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4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7
3. 연구의 범위 및 절차 48
Ⅱ.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배경 및 사례 50
1.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배경 및 조례 51
1)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배경 51
2)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조례 56
2. 국내외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사례 61
1) 국외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사례 61
2) 국내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사례 66
3. 시사점 69
Ⅲ.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 현황 71
1.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 기본현황 72
1) 아동ㆍ청소년 인구 현황 72
2) 놀이와 여가(문화) 76
3) 참여와 시민권 80
4) 안전과 보호 82
5) 건강 95
6) 교육(학교생활) 99
7) 아동ㆍ청소년 행정체계 및 정책인프라 106
2. 소결 108
Ⅳ.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실태조사 분석 111
1. 실태조사 개요 112
1) 조사목적 112
2) 조사대상 112
3) 자료수집 112
4) 조사도구 113
2. 실태조사 분석 115
1) 아동(초등학생) 115
2) 청소년(중ㆍ고등학생) 137
3) 권익옹호자 181
4) [공통문항 비교] 설문영역별 4점 평균 비교 228
3. 청소년 좌담회 분석 229
1) 좌담회 개요 229
2) 청소년 좌담회 분석 결과 230
4. 소결 233
1) 전체 결과 233
2) 응답자 특성별 분석 주요결과 234
Ⅴ.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부산만들기 실행방안 237
1.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단계별 추진체계 구축 239
1) 주기적인 아동ㆍ청소년 실태조사 241
2) 아동영향평가 실시 및 실행계획 수립 242
3) 아동친화도시 인증 및 친화도시 실현 243
2. 아동ㆍ청소년 참여권 확대 위한 지역사회 협력 강화 245
1) 참여활성화 위한 지역사회와 학교 연계 민주시민교육 강화 245
2) 부산지역 청소년참여기구 활성화 246
3) 아동ㆍ청소년 정책참여채널 다각화 247
3. 권역별 아동ㆍ청소년 친화 문화 및 마을 조성 248
1) 권역별 청소년어울림마당 활성화 및 야외공간 개선 248
2) 권역별 아동ㆍ청소년 전용 놀이 및 스포츠 공간 확대 249
3) 권역별 아동ㆍ청소년 친화놀이터 조성 249
4. 아동ㆍ청소년 정책 인프라 강화 249
1)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추진협의체 및 실행위원회 구성 250
2) 시민 대상 아동ㆍ청소년 권리 홍보 전략계획 수립 250
3)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전담팀 설치 251
참고문헌 252
[부록] 255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조례 256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의견조사 265
판권기 282
〈표 Ⅱ-1〉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 원칙 52
〈표 Ⅱ-2〉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권 52
〈표 Ⅱ-3〉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원칙 55
〈표 Ⅱ-4〉 유니세프 아동친화도 평가항목 56
〈표 Ⅱ-5〉 조례 현황 57
〈표 Ⅱ-6〉 조례 분석 결과 59
〈표 Ⅱ-7〉 외국의 어린이ㆍ청소년친화도시 영역별 추진사례 분포도 65
〈표 Ⅱ-8〉 아동친화도시 지방정부 추진협의회 현황 67
〈표 Ⅲ-1〉 전국 시ㆍ도별 아동 인구(2015년) 72
〈표 Ⅲ-2〉 부산광역시 아동 인구 73
〈표 Ⅲ-3〉 부산광역시 성별 아동인구 73
