programme) 104
2. 영국 교육부(Department of Education) 108
2-1.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영국 교과 개정(Reforming Qualifications and the Curriculum to Better Prepare Pupils for Life After School) 109
3. 웨일즈 정부 112
3-1. 문화를 이용한 빈곤퇴치(Fusion: Tacking Poverty Through Culture) 112
3-2. 학교 예술교육 지원계획 발표 115
Ⅱ. 예술위원회 123
1. 잉글랜드 예술위원회(Arts Council England, ACE) 124
1-1. 4개의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 발표 125
1-2. 모두를 위한 영국 예술과 문화 2010-2020(Great Art & Culture for Everyone 2010-2020) 129
1-3. 예술지원계획 2015-2018(Arts Council England Investment 2015-2018) 131
2. 웨일즈 예술위원회(The Arts Council of Wales) 134
2-1. 예술을 통한 창의적 학습(Creative Learning Through the Arts) 보고서 발표 135
3. 북아일랜드 예술위원회(The Arts Council of Northern Ireland) 138
3-1. 2015-2018 장애인 추진 계획(Disability Action Plan 2015-18) 138
4. 스코틀랜드 예술위원회(The Scottish Arts Council) 140
4-1. 빛날 시간(Time to Shine)-젊은 세대(0-25세)를 위한 예술 전략 발표 140
Ⅲ. 기타 지역 및 공공기관 144
1. 런던시 정부 145
1-1. 국제적인 유명 안무가와 런던 학교에 댄스 교육 과정(PE) 개설 발표 145
2. 웨일즈 교육 감찰 기관(Estyn) 148
2-1. 창의적 예술 교육방식에 대한 보고서(Best Preactive in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Creative Arts at Keystage 2) 발표 148
호주 151
요약 154
Ⅰ. 중앙부처 및 기관 157
1. 호주예술부(Ministry of the arts) 158
1-1. 지역 예술 기금 시행 159
1-2. 셰익스피어 학교 교육 프로그램 기금 지원 지속 160
2. 호주 예술위원회(Australia Council for the Arts) 161
2-1. 호주 예술위원회 4년 계획(Corporate Plan 2015-19) 162
2-2. 아츠 러닝 포럼(Arts Learning Forum) 164
Ⅱ. 기타 공공기관 166
1. 뉴사우스웨일즈 주정부(NSW Government) 아츠 유닛(Arts Unit) 167
1-1. 2014 학교예술교육 프레임워크(Arts Education Framework 2014) 167
1-2. 세상에서 가장 큰 교실(World's Biggest Classrooms) 169
2. 아츠빅토리아 170
2-1. 학교 안 예술가(Artists in Schools) 170
3. 아츠링크 퀸즐랜드(Artslink Queensland) 173
3-1. 지역재생 프로젝트(Animating Spaces) 173
4. 크리에이티브 빅토리아(Creative Victoria) 177
4-1. 문화예술교육정책 관련 주요 이슈 177
5. 퀸즈랜드 현대 미술관(QAGOMA: Queensland Art Gallery/Gallery of Modern Arts) 179
5-1. 아시아 태평양 지역 현대예술 트리엔날레 개최(APT:Asia Pacific Triennial of Contemporary Art) :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 179
