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특수체육의 의미11. 특수체육의 역사22. 특수체육의 개념 및 정의113. 특수체육의 방향과 가치 추구24Ⅱ. 특수체육의 사정과 측정391. 사정(assessment)의 개념과 유형402. 진단과 평가의 이해와 활용493. 장애인 대상 검사도구564. 과제분석(Task Analysis)74Ⅲ. 특수체육 지도전략811.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적용822. 활동 변형1023. 수업 형태1134. 특수체육지도에서의 행동관리1275. 장애와 운동발달1386. 장애와 체력육성155Ⅳ. 지적장애인·정서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체육 지도 전략1831. 지적장애·정서장애·자폐성장애의 특성1842. 지적장애인·정서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체육·스포츠 지도208Ⅴ. 시각장애인의 체육 지도 전략2251. 시각장애의 특성2262. 시각장애인의 체육·스포츠 지도235Ⅵ. 청각장애인의 체육 지도 전략2531. 청각장애의 특성2542. 청각장애인의 체육·스포츠 지도267Ⅶ. 지체장애인·뇌병변장애인의 체육 지도 전략2811. 지체장애·뇌병변장애의 특성2822. 지체장애인·뇌병변장애인의 체육·스포츠 지도310찾아보기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