〈표 Ⅲ-4〉 전국 시ㆍ도별 청소년 인구(2015년) 74
〈표 Ⅲ-5〉 부산광역시 청소년 인구 74
〈표 Ⅲ-6〉 부산광역시 성별 청소년 인구 75
〈표 Ⅲ-7〉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 인구증감률 75
〈표 Ⅲ-8〉 부산광역시 공원 76
〈표 Ⅲ-9〉 부산광역시 공공도서관 76
〈표 Ⅲ-10〉 부산광역시 문화공간 77
〈표 Ⅲ-11〉 부산광역시 청소년어울림마당(2016) 77
〈표 Ⅲ-12〉 부산광역시 청소년어울림마당 개최횟수 및 참가자수 78
〈표 Ⅲ-13〉 전국 시ㆍ도별 청소년수련시설(2015) 78
〈표 Ⅲ-14〉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청소년수련시설(2015) 79
〈표 Ⅲ-15〉 부산광역시 수련시설별 청소년 이용 수 80
〈표 Ⅲ-16〉 부산광역시 청소년참여기구(2016. 9월말 기준) 81
〈표 Ⅲ-17〉 부산광역시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 횟수 및 참여인원 82
〈표 Ⅲ-18〉 부산광역시 청소년운영위원회 참여인원 82
〈표 Ⅲ-19〉 전국 시ㆍ도별 지역아동센터(2014) 83
〈표 Ⅲ-20〉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시설 수 83
〈표 Ⅲ-21〉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이용자 수 84
〈표 Ⅲ-22〉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지역아동센터 및 이용아동(2014) 84
〈표 Ⅲ-23〉 전국 드림스타트 설치 현황 및 사례관리 아동 수 85
〈표 Ⅲ-24〉 전국 시ㆍ도별 아동복지시설(2015) 85
〈표 Ⅲ-25〉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아동복지시설(2014) 86
〈표 Ⅲ-26〉 전국 시ㆍ도별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86
〈표 Ⅲ-27〉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2015) 87
〈표 Ⅲ-28〉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청소년상담복지센터(2015) 87
〈표 Ⅲ-29〉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2016) 88
〈표 Ⅲ-30〉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청소년 공부방 88
〈표 Ⅲ-31〉 전국 청소년쉼터 89
〈표 Ⅲ-32〉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청소년쉼터 89
〈표 Ⅲ-33〉 부산광역시 CYS-NET 이용 건수 90
〈표 Ⅲ-34〉 부산광역시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90
〈표 Ⅲ-35〉 부산광역시 아동학대 신고 건수 91
〈표 Ⅲ-36〉 전국 아동대상 성폭력범죄의 발생건수 91
〈표 Ⅲ-37〉 부산광역시 실종아동 접수건수 92
〈표 Ⅲ-38〉 부산광역시 비행청소년사법처리 건수 92
〈표 Ⅲ-39〉 부산광역시 소년범 현황 92
〈표 Ⅲ-40〉 부산광역시 요보호아동 현황 및 보호내용 93
〈표 Ⅲ-41〉 전국 시ㆍ도별 어린이집(2015) 94
〈표 Ⅲ-42〉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어린이집 95
〈표 Ⅲ-43〉 부산광역시 취약지구 급식비(아동급식 지원) 지원 인원 및 예산 96
〈표 Ⅲ-44〉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0~24세) 사망자수 및 사망률 96
〈표 Ⅲ-45〉 부산광역시 비만율 97
〈표 Ⅲ-46〉 부산광역시 흡연율 97
〈표 Ⅲ-47〉 부산광역시 주당평균운동시간 97
〈표 Ⅲ-48〉 부산광역시 음주율 98
〈표 Ⅲ-49〉 전국 인터넷 중독률 98
〈표 Ⅲ-50〉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24세 이하) 자살 수 98
〈표 Ⅲ-51〉 전국 시ㆍ도별 유치원(2015) 99
〈표 Ⅲ-52〉 부산광역시 유치원 100
〈표 Ⅲ-53〉 전국 시ㆍ도별 초등학교(2015) 100
〈표 Ⅲ-54〉 부산광역시 초등학교 101
〈표 Ⅲ-55〉 전국 시ㆍ도별 중학교(2015) 101
〈표 Ⅲ-56〉 부산광역시 중학교 102
〈표 Ⅲ-57〉 전국 시ㆍ도별 고등학교(2015) 103
〈표 Ⅲ-58〉 부산광역시 고등학교 103
〈표 Ⅲ-59〉 부산광역시 고등학교 졸업자 진학률ㆍ취업률 104
