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2
제2장 교통민원 처리과정 및 외국의 사례 14
제1절 민원처리 과정 15
1. 민원행정의 내용 15
2. 민원의 유형 17
제2절 외국의 교통민원 처리과정 19
1. 영국 Fix My Street 19
2. 미국 NYC 311 20
제3장 경기도 교통민원 현황 및 과제 22
제1절 교통불편 민원 현황 23
1. 전국의 민원현황 23
2. 경기도의 민원현황 27
제2절 경기도 교통불편 민원의 과제 36
1. 민원처리의 기본방향 정립 36
2. 과도한 민원에 대한 수요관리 방안 마련 37
3. 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체계 구축 39
4. 시스템에 의한 민원 대응 40
5. 교통불편 민원의 사회적 다양성 고려 40
제4장 효율적인 교통민원 처리방안 41
제1절 교통 관련계획 수립시 민원내용 검토 42
1. 교통관련 계획 수립체계 42
2. 교통관련 계획 수립시 민원 검토 방안 45
제2절 공간정보와 연계 47
1. 민원을 지도에 DB화하여 문제지역 파악 47
2. 민원신고시 영상매체 적극 활용 48
제3절 민원분류체계 개선 50
1. 민원 접수시스템 개선 50
2. 교통민원 분류체계 개선 51
제4절 민원처리 프로세스 개선 54
1. 민원처리 단계별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54
2. 민원데이터 수집체계의 통합 추진 55
3. 민원ㆍ정책 Q&A 제공으로 중복 민원 사전예방 56
4. 처리결과 발송 시스템 운영 56
5. 평가결과 공개를 통한 개선방안 마련 57
제5절 민원과 예산의 연동 58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59
제1절 결론 60
제2절 정책제언 61
1. 교통계획 수립 지침에 민원검토 포함 61
2. 경기도 홈페이지 개편 시 민원입력체계 변경 61
3. 민원과 공간정보 연계사업 추진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4
판권기 2
〈표 2-1〉 민원의 종류 15
〈표 2-2〉 민원 유형에 따른 접수통로와 주요 내용 17
〈표 2-3〉 민원 처리기간 18
〈표 2-4〉 민원의 유형 19
〈표 3-1〉 국민신문고 민원 통계 현황 24
〈표 3-2〉 2015년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분야별 민원 현황 25
〈표 3-3〉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민원처리 건수 27
〈표 3-4〉 경기도 민원서류처리 현황 27
〈표 3-5〉 경기도 문서민원 및 전자민원 현황(2015년) 28
〈표 3-6〉 월별 교통관련 전자민원 현황(2015년 1월~8월) 29
〈표 3-7〉 월별 교통관련 전자민원 현황(2015년 9월~12월) 29
〈표 3-8〉 국민신문고 교통 관련 민원의 시ㆍ군 이송 현황(2015년) 30
〈표 3-9〉 경기도 담당부서에서 시ㆍ군으로 이송된 민원 현황(2015년 1월~8월) 32
〈표 3-10〉 경기도 담당부서에서 시ㆍ군으로 이송된 민원 현황(2015년 9월~12월) 34
〈표 3-11〉 경기도 담당부서에서 시ㆍ군으로 이송된 교통민원 현황(2015년 9월~12월) 35
〈표 3-12〉 시ㆍ군별 인구 천명당 교통 민원건수 38
〈표 4-1〉 파주시 버스노선체계 개선 용역 과업지시서 내용 46
〈표 4-2〉 파주시 교통관련 민원(2013~2015년) 46
〈표 4-3〉 새로운 교통민원통계표(안) 53
〈표 4-4〉 민원처리 단계별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사례 55
〈그림 1-1〉 연구 수행절차 13
〈그림 2-1〉 민원행정 관리체계 16
〈그림 2-2〉 영국 Fix My Street 홈페이지 화면 20
〈그림 2-3〉 NYC 311 종합 서비스 홈페이지 화면 21
〈그림 3-1〉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일일 평균 콜 현황 25
〈그림 3-2〉 2015년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분야별 민원 현황 26
〈그림 3-3〉 경기도 교통관련 민원 현황 28
〈그림 3-4〉 시ㆍ군별 전자민원 현황(2015년) 31
〈그림 3-5〉 월별 전자민원 현황(2015년) 31
〈그림 3-6〉 경기도 담당부서에서 시ㆍ군으로 이송된 민원 현황(2015년 1월~8월) 33
〈그림 3-7〉 경기도 담당부서에서 시ㆍ군으로 이송된 교통민원 현황(2015년 9월~12월) 36
〈그림 3-8〉 경기도 민원행정 발전방안 37
〈그림 3-9〉 시ㆍ군별 인구 천명당 교통 민원건수 39
〈그림 4-1〉 파주시 교통관련 민원 구성비율(2013~2015년) 46
〈그림 4-2〉 파주시 대중교통 민원 분석(2013~2015년) 47
〈그림 4-3〉 민원내용을 지도에 표시한 사례 48
〈그림 4-4〉 새올 전자민원창구 온라인 민원상담 신청 49
〈그림 4-5〉 경기도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신청 절차 49
〈그림 4-6〉 방치된 노선버스번호표지판과 민원에 따라 재설치된 번호표지판 50
〈그림 4-7〉 경기도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신청 절차 51
〈그림 4-8〉 경기도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신청 양식 52
〈그림 4-9〉 민원행정서비스의 체계모형 54
〈그림 4-10〉 전국 민원데이터 수집체계 55
〈그림 4-11〉 국민신문고 민원ㆍ정책 Q&A 개요 56
〈그림 5-1〉 CCTV 우선 설치지역 민원데이터 분석사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