5-2. 2015-2019년도 전략적 계획 발표 180
독일 181
요약 183
Ⅰ. 연방정부 188
1. 독일연방교육연구부(Bundesministerium für Bildung und Forschung) 189
1.1. "문화가 강하게 만든다. 교육을 위한 동맹(Kultur macht stark. Bündnisse für Bildung)" 191
2. 연방문화재단(Kulturstiftung des Bundes) 196
2.1. "박물관 중개 작업의 강화를 위한 이니셔티브(Initiative zur Stärkung der Vermittlungsarbeit in Museen) 197
Ⅱ. 주정부 199
1. 바이에른 주 교육ㆍ과학ㆍ문화부(Das Bayerische Staatsministerium für Bildung und Kultus, Wissenschaft und Kunst) 200
1.1. 2015년 바이에른 문화기금(Kulturfonds Bayern 2015),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에 70만 유로 활용 203
2.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Nordrhein-Westfalen) 주 가족ㆍ어린이ㆍ청소년ㆍ문화ㆍ체육부(Ministerium für Familie, Kinder, Jugend, Kultur und Sport) 205
2.1.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주 '문화진흥법' 토론회 개최(2015.01.19) 207
3. 베를린 주 교육ㆍ청소년ㆍ과학부(Senatsverwaltung für Bildung, Jugend und Wissenschaft Berlin) 210
3.1. 보너스 프로그램(Bonus-Programm) 212
Ⅲ. 기타 단체 215
1. 쿠쿨라(CUCULA e.V.) 216
1.1. '쿠쿨라-난민들을 위한 공예ㆍ디자인 단체(CUCULA-Refugees Company for Crafts and Design)' 217
2. 세이브 더 칠드런 독일지부(Save the Children Germany e.V) 219
2.1. 3×1은 강하다(3×1 macht stark!) 220
프랑스 222
요약 224
Ⅰ. 정부기관 229
1. 프랑스 문화통신부 230
1.1. 문화통신부 2016 예산안 발표 231
1.2. #뮤지엄위크 2015(#Museum Week 2015) 233
1.3. 문화 7일/7일(La culture 7 jours sur 7) 236
1.4. 문화예술 및 미디어교육 발전 위한 이니셔티브-펠르랭 장관 주도 지방문화사업국(Direction regionale des affaires culturelles) 정기회의 개최 237
1.5. 문화부, 젊은 예술가 양성을 위한 총회 개최 및 1차방안 발표 239
2. 프랑스 교육부/고등교육연구부 241
2.1. 프랑스 학교 재정비 위한 2013년 7월 8일 법(Loi du 8 juillet 2013 《 pour la refondation de l'école de la République 》) 242
2.2. 프랑스 교육부 〈문화예술교육과정을 위한 실무자 가이드〉 243
2.3. 제 1회 초ㆍ중ㆍ고등학교 예술의 날 시행 245
2.4. 제 2회 '고등교육기관 문화예술의 날' 개최 246
3. 프랑스 체육청소년부 249
3.1. '문화 시민'(Citoyens de la culture) 프로그램 시행 249
Ⅱ. 민ㆍ관ㆍ전문가연합체 252
1. 프랑스 문화정책 옵저버토리 253
1.1. 국가 주최 심포지엄 '모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도전과제-유아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 253