〈표 Ⅲ-60〉 부산광역시 학업중단 청소년 수 104
〈표 Ⅲ-61〉 부산광역시 학업중단율 105
〈표 Ⅲ-62〉 부산광역시 구ㆍ군별 진로교육지원센터(2016) 105
〈표 Ⅲ-63〉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 관련 업무 담당공무원 수 107
〈표 Ⅲ-64〉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 예산 107
〈표 Ⅲ-65〉 아동ㆍ청소년 예산 정부 보조금 비율 108
〈표 Ⅳ-1〉 조사대상 응답자 현황 113
〈표 Ⅳ-2〉 설문영역 및 설문항목 114
〈표 Ⅳ-3〉 [아동] 성별 115
〈표 Ⅳ-4〉 [아동] 거주지역(권역) 115
〈표 Ⅳ-5〉 놀이와 여가(아동) 117
〈표 Ⅳ-6〉 응답자 특성별 놀이와 여가(아동) 118
〈표 Ⅳ-7〉 우리 동네에는 내가 운동하고 놀 수 있는 장소가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118
〈표 Ⅳ-8〉 우리 동네 놀이터는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도 이용할 수 있다(성별. 거주권별) 119
〈표 Ⅳ-9〉 우리 동네에는 숲과 나무가 있는 자연환경이 잘 가꾸어져 있다(성별. 거주권별) 119
〈표 Ⅳ-10〉 참여와 시민권(아동) 120
〈표 Ⅳ-11〉 응답자 특성별 참여와 시민권(아동) 120
〈표 Ⅳ-12〉 나는 우리 동네를 살기좋게 바꾸기 위해 어른들이 하는 일에 같이 참여할 기회가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121
〈표 Ⅳ-13〉 안전과 보호(아동) 122
〈표 Ⅳ-14〉 응답자 특성별 안전과 보호(아동) 122
〈표 Ⅳ-15〉 나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할 때 안전하다고 느낀다(성별. 거주권별) 123
〈표 Ⅳ-16〉 우리 동네는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다니기에 안전한 환경이다(성별. 거주권별) 123
〈표 Ⅳ-17〉 건강과 위생(아동) 124
〈표 Ⅳ-18〉 응답자 특성별 건강과 위생(아동) 124
〈표 Ⅳ-19〉 우리 동네에는 안전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깨끗한 공중화장실이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125
〈표 Ⅳ-20〉 교육(아동) 126
〈표 Ⅳ-21〉 응답자 특성별 교육(아동) 127
〈표 Ⅳ-22〉 학교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을 차별하지 않고 똑같이 대해준다(성별. 거주권별) 128
〈표 Ⅳ-23〉 우리 학교 화장실은 안전하고 깨끗하다(성별. 거주권별) 128
〈표 Ⅳ-24〉 우리 학교에서는 피부색, 국적, 문화와 상관없이 모든 친구들이 똑같이 존중받는다(성별. 거주권별) 129
〈표 Ⅳ-25〉 우리 학교 또는 동네에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이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129
〈표 Ⅳ-26〉 나의 개인생활(아동) 130
〈표 Ⅳ-27〉 응답자 특성별 나의 개인생활(아동) 131
〈표 Ⅳ-28〉 우리 동네에는 나를 괴롭히는 나쁜 사람/아이들이 없다(성별. 거주권별) 131
〈표 Ⅳ-29〉 나는 유괴나 납치를 당할까봐 걱정하지 않는다(성별. 거주권별) 132
〈표 Ⅳ-30〉 나는 폭력을 당하거나 학대받지 않는다(성별. 거주권별) 132
〈표 Ⅳ-31〉 인지도(아동) 133
〈표 Ⅳ-32〉 녹지공간 조성 시 중요도(아동) 134
〈표 Ⅳ-33〉 응답자 특성별 녹지공간 조성시 중요도(아동) 134
〈표 Ⅳ-34〉 놀이시설 많이 만들기(성별. 거주권별) 135
〈표 Ⅳ-35〉 살기 좋은 도시를 위한 중요도(아동) 136
〈표 Ⅳ-36〉 [청소년] 학교급 137
〈표 Ⅳ-37〉 [청소년] 성별 137
〈표 Ⅳ-38〉 [청소년] 거주지역(권역) 138
〈표 Ⅳ-39〉 놀이와 여가(청소년) 140
〈표 Ⅳ-40〉 응답자 특성별 놀이와 여가(청소년) 140
〈표 Ⅳ-41〉 우리 동네에는 내가 운동하고 놀 수 있는 장소가 충분히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1
〈표 Ⅳ-42〉 나는 학교수업이 끝난 후에 친구들과 놀고 쉴 시간이 충분히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1
〈표 Ⅳ-43〉 우리 동네 놀이터는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도 이용할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2
