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조사결과 요약 2
Ⅰ. 공연예술경기동향조사 5
1. 조사개요 5
2. 3분기 공연예술 경기동향 및 공연실적 7
(1) 3분기 공연예술경기동향지수 7
(2) 2분기 대비 3분기 경기 악화 이유 8
(3) 2분기 대비 3분기 경기 호전 이유 10
(4) 3분기 공연시설의 평균 공연실적 12
(5) 3분기 공연 단체 및 기획제작사의 평균 공연실적 13
3. 4분기 공연예술 경기전망 14
(1) 4분기 공연예술경기 전망 14
(2) 3분기 대비 4분기 경기 호전 이유 15
(3) 3분기 대비 4분기 경기 악화 이유 17
(4) 청탁금지법의 시행에 따른 4분기 공연예술경기 전망 19
Ⅱ/Ⅲ. 공연예술소비동향조사 20
1. 조사개요 20
2. 3분기 공연예술 소비 현황 및 3분기 전망 22
(1) 3분기 공연예술소비동향지수 22
(2) 3분기 소비 동향 27
3. 4분기 공연예술소비전망 32
(1) 4분기 공연예술소비전망지수 32
(2) 4분기 공연 이외 여가활동 계획 37
판권기 42
〈표 1〉/〈표 4〉 3분기 공연예술경기동향지수(이전분기 대비) 7
〈표 2〉/〈표 5〉 2분기 대비 3분기 경기 악화 이유 9
〈표 3〉/〈표 6〉 2분기 대비 3분기 경기 악화 이유(계속) 9
〈표 4〉/〈표 7〉 2분기 대비 3분기 경기 호전 이유 11
〈표 5〉/〈표 8〉 2분기 대비 3분기 경기 호전 이유(계속) 11
〈표 6〉/〈표 9〉 2016년 3분기 공연시설의 평균 공연실적 12
〈표 7〉/〈표 10〉 2016년 3분기 공연단체 및 기획제작사 평균 공연실적 13
〈표 8〉/〈표 11〉 4분기 공연예술경기전망지수(이전분기 대비) 14
〈표 9〉/〈표 12〉 3분기 대비 4분기 경기 호전 이유 16
〈표 10〉/〈표 13〉 3분기 대비 4분기 경기 호전 이유(계속) 16
〈표 11〉/〈표 14〉 3분기 대비 4분기 경기 악화 이유 18
〈표 12〉/〈표 15〉 3분기 대비 4분기 경기 악화 이유(계속) 18
〈표 13〉/〈표 16〉 청탁금지법의 시행에 따른 4분기 공연예술경기전망지수(이전분기 대비) 19
〈표 14〉/〈표 18〉 3분기 공연예술소비동향지수(CSI)(이전분기 대비) 22
〈표 15〉/〈표 19〉 2분기 대비 3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감소 이유 24
〈표 16〉/〈표 20〉 2분기 대비 3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감소 이유(계속) 24
〈표 17〉/〈표 21〉 2분기 대비 3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증가 이유 26
〈표 18〉/〈표 22〉 2분기 대비 3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증가 이유(계속) 26
〈표 19〉/〈표 23〉 2016년 3분기 장르별 유료 관람객 비중(중복응답) 27
〈표 20〉/〈표 24〉 2016년 3분기 장르별 유료 관람객의 평균 공연관람횟수 28
〈표 21〉/〈표 25〉 2016년 3분기 장르별 유료 관람객의 평균 유료관람금액 29
〈표 22〉/〈표 26〉 3분기 소비자들의 문화ㆍ여가소비 대비 공연예술 소비비중 30
〈표 23〉/〈표 27〉 2016년 3분기 유료 관람 공연 결정시 고려요인 31
〈표 24〉/〈표 28〉 4분기 공연예술소비전망지수(이전분기 대비) 32
〈표 25〉/〈표 29〉 3분기 대비 4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증가 이유 34
〈표 26〉/〈표 30〉 3분기 대비 4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증가 이유(계속) 34
〈표 27〉/〈표 31〉 3분기 대비 4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감소 이유 36
〈표 28〉/〈표 32〉 3분기 대비 4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증가 이유(계속) 36
〈표 29〉/〈표 33〉 2016년 4분기 공연이외 여가활동 계획 여부 38
〈표 30〉/〈표 34〉 4분기 공연관람 이외에 소비하고자 하는 여가활동 39
〈표 31〉/〈표 35〉 다른 여가활동을 하고자 하는 이유(영화관람) 40
〈표 32〉/〈표 36〉 다른 여가활동을 하고자 하는 이유(여행ㆍ관광) 41
〈그림 1〉 2분기 대비 3분기 경기 악화 이유 8
〈그림 2〉 2분기 대비 3분기 경기 호전 이유 10
〈그림 3〉 3분기 대비 4분기 경기 호전 이유 15
〈그림 4〉 3분기 대비 4분기 경기 악화 이유 17
〈그림 5〉 2분기 대비 3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감소 이유 23
〈그림 6〉 2분기 대비 3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증가 이유 25
〈그림 7〉 2016년 3분기 장르별 유료 관람객 비중(중복응답) 27
〈그림 8〉 2016년 3분기 장르별 유료 관람객의 평균 공연관람횟수 28
〈그림 9〉 2016년 3분기 장르별 유료 관람객의 평균 유료관람금액 29
〈그림 10〉 3분기 소비자들의 문화ㆍ여가소비 대비 공연예술 소비비중 30
〈그림 11〉 2016년 3분기 유료 관람 공연 결정시 고려요인 31
〈그림 12〉 3분기 대비 4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증가 이유 33
〈그림 13〉 3분기 대비 4분기 유료 관람 공연 횟수 감소 이유 35
〈그림 14〉 2016년 4분기 공연이외 여가활동 계획 여부 37
〈그림 15〉 4분기 공연관람 이외에 소비하고자 하는 여가활동 39
〈그림 16〉 다른 여가활동을 하고자 하는 이유(영화관람) 40
〈그림 17〉 다른 여가활동을 하고자 하는 이유(여행ㆍ관광)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