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다낭-서울 간 두 번째 공동연구로 다낭 대도시권 형성 필요성 검토 요구 13
1. 다낭-서울 간 두 번째 공동연구 시작 14
2.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다낭 광역권 형성 필요 16
1) 서비스업 비중이 53%로 높은 다낭시 16
2) 다낭 대도시권은 베트남 TOP 3 수준의 경제권으로 성장 18
3) 다낭시 도시화율은 87%로 베트남 최고 수준 20
4) 베트남 중부지역의 발전을 위해 광역교통체계 구축 필요 23
02. 다낭 광역권의 통행시간을 절반 수준으로 24
1. 광역 인프라가 열악하고 광역통행 비율이 낮은 다낭 광역권 25
1) 광역통행의 비율이 7.5%로 매우 낮은 수준 25
2) 이동성과 접근성이 혼재되어 있는 다낭 광역권 도로 28
3) 다낭시 수송인원은 2005~2012년 사이 약 2배 증가 29
2. 다낭시 광역교통체계를 대중교통 중심으로 전환 32
1) 이륜차에 편향된 교통수단분담률 구조의 개선 필요 32
2) 단계적으로 철도 인프라 확충 35
3) 광역버스 노선 확충 및 BRT 도입 39
4) ITS를 도입하여 지역 간 교통운영체계 효율화 41
5) 효율적 광역교통체계 구축으로 다낭 광역권 통행시간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 42
3. 다낭시 도심 BRT 도입 및 교통운영체계 효율화 46
1) 도로율 4.2%, 포장률 65%로 열악한 도로 인프라, 버스노선은 5개에 불과 46
2) 다낭시 도심지역에 BRT 도입, 교차로 중 50% 신호등 설치 47
3)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으로 장래에도 현재 수준의 교통흐름 유지 50
4. 사업수행체계 방안 52
1)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적합성 검토 후 사업 수행 52
2) 교통시설특별회계를 통한 SOC 건설 재원 확보 54
03. 광역 거버넌스체계 구축 56
1. 베트남 중부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광역 거버넌스가 필요 57
2. 다낭 광역교통협의체 설립 추진 59
04. 다낭-서울 간 두 번째 공동연구를 마치며 62
1. 베트남 중부지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광역권 형성 필요 63
2. 해외 도시와의 새로운 협력 모델 제시 65
참고문헌 66
Abstract 67
판권기 71
[표 1-1] 다낭시 및 다낭시 주변지역 인구 및 인구성장률 22
[표 2-1] 다낭시 통행 현황(내부/외부) 25
[표 2-2] 서울시와 다낭시 내부/외부 통행 비율 비교 26
[표 2-3] 다낭시 광역통행 현황 26
[표 2-4] 다낭시 및 다낭시 주변지역 수송인원 30
[표 2-5] 다낭시 및 다낭시 주변지역 물동량 30
[표 2-6] 서울시와 경기/인천 광역버스 운행 노선 현황 41
[표 2-7] 교통수요분석 시나리오 44
[표 2-8] 다낭 지역 수단별 재차인원 및 승용차환산계수 44
[표 2-9] 다낭 광역권 시나리오별 V/C 45
[표 2-10] 다낭시 교통체계 47
[표 2-11] 분석 시나리오별 수단분담률 51
[표 2-12] 분석 시나리오별 차량당 평균지체 및 평균통행속도 51
[표 2-13] 한국 도로유형별 재원부담 비율 54
[표 2-14] 휘발유/경유의 세금 비중(한국 사례) 55
[표 2-15] 교통시설 특별회계 배분 비율(한국 사례) 55
[그림 1-1] 다낭 대도시권 15
[그림 1-2] 베트남 주요도시 제조업/서비스업 비율 16
[그림 1-3] 세계 주요도시와 MICE 산업 비교 17
[그림 1-4] 다낭시 국내 경쟁력 확보 방안 18
[그림 1-5] 베트남 및 다낭시 1인당 GDP 추이 18
[그림 1-6] 베트남 주요도시의 서비스업 매출 규모 19
[그림 1-7] 베트남 중부지역 도시들의 서비스업 매출 규모 19
[그림 1-8] 다낭 광역권 형성 후 경제 규모 변화 20
[그림 1-9] 베트남 주요도시 및 전 세계 평균 도시화율 21
[그림 1-10] 베트남 주요도시 인구성장률 비교 22
[그림 1-11] 베트남 주요도시 인구밀도 비교 23
[그림 2-1] 다낭과 주변지역 통행 수단분담률 27
[그림 2-2] 다낭/서울시 광역통행 수단분담률 비교 27
[그림 2-3] 1A 국도 노선도 및 현황 28
[그림 2-4] 1A 국도 현황 29
[그림 2-5] 다낭 광역교통 전략 32
[그림 2-6] 다낭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방안 33
[그림 2-7] 수단분담률 구조 변화 34
[그림 2-8] 거리별 광역교통체계 구축전략 34
[그림 2-9] 서울시 광역권 및 통근통행량/통근거리 변화 35
[그림 2-10] 베트남 철로 및 다낭역 내부 36
[그림 2-11] 서울시 철도 현황 36
[그림 2-12] 수도권 전철망 및 지하철 1호선 확장 과정 37
[그림 2-13] ITX 차량 및 노선도 38
[그림 2-14] 수도권 전철(GTX)노선도(안) 38
[그림 2-15] 다낭시 지역 간 버스 노선도 및 다낭시 중앙버스터미널 39
[그림 2-16] 운행 유형별 수도권 버스 40
[그림 2-17] 고속도로 개통 전ㆍ후 통행시간 변화 예측 42
[그림 2-18] 분석 대상 네트워크 43
[그림 2-19] 다낭 광역권 시나리오별 교통수요 분석 결과 45
[그림 2-20] 다낭시 도심 도로 현황 46
[그림 2-21] 연도별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장 현황 48
[그림 2-22]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및 계획 구간(2015년 1월 기준) 48
[그림 2-23] 다낭시 교통 신호등 설치 목표 49
[그림 2-24] 다낭시 교차로 신호등 유무 비교 49
[그림 2-25] 서울시 버스 스마트카드 이용 비율/서울시 버스 스마트카드 단말기 49
[그림 2-26] 다낭 도심 교통체계 개편 효과 분석 대상 지역 50
[그림 2-27] 한국의 광역 기반시설 건설 과정 52
[그림 2-28]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과정 53
[그림 3-1]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조직도 57
[그림 3-2] 수도권교통본부 조직도 58
[그림 3-3] 다낭시 광역협의체 구성 방안 59
[그림 3-4] 다낭시 광역협의체 협력 분야 60
[그림 3-5] 다낭 광역교통협의체 조직 구성(안)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