〈표 Ⅳ-44〉 나는 다양한 종교, 문화행사, 축제에 직접 참여하거나, 구경할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2
〈표 Ⅳ-45〉 참여와 시민권(청소년) 143
〈표 Ⅳ-46〉 응답자 특성별 참여와 시민권(청소년) 144
〈표 Ⅳ-47〉 나는 우리 동네를 살기좋게 변화시키는 일에 도움을 충분히 주고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5
〈표 Ⅳ-48〉 나는 우리 동네의 여러 계획이나 중요한 결정 등에 충분히 참여한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5
〈표 Ⅳ-49〉 우리지역 의원이나 시장은 나의 생활이나 우리 지역에 관한 나의 의견을 충분히 묻는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6
〈표 Ⅳ-50〉 나는 TV나 라디오를 통해 청소년의 권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6
〈표 Ⅳ-51〉 나는 인터넷을 검색해서 우리 동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잘 알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7
〈표 Ⅳ-52〉 나는 부산시의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청소년축제, 청소년 체험활동프로그램 등)에 대해 나의 의견을 충분히 전달한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7
〈표 Ⅳ-53〉 안전과 보호(청소년) 148
〈표 Ⅳ-54〉 응답자 특성별 안전과 보호(청소년) 149
〈표 Ⅳ-55〉 나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할 때 안전하다고 느낀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49
〈표 Ⅳ-56〉 우리 동네는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다니기에 안전한 환경이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0
〈표 Ⅳ-57〉 나는 위험을 느낄 때,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곳이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0
〈표 Ⅳ-58〉 우리 동네에 재난(홍수나 지진 등)이 났을 때, 도움을 요청하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1
〈표 Ⅳ-59〉 나는 인터넷 사용의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해 충분히 교육받고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1
〈표 Ⅳ-60〉 건강과 위생(청소년) 152
〈표 Ⅳ-61〉 응답자 특성별 건강과 위생(청소년) 153
〈표 Ⅳ-62〉 우리 동네에는 아플 때 진료받을 병원이 충분히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3
〈표 Ⅳ-63〉 우리 동네에는 안전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깨끗한 공중화장실이 충분히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4
〈표 Ⅳ-64〉 우리 동네에는 쓰레기가 어지럽게 뒹굴지 않으며, 더러운 오염수가 흘러다니지 않는다(학교급 . 성별. 거주권별) 154
〈표 Ⅳ-65〉 우리 동네 공기는 깨끗한 편이며, 매연이나 더러운 냄새가 나지 않는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5
〈표 Ⅳ-66〉 교육(청소년) 156
〈표 Ⅳ-67〉 응답자 특성별 교육(청소년) 158
〈표 Ⅳ-68〉 학교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을 차별하지 않고 똑같이 대해준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9
〈표 Ⅳ-69〉 나는 학교수업에 필요한 책, 공책, 학용품을 돈 걱정 없이 구입할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59
〈표 Ⅳ-70〉 나는 학교에서 건강과 위생에 대해 충분히 배운다(학교급 . 성별. 거주권별) 160
