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Ⅱ. 일본 고등전문학교 도입 배경과 변천 7
Ⅲ. 일본 고등전문학교 운영 현황 11
가. 학교교육법 11
나. 입학 12
다. 교육과정편성과 특징 13
라. 학습평가 16
마. 수업료, 장학금 등과 학생지원 16
바. 지역에의 공헌 17
사. 졸업생의 취업 18
아. 전공과 학위수여 19
자. 외부에 의한 학교평가시스템 19
차. 국립고등전문학교기구(国立高等専門学校機構) 20
Ⅳ. 사례(센다이 고등전문학교: 仙台高等専門学校) 22
가. 교육과정 정책 22
나. 학과와 전공과 23
다. 재적학생수 24
라. 교직원수 24
마. 입학자 선발 25
바. 교육과정(일반과목, 전문과목) 25
사. 수업시간표 예시 29
아. 장학생수 30
자. 졸업 후 진로 31
차. 학교 재정(수입과 지출) 32
카. 연간 학교행사 32
Ⅴ. 최근 일본 고등전문학교의 이슈 34
가. 새로운 국립고등전문학교의 개교(고도화 재편) 34
나. 모델 코어 커리큘럼 35
Ⅵ. 우리나라 교육에의 시사점 38
참고문헌 41
[부록] 일본의 학제 43
판권기 3
〈표 1〉 학교교육법: 고등전문학교 관련 규정 11
〈표 2〉 2013년도 고등전문학교 현황(설립별 학교, 학과수, 입학정원, 재학생수 등) 12
〈표 3〉 2013년도 고등전문학교 계열별 현황(학과수, 입학정원) 13
〈표 4〉 2013년도 4월 1일 기준 국립고등전문학교 본과 졸업생의 취업 상황 18
〈표 5〉 2012년도 국립고등전문학교 본과 졸업생 산업별 취업자 수 19
〈표 6〉 센다이 고등전문학교 학과와 전공과 23
〈표 7〉 센다이 고등전문학교 본과 재적학생 수(2015년도 기준) 24
〈표 8〉 센다이 고등학교 전공과 재적학생 수(2015년도 기준) 24
〈표 9〉 센다이 고등전문학교 교직원 수 25
〈표 10〉 센다이 고등전문학교 2016년도 입학자 선발 실시결과 25
〈표 11〉 2014년도 본과 장학생수 30
〈표 12〉 2014년도 전공과 장학생수 31
〈표 13〉 2014년도 나토리 캠퍼스 졸업생 진로 31
〈표 14〉 2014년도 히로세 캠퍼스 졸업생 진로 31
〈표 15〉/〈표 17〉 전문직 대학원, 대학, 단기대학, 고등전문학교, 전수학교(전문과정), 직업실천 전문과정의 비교 46
[그림 1] 고등전문학교 학제 5
[그림 2] 고등전문학교 본과 졸업생과 전공과 졸업생의 진로 12
[그림 3] 교육과정편성 13
[그림 4] 센다이 고등전문학교 2014년도 수입ㆍ지출 32
[그림 5]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주요 교육기관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