1.2. 3차 문화사업기관장 국가총회 255
2. 파리기후협약(COP21) 연계 문화예술프로그램 256
2.1. Artists 4 Paris Climate 2015 257
2.2. ART of CHANGE 21 258
2.3. 아이스 워치 프로젝트(Ice Watch Project) 260
일본 264
요약 267
Ⅰ. 정부기관 271
1. 일본 문화청 272
1.1. 2020 도쿄 올림픽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 기본 구상 발표 273
1.2. 문화예술 진흥에 관한 기본적인 방침(제4차 기본방침) 275
1.3. 문화예술에 의한 어린이 육성사업 280
1.4. 문화유산을 활용한 지역활성화 사업(文化遺産を活いかした地域活性化事業) 286
1.5. 대학을 활용한 문화예술추진사업(大学を活用した文化芸術推進事業) 289
1.6. 전략적 예술문화창조추진사업(戦略的芸術文化創造推進事業) 296
2. 국립청소년교육진흥기구 297
2.1. 2016년도 사업개요 298
2.2. 어린이꿈기금(子どもゆめ基金) 300
Ⅱ. 정부관련 단체 303
1. 아트카운슬 도쿄 304
1.1. 예술문화에 의한 사회지원 조성(芸術文化による社会支援助成) 304
1.2. 인재육성사업(人材育成事業) 307
2. 요코하마시 예술문화교육 플랫폼 308
2.1. 학교 프로그램(学校プログラム) 308
Ⅲ. 민간단체(NGO, NPO) 311
1. 인정특정비영리활동법인 예술자원개발기구 312
1.1. 고령자 시설에 아트 딜리버리(高齢者施設へのアートデリバリー) 312
1.2. 대화에 의한 미술감상교육(対話による美術鑑賞教育事業) 314
2. 후쿠타케 재단 317
2.1. 문화와 예술에 의한 지역진흥의 조성(文化と芸術による地域振興の助成) 317
국제 322
Ⅰ. 국제 324
1. 에듀컬드(EDUCULT) '문화접근(Access to Culture)' 325
1-1. 문화접근-정책 분석(Access to Culture-Policy Analysis) 325
2. 국제문화진흥기금(IFPC) 331
2-1. 기관 소개 331
2-2. 문화예술교육정책 관련 주요 이슈 332
참고문헌 333
판권기 2
미국 12
〈표 Ⅰ-1〉 예술ㆍ인문학 대통령 위원회 주요 정책 사업 개요 20
〈표 Ⅰ-2〉 턴어라운드 시범학교 23
〈표 Ⅰ-3〉 예술교육파트너십 2020 실천 어젠다 개요 35
〈표 Ⅰ-4〉 페스티벌 분야 및 대상 학년 39
〈표 Ⅰ-5〉 2016 음악 축제 일정 39
〈표 Ⅰ-6〉 뉴욕 예술교육 청사진 장르ㆍ학년별 학습발달 구성내용 44
〈표 Ⅰ-7〉 아츠카운트 예술교육 가이드라인 46
〈표 Ⅰ-8〉 2014-2015 프로그램 지원 내용 48
〈표 Ⅰ-9〉 중학교 예술교과 과목 수 현황 50
〈표 Ⅰ-10〉 고등학교 예술 과목 수 51
〈표 Ⅰ-11〉 문화예술기관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학교 비율 53
〈표 Ⅰ-12〉 응답학교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문화예술기관의 수 53
〈표 Ⅱ-1〉 아메리칸 포 디 아츠 실행 지출 내역 56
〈표 Ⅱ-2〉 왈라스 재단 주요 사업 분야 61
〈표 Ⅱ-3〉 2013 달라스와 보스톤 예술교육 실태 비교 63
〈표 Ⅱ-4〉 흥미 주도의 예술학습의 예시 67
〈표 Ⅱ-5〉 미국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디지털 매체 종류 67
〈표 Ⅱ-6〉 디지털 예술의 종류와 특징 68
〈표 Ⅲ-1〉 미국 예술교육국가표준 개요 74
〈표 Ⅲ-2〉 캘리포니아 창의학교 청사진 주요 내용 92
영국 95
〈표 Ⅰ-1〉 2013 영국 문화예술교육계획 목표 105
〈표 Ⅰ-2〉 2013 영국 문화예술교육계획 주요 프로그램 106
〈표 Ⅰ-3〉 선구적 지역 시범 운영 프로그램 2015-16 지역 및 파트너 114
〈표 Ⅰ-4〉 웨일즈 정부 학교 예술교육 지원계획 내용 117