〈표 Ⅳ-71〉 나는 학교에서 환경보호에 대해 충분히 배운다(학교급 . 성별. 거주권별) 160
〈표 Ⅳ-72〉 나는 학교에서 내가 가진 권리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관해 배운 적이 있다(학교급 . 성별. 거주권별) 161
〈표 Ⅳ-73〉 학교에서 나는 성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학교급 . 성별. 거주권별) 161
〈표 Ⅳ-74〉 학교에서 내가 의견을 말하면 선생님께서 귀를 기울여 주신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2
〈표 Ⅳ-75〉 우리 학교 화장실은 안전하고 깨끗하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2
〈표 Ⅳ-76〉 우리 학교에는 내가 고민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어른/선생님이 충분히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3
〈표 Ⅳ-77〉 우리 학교에서는 피부색, 국적, 문화와 상관없이 모든 친구들이 똑같이 존중받는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3
〈표 Ⅳ-78〉 우리 학교에서는 장애친구들도 다른 친구들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4
〈표 Ⅳ-79〉 우리 학교 또는 동네에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이 충분히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4
〈표 Ⅳ-80〉 우리 학교는 체벌을 하지 않는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5
〈표 Ⅳ-81〉 나는 학교의 중요한 결정 과정에 내 의견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5
〈표 Ⅳ-82〉 우리 학교와 동네에 청소년의 장래직업 관련한 교육과 체험프로그램이 충분히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6
〈표 Ⅳ-83〉 나의 개인생활(청소년) 167
〈표 Ⅳ-84〉 응답자 특성별 나의 개인생활(청소년) 168
〈표 Ⅳ-85〉 우리 집에서 나는 깨끗한 물을 마음껏 마실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9
〈표 Ⅳ-86〉 나는 집에서 몸이나 손을 씻을 때 물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69
〈표 Ⅳ-87〉 나는 집에서 편안함을 느낀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0
〈표 Ⅳ-88〉 나는 마약이나 약물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0
〈표 Ⅳ-89〉 우리 동네는 나를 위협하는 폭력집단이 없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1
〈표 Ⅳ-90〉 나는 유괴나 납치를 당할까봐 걱정하지 않는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1
〈표 Ⅳ-91〉 나는 폭력을 당하거나 학대받지 않는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2
〈표 Ⅳ-92〉 나는 학대나 폭력에 관해 가족 외에 상담할 수 있는 어른이 충분히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2
〈표 Ⅳ-93〉 나는 필요할 경우에 정신과 상담서비스를 충분히 받을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3
〈표 Ⅳ-94〉 나는 에이즈 및 안전한 성관계에 관해 전문가로부터 충분히 교육받을 수 있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3
〈표 Ⅳ-95〉 인지도(청소년) 174
〈표 Ⅳ-96〉 녹지공간 조성 시 중요도(청소년) 175
〈표 Ⅳ-97〉 응답자 특성별 녹지공간 조성 시 항목별 중요도(청소년) 175
〈표 Ⅳ-98〉 길거리를 다닐 때 보행의 안정성과 편의성(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6
〈표 Ⅳ-99〉 놀이시설의 확충(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6
