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조직이란 무엇인가? 분명한 목적이 있는 상호작용 체계 / 2 조직의 일반적 특징 / 9 조직현상은 사회적 문제 해결의 실마리 / 18 원초적 조직의 유형 / 24 조직 운영의 원리 / 29 과학적 관리의 지배 / 36 조직의 시스템적 특징 / 42 제2장 병원 조직 관리의 문제점 몸에 맞지 않는 옷, 병원 조직구조 / 48 능동성 억압하는 관료제 조직구조 / 56 서로 다른 질병 치료 기술과 조직관리 기술 / 77 기본적 조직관리의 방향 / 82 제3장 조직관리의 핵심은 성과 조직의 사회적 중요성 / 84 성과주의 도입의 배경 / 87 조직에서 성과란 무엇인가? / 92 성과 달성을 위한 조직의 기본 조건 / 104 제4장 조직 경쟁력의 프레임워크 조직 경쟁력 향상을 위한 자산의 확보 / 110 운영의 탁월성 / 125 고객 친화성 / 130 서비스 리더십 / 136 제5장 경영자로서 병원장의 역할 조직 안에서 신뢰 얻지 못하는 경영자 / 144 병원장의 리더십 문제 / 146 조직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 / 151 성과 향상을 위한 관리 지식 / 154 선진국이 지향하는 생산적 조직구조 / 160 제6장 병원 조직 구성원의 성과 행동 유발 조직행동 이해의 중요성 / 166 행동의 기반은 학습 / 170 행동의 변화 전략 / 181 업적관리를 통한 행동 변화 / 186 동기를 이끌어내는 작업설계 / 195 제7장 성공적 병원 조직관리 조직의 변화, 왜 중요한가? / 202 변화를 위한 치밀한 사전계획 / 205 조직변화를 위한 진단 / 212 변화에 대한 저항과 극복 / 220 책임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수행 / 227 참고문헌 /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