〈표 Ⅱ-1〉 잉글랜드 예술위원회의 10개년 추진전략 계획 125
〈표 Ⅱ-2〉 모두를 위한 영국 예술과 문화 2010-2020 주요 내용 130
〈표 Ⅱ-3〉 테이크오프 페스티벌 프로그램 예 132
〈표 Ⅱ-4〉 웨일즈 예술위원회의 예술을 통한 창의적 학습 주요 내용 135
〈표 Ⅱ-5〉 스코틀랜드 예술위원회의 빛날 시간(Time to Shine) 정책 목표 141
〈표 Ⅱ-6〉 스코틀랜드 예술위원회의 빛날 시간(Time to Shine) 주제별 세부 내용 141
호주 152
〈표 Ⅰ-1〉 호주 예술 위원회 4년 계획 163
〈표 Ⅰ-2〉 아츠 러닝 포럼 구성 165
〈표 Ⅱ-1〉 2014 학교예술교육 프레임워크 168
〈표 Ⅱ-2〉 2015년도 학교 안 예술가 수혜 학교 171
〈표 Ⅱ-3〉 2014 지역재생 프로젝트 174
〈표 Ⅱ-4〉 2015 지역재생 프로젝트 175
〈표 Ⅱ-5〉 크리에이티브 빅토리아 연구 프로젝트 178
독일 182
〈표 Ⅰ-1〉 BMBF 조직 구성 및 역할 189
〈표 Ⅰ-2〉 BMBF의 2015년도 '교육 및 신진학자양성' 부문 예산 190
〈표 Ⅰ-3〉 프로그램 "문화가 강하게 한다. 교육을 위한 동맹"의 주요 프로젝트 192
〈표 Ⅰ-4〉 "문화가 세상을 연다(Kultur öffnet Welten)" 주요 프로그램 194
〈표 Ⅱ-1〉 바이에른 주 교육ㆍ과학ㆍ문화부 조직 200
〈표 Ⅱ-2〉 바이에른 주 교육ㆍ과학ㆍ문화부 2015/2016년 예산-(1) 교육 부문 201
〈표 Ⅱ-3〉 바이에른 주 교육ㆍ과학ㆍ문화부 2015/2016년 예산-(2) 과학/학문, 문화 부문 202
〈표 Ⅱ-4〉 2015년 바이에른 문화기금의 지역별 지원 현황 203
〈표 Ⅱ-5〉 2015 바이에른 문화기금-교육과 문화 부문의 주요 프로젝트 204
〈표 Ⅱ-6〉 NRW 주 문화 및 종교 부문 2014/2015년 예산 206
〈표 Ⅱ-7〉 베를린 교육ㆍ청소년ㆍ과학부 조직 210
〈표 Ⅱ-8〉 2014/2015년 베를린 주 교육ㆍ청소년ㆍ과학부의 '문화교육 프로젝트' 예산 211
〈표 Ⅱ-9〉 보너스 프로그램의 해당 학교별 최초 1년 지원금 213
〈표 Ⅲ-1〉 '3×1은 강하다'의 주요 프로젝트 221
일본 265
〈표 Ⅰ-1〉 문화예술진흥 의의의 변화(문부과학성 홈페이지를 참조해서 필자가 작성) 277
〈표 Ⅰ-2〉 일본정부가 제시한 '문화예술왕국'의 성과지표 277
〈표 Ⅰ-3〉 순회공연사업의 2014년, 2015년 실시 현황(문화청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가 작성) 281
〈표 Ⅰ-4〉 2014년도 예술가 파견사업의 실시 현황(문화청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가 작성) 282
〈표 Ⅰ-5〉 어린이꿈 예술 아카데미 사업의 실시 추이(문화청 자료 바탕으로 작성) 285
〈표 Ⅰ-6〉 대학을 활용한 문화예술추진사업 채택률(문화청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가 작성) 290
〈표 Ⅰ-7〉 2015년도 대학을 활용한 문화예술추진사업에 채택된 대학과 사업명 및 교부예정액 291
〈표 Ⅰ-8〉 2013년에 실시한 책, 음식, 예술의 3가지 연구팀의 커리큘럼 293
〈표 Ⅰ-9〉 제1기(2013)~제3기(2015) 수강생 연령대 비율 295
〈표 Ⅰ-10〉 제1기(2013)~제3기(2015) 수강생 직종별 비율 295
〈표 Ⅰ-11〉 2001년부터 2015년까지의 어린이꿈기금 응모 건수 및 예산의 추이 301
〈표 Ⅱ-1〉 2015년도 도쿄예술문화창조발신조성 단년조성 프로그램 제2기(좌), 2015년도 예술문화에 의한 사회지원 조성(우) 305
〈표 Ⅱ-2〉 학교 프로그램(예술가 파견) 장르별 실시 학교수 내역 309
〈표 Ⅲ-1〉 북해도 아티스트 인 스쿨 2015 실시 현황 319
〈표 Ⅲ-2〉 아커스 에듀케이션 프로그램 2015 실시현황 320