〈표 Ⅳ-100〉 가정처럼 아늑하고 편안한 아동청소년 이용시설(공간)의 확대(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77
〈표 Ⅳ-101〉 살기 좋은 도시를 위한 중요도(청소년) 178
〈표 Ⅳ-102〉 응답자 특성별 살기 좋은 도시를 위한 항목별 중요도(청소년) 179
〈표 Ⅳ-103〉 모든 청소년이 안전하게 거리를 다니고, 놀이를 즐기며,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안전조치와 좋지 않은 환경 개선에 노력해야 한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80
〈표 Ⅳ-104〉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안전교육을 충분히 실시해야 한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80
〈표 Ⅳ-105〉 청소년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질병, 감염병 예방 등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학교급. 성별. 거주권별) 181
〈표 Ⅳ-106〉 [권익옹호자] 성별 181
〈표 Ⅳ-107〉 [권익옹호자] 182
〈표 Ⅳ-108〉 놀이와 여가(권익옹호자) 183
〈표 Ⅳ-109〉 응답자 특성별 놀이와 여가(권익옹호자) 184
〈표 Ⅳ-110〉 우리 지역에는 아동과 청소년이 운동하고 놀 수 있는 장소가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184
〈표 Ⅳ-111〉 아동과 청소년은 학교수업이 끝난 후에 친구들과 놀고 쉴 시간이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185
〈표 Ⅳ-112〉 우리 지역 놀이터는 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들도 이용할 수 있다(성별. 거주권별) 185
〈표 Ⅳ-113〉 우리 지역은 숲과 나무 등의 자연환경이 잘 가꾸어져 있다(성별. 거주권별) 186
〈표 Ⅳ-114〉 아동과 청소년이 다양한 종교, 문화행사, 축제에 직접 참여하거나, 구경할 수 있다(성별. 거주권별) 186
〈표 Ⅳ-115〉 아동과 청소년은 학교수업과 별개로 방과후 활동(프로그램), 단체활동 등에 충분히 참여한다(성별. 거주권별) 187
〈표 Ⅳ-116〉 참여와 시민권 (권익옹호자) 188
〈표 Ⅳ-117〉 응답자 특성별 참여와 시민권 (권익옹호자) 188
〈표 Ⅳ-118〉 나는 우리 지역을 변화시키는 일에 충분히 기여하고 있다(성별. 거주권별) 189
〈표 Ⅳ-119〉 나는 우리 지역 내 의사결정 또는 기획에 충분히 참여하고 있다(성별. 거주권별) 189
〈표 Ⅳ-120〉 정부, 시의회, 시장은 나의 삶과 우리 지역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참조한다(성별. 거주권별) 190
〈표 Ⅳ-121〉 나는 TV나 라디오를 통해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성별. 거주권별) 190
〈표 Ⅳ-122〉 아동과 청소년은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성별. 거주권별) 191
〈표 Ⅳ-123〉 나는 아동청소년 관련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예산에 대해 의견을 충분히 낸다(성별. 거주권별) 191
〈표 Ⅳ-124〉 안전과 보호(권익옹호자) 193
〈표 Ⅳ-125〉 응답자 특성별 안전과 보호(권익옹호자) 194
〈표 Ⅳ-126〉 아동과 청소년은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하는 것을 안전하게 느낀다(성별. 거주권별) 195
〈표 Ⅳ-127〉 아동과 청소년은 우리 지역에서 안전하게 걸어 다니거나 자전거를 탈 수 있다(성별. 거주권별) 195
〈표 Ⅳ-128〉 아동과 청소년이 위험을 느낄 때,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곳이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196
〈표 Ⅳ-129〉 아동과 청소년은 다른 친구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할까봐 걱정하지 않는다(성별. 거주권별) 196
〈표 Ⅳ-130〉 우리 지역에서 아동과 청소년은 마약으로부터 안전하다(성별. 거주권별) 197
〈표 Ⅳ-131〉 아동과 청소년은 조직폭력단체로부터 안전하다(성별. 거주권별) 197
〈표 Ⅳ-132〉 아동과 청소년은 낯선 사람의 납치로부터 안전하다(성별. 거주권별) 198
〈표 Ⅳ-133〉 아동과 청소년은 폭력(언어/신체/성폭력 등)으로부터 안전하다고 느낀다(성별. 거주권별) 198
〈표 Ⅳ-134〉 가족 이외에 아동과 청소년은 학대나 폭력에 대해 편하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어른이 있다(성별. 거주권별) 199
〈표 Ⅳ-135〉 만약 아동과 청소년이 법적인 문제에 처하면 아동과 청소년 전문 사법절차로 연결된다(성별. 거주권별) 199
〈표 Ⅳ-136〉 우리 지역에 재난(홍수나 지진 등)이 났을 때, 아동과 청소년들이 도움을 요청하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성별. 거주권별) 200
〈표 Ⅳ-137〉 아동과 청소년은 인터넷 사용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교육받고 있다(성별. 거주권별) 200
〈표 Ⅳ-138〉 보건과 사회서비스(권익옹호자) 201
〈표 Ⅳ-139〉 응답자 특성별 보건과 사회서비스(권익옹호자) 202
〈표 Ⅳ-140〉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과 발달에 대해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관이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202
〈표 Ⅳ-141〉 나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심리치료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다(성별. 거주권별) 203
〈표 Ⅳ-142〉 필요한 경우, 청소년은 전문가로부터 에이즈와 안전한 성관계에 관한 지도/지원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중고등학생 학부모님만 응답)(성별. 거주권별) 203
〈표 Ⅳ-143〉 아동과 청소년이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깨끗한 공중화장실이 충분히 있다(지하철, 공원 등의 공중화장실)(성별. 거주권별) 204
〈표 Ⅳ-144〉 우리 쓰레기와 오수에 대한 문제가 없다(성별. 거주권별) 204
〈표 Ⅳ-145〉 우리 지역은 매연이나 악취가 없으며 깨끗하다(성별. 거주권별) 205
〈표 Ⅳ-146〉 교육 환경(권익옹호자) 206
〈표 Ⅳ-147〉 응답자 특성별 교육환경(권익옹호자) 208
〈표 Ⅳ-148〉 학교에서 남녀차별은 없다(성별. 거주권별) 209
〈표 Ⅳ-149〉 아동과 청소년은 충분한 학용품과 책을 가지고 있다(성별. 거주권별) 209
〈표 Ⅳ-150〉 학교에서 아동과 청소년은 건강한 삶의 방식에 대해 충분히 배운다(성별. 거주권별) 210
〈표 Ⅳ-151〉 학교에서 아동과 청소년은 그들의 권리와 아동권리협약에 관해 충분히 배운다(성별. 거주권별) 210
〈표 Ⅳ-152〉 (중ㆍ고등학생 학부모님만 응답) 학교에서 청소년은 안전한 성관계에 대해 충분히 배운다(성별. 거주권별) 211
〈표 Ⅳ-153〉 학교 화장실은 안전하고 깨끗하다(성별. 거주권별) 211
〈표 Ⅳ-154〉 학교에는 학생들이 고민에 대해 편히 얘기할 수 있는 어른/교사가 충분히 있다(성별. 거주권별) 212
〈표 Ⅳ-155〉 학교의 아동과 청소년들은 인종, 종교, 국적, 문화권에 관계없이 존중 받는다(성별. 거주권별) 212
〈표 Ⅳ-156〉 학교에서 장애친구들은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성별. 거주권별) 213
〈표 Ⅳ-157〉 아동과 청소년은 학교 또는 지역도서관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성별. 거주권별) 213
〈표 Ⅳ-158〉 학교 의사결정 과정에 학부모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다(성별. 거주권별) 214
〈표 Ⅳ-159〉 아이들은 학교에서 서로 존중하며 다른 친구의 괴롭힘으로부터 안전하다(성별. 거주권별) 214
〈표 Ⅳ-160〉 학교 또는 지역사회에서 아이들의 장래직업과 관련한 체험프로그램을 충분히 제공한다(성별. 거주권별) 215
〈표 Ⅳ-161〉 가정 환경(권익옹호자) 215
〈표 Ⅳ-162〉 응답자 특성별 가정환경(권익옹호자) 216
〈표 Ⅳ-163〉 집에서 아이들은 깨끗한 물을 마음껏 마실 수 있다(성별. 거주권별) 216
〈표 Ⅳ-164〉 아이들은 집에서 몸이나 손을 씻을 때 물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성별. 거주권별) 217
〈표 Ⅳ-165〉 집에서 아이들은 안전하다고 느낀다(성별. 거주권별) 217