국제 323
〈표 Ⅰ-1〉 문화접근-정책분석결과보고서 내용 및 목차 326
〈표 Ⅰ-2〉 문화접근-정책 분석 결과 보고서 주요 국가별 예술교육 현황 330
미국 13
〈그림 Ⅰ-1〉 턴어라운드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결과 25
〈그림 Ⅰ-2〉 2012년 예술참여 성인 비율 29
〈그림 Ⅰ-3〉 예술교육을 받은 18-24세 성인 비율 29
〈그림 Ⅰ-4〉 2002 vs 2012 예술교육 참여 비율 29
〈그림 Ⅰ-5〉 예술 분야별 참여 비율 30
〈그림 Ⅰ-6〉 초등학교 예술분야별 연간 수업 시간 50
〈그림 Ⅰ-7〉 중학교 예술분야별 교육 현황 51
〈그림 Ⅰ-8〉 고등학교 예술 분야별 교육 현황 52
〈그림 Ⅰ-9〉 장애학교 예술 분야별 교육 현황 52
〈그림 Ⅰ-10〉 예술교육 예산 분배 53
〈그림 Ⅲ-1〉 모델 기반 평가 템플릿 77
영국 96
〈그림 Ⅰ-1〉 웨일즈 정부 학교 예술교육 지원계획 목표 116
〈그림 Ⅰ-2〉 학교 예술교육 지원을 위한 웨일즈 정부 및 문화예술위원회의 네트워킹 118
〈그림 Ⅱ-1〉 대규모 자본 프로그램(Large Capital Programme)의 지원 절차 128
〈그림 Ⅲ-1〉 London Curriculum 댄스 과정에 대한 소개 글 146
호주 153
〈그림 Ⅰ-1〉 호주 정부의 문화예술정책 및 사회문화예술교육 책임부서 및 기관 159
프랑스 223
〈그림 Ⅰ-1〉 #MuseumWeek 요일별 7가지 주제별 해시태그-비밀, 추억, 건축, 영감, 가족, 가장 좋아하는 작품, 포즈 등 234
〈그림 Ⅱ-1〉 마스크북(Maskbook) 프로젝트 참여 작품 259
〈그림 Ⅱ-2〉 파리 기후회의 기간 동안 진행된 올라퍼 엘리아슨 作 공공설치미술 "아이스 워치(Ice Watch)" 프로젝트 262
일본 266
〈그림 Ⅰ-1〉 문화청 조직도(문화청 홈페이지 http://www.bunka.go.jp/bunkacho/soshiki/ 인용) 272
〈그림 Ⅰ-2〉 순회공연사업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좌), 오사카의 더 컬리지 오페라 관현악단의 공연모습(우), 2014년 11월 27일 카나가와현 가와사키시 소재 아소중학교 281
〈그림 Ⅰ-3〉 예술가 파견사업, 2014년 9월 기후현 나카츠가와시 소재 아키 초등학교 284
〈그림 Ⅰ-4〉 계획-실행-검증-개선(PDCA) 사이클의 확립과 추진 288
〈그림 Ⅰ-5〉 야마가타현 매장문화재센터의 체험학습 광경, 곡옥 만들기(좌)와 편직 체험(우) 288
〈그림 Ⅰ-6〉 거리에 자리한 예술제-야마카타 비엔날레 활동사진 294
〈그림 Ⅰ-7〉 그림책 전문가 양성강좌 299
〈그림 Ⅰ-8〉 한중일 어린이 동화교류사업 2015년 8월 17일 도쿄(좌), 8월 22일 니이가타 개최 모습(우) 301
〈그림 Ⅱ-1〉 장애자 예술가에 의한 퍼포먼스 2014(좌),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자유롭고 풍부한 표현의 장을 공유하는 '아틀리에 포레포레' 2015(우), NPO 에이블 아트 저팬의 활동모습 306
〈그림 Ⅱ-2〉 학교 프로그램(예술가 파견) 실시 학교수의 추이 309
〈그림 Ⅱ-3〉 '무용-언제나 있던 장소에서 움직여보기' 실시 모습 310
〈그림 Ⅱ-4〉 '연극-몸을 사용해서 생각하기' 실시 모습 310
〈그림 Ⅲ-1〉 ARDA의 고령자 시설에 아트 딜리버리 활동 모습 313
〈그림 Ⅲ-2〉 2013년 6월 10일 타이토구립 마츠바 초등학교, 야나카 초등학교 실시 모습 315
〈그림 Ⅲ-3〉 야마토시 대화에 의한 미술감상 수업 현장 316
〈그림 Ⅲ-4〉 북해도 아티스트 인 스쿨, 모이와 초등학교 실시 모습 319
〈그림 Ⅲ-5〉 아커스 에듀케이션 프로그램 2016 실시 모습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