〈표 Ⅳ-166〉 인지도(권익옹호자) 218
〈표 Ⅳ-167〉 녹지공간 조성 시 중요도(권익옹호자) 219
〈표 Ⅳ-168〉 응답자 특성별 녹지공간 조성시 항목별 중요도(권익옹호자) 219
〈표 Ⅳ-169〉 길거리를 다닐 때 보행의 안정성과 편의성(성별. 거주권별) 220
〈표 Ⅳ-170〉 가정처럼 아늑하고 편안한 아동ㆍ청소년 이용시설(공간)의 확대(성별. 거주권별) 220
〈표 Ⅳ-171〉 자연친화적인 환경 조성(산, 강, 물, 나무 등이 서로 잘 어울리는 환경)(성별. 거주권별) 221
〈표 Ⅳ-172〉 아동과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와 의견 청취 및 수용(성별. 거주권별) 221
〈표 Ⅳ-173〉 살기 좋은 도시를 위한 중요도(권익옹호자) 223
〈표 Ⅳ-174〉 살기 좋은 도시를 위한 중요도 항목별 중요도(권익옹호자) 224
〈표 Ⅳ-175〉 아동과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활동에 대해 아동과 청소년이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제도(아동ㆍ청소년 참여위원회 및 의회 등)를 마련하여, 아동과 청소년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성별. 거주권별) 224
〈표 Ⅳ-176〉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실태를 꾸준히 점검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성별. 거주권별) 225
〈표 Ⅳ-177〉 아동과 청소년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편안함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전한 도시환경(도로, 공원, 놀이공간 등)을 조성해야 한다(성별. 거주권별) 225
〈표 Ⅳ-178〉 모든 아동과 청소년이 안전하게 거리를 다니고, 놀이를 즐기며,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안전조치와 좋지 않은 환경 개선에 노력해야 한다(성별. 거주권별) 226
〈표 Ⅳ-179〉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안전교육을 충분히 실시해야 한다(성별. 거주권별) 226
〈표 Ⅳ-180〉 부산시민 모두가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를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아동ㆍ청소년 권리를 충분히 홍보해야 한다(성별. 거주권별) 227
〈표 Ⅳ-181〉 아동과 청소년 관련 시설 대표 및 종사자, 보호자, 공무원 등 아동과 청소년을 자주 만나는 사람에게 아동ㆍ청소년 권리에 관한 교육을 충분히 해야 한다(성별. 거주권별) 227
〈표 Ⅳ-182〉 청소년 좌담회 참여자 229
〈표 Ⅳ-183〉 청소년 좌담회 질문내용 230
〈표 Ⅳ-184〉 청소년 좌담회 분석 결과 231
〈표 Ⅴ-1〉 실행방안(안) 요약 239
〈표 Ⅴ-2〉 아동ㆍ청소년 실태조사 관련 정책방향 241
〈표 Ⅴ-3〉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선정원칙에 근거한 부산시 정책방향 244
〈그림 Ⅰ-1〉 연구절차 49
〈그림 Ⅱ-1〉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만들기 프로젝트의 심벌 53
〈그림 Ⅱ-2〉 군산시 어린이 행복도시 추진단계 68
〈그림 Ⅲ-1〉 부산광역시 조직체계 106
〈그림 Ⅳ-1〉 [아동] 성별 115
〈그림 Ⅳ-2〉 [아동] 거주지역(권역) 115
〈그림 Ⅳ-3〉 [아동] 분야별 4점 평균 비교 116
〈그림 Ⅳ-4〉 [청소년] 학교급 137
〈그림 Ⅳ-5〉 [청소년] 성별 137
〈그림 Ⅳ-6〉 [청소년] 거주지역(권역) 138
〈그림 Ⅳ-7〉 [청소년] 6개 설문영역별 4점 평균 비교 139
〈그림 Ⅳ-8〉 [권익옹호자] 성별 181
〈그림 Ⅳ-9〉 [권익옹호자] 거주지역(권역) 182
〈그림 Ⅳ-10〉 [권익옹호자] 6개 설문영역별 4점 평균 비교 182
〈그림 Ⅳ-11〉 [공통문항 비교] 설문영역별 4점 평균 228
〈그림 Ⅴ-1〉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추진단계(안) 240
〈그림 Ⅴ-2〉 부산광역시 아동ㆍ청소년 친화도시 비전과 목표(안) 243
〈그림 Ⅴ-3〉 부산시 아동ㆍ청소년친화도시 추진협의체(안)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