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제2절 주요 연구내용 26
1.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밖 배움터 관련 사례 조사 26
2.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운영 실태, 성과 및 요구 분석 27
3.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활성화 방안 제시 28
제3절 연구추진방법 28
1. 문헌 연구 28
2. 양적 연구 28
3. 질적 연구 29
4. FGI 및 전문가협의회 30
제2장 이론적 배경 31
제1절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추진 경과 및 현황 32
1. 추진 경과 32
2. 현황 39
제2절 학교 밖 학생주도형 교육활동 사례 및 시사점 45
1. 네 개의 프로젝트 혹은 학습공동체 46
2. 시사점 59
제3장 쇼미더스쿨 및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탐방기 69
제1절 쇼미더스쿨(show me the school) 71
1. 개요 71
2. 탐방기 73
3. 설문조사 결과 77
제2절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79
1. 성남 '청소년 연극을 만나다' 79
2. 시흥 '배곧돋음을 위한 꿈의 무한도전 학교' 86
3. 안성 '꿈꾸는 또래 만화스쿨' 92
4. 연천 '꿈을 만들어가는 꿈의 학교' 96
5. 광주하남 '꿈타래 공방학교' 100
6. 성남 '브미스티에 창업 학교' 106
7. 여주 '스타홀릭' 109
8. 안양과천 '공양미 삼백 석 심봉사 꿈의학교' 113
9. 구리ㆍ남양주 '신호등 꿈의학교' 117
10. 의정부 '어리다고 놀리지 말아요 꿈의학교' 123
제3절 소결 129
제4장 만들어가는 꿈의학교의 성과와 과제 131
제1절 설문조사 분석 132
1. 학생 132
2. 꿈지기 교사 163
제2절 관련자 면담 결과 분석 171
1. 만들어가는 꿈의학교의 성과 172
2. 만들어가는 꿈의학교의 과제 183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194
제1절 요약 195
1. 학교 밖 배움터 사례 분석 195
2. 설문조사 분석 197
3. 탐방 및 관계자 면담 199
제2절 정책제언 202
1. 재개념화를 통한 비전의 명료화 203
2. 재개념화를 통한 핵심가치 및 운영원리의 명료화 204
3. 센터형 꿈의학교 운영 206
4. 지정 및 지원 방식 개선 207
참고문헌 210
[부록] 설문지 213
판권기 227
〈표 1-1〉 설문 응답자 현황 29
〈표 2-1〉 마을교육공동체 TF에서 제시한 꿈의학교 유형 36
〈표 2-2〉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의 꿈의학교 정의 및 추진 개요 38
〈표 2-3〉 2015학년도 꿈의학교 유형별 현황 39
〈표 2-4〉 2016학년도 꿈의학교 유형별 현황 40
〈표 2-5〉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지역별, 유형별 현황 42
〈표 3-1〉 꿈의학교 탐방 리스트 70
〈표 3-2〉 쇼미더스쿨 프로그램 72
〈표 4-1〉 참가학생들의 학교성적 133
〈표 4-2〉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참여 동기 134
〈표 4-3〉 꿈의학교 전체의 취지, 목표에 대한 이해 135
〈표 4-4〉 참여하고 있는 꿈의학교의 취지, 목표에 대한 이해 135
〈표 4-5〉 꿈의학교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활동했다 136
〈표 4-6〉 내가 다닌 꿈의학교는 어른들이 아니라 우리들이 만들어가는 학교였다 137
〈표 4-7〉 내가 다닌 꿈의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낸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주셨다 137
〈표 4-8〉 내가 다닌 꿈의학교에서는 내가 원하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었다 138
〈표 4-9〉 꿈의학교에서 하는 활동은 내가 무엇인가를 도전해서 얻어냈다는 느낌이 들게 했다 138
〈표 4-10〉 꿈의학교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은 어딘지 좀 엉성했다 139
〈표 4-11〉 내가 다닌 꿈의학교 강사 선생님들은 최선을 다해 우리들을 가르쳐 주셨다 139
〈표 4-12〉 꿈지기 선생님들은 우리들이 어려운 일을 겪게 되었을 때 적절한 도움을 주셨다 140
〈표 4-13〉 만들어가는 꿈의학교는 내가 목표를 세우고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140
〈표 4-14〉 만들어가는 꿈의학교에서 나는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태도를 배웠다 141
〈표 4-15〉 만들어가는 꿈의학교에서 나는 자존감, 도전의식 등을 높일 수 있었다 141
〈표 4-16〉 만들어가는 꿈의학교는 내가 학교생활을 잘 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142
〈표 4-17〉 만들어가는 꿈의학교는 꿈의학교가 있는 지역을 더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43
〈표 4-18〉 만들어가는 꿈의학교는 학교가 학생 중심으로 더 많이 변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43
〈표 4-19〉 만들어가는 꿈의학교는 학생과 교육에 대한 어른들의 고정관념을 변화시킬 것이다 144
〈표 4-20〉 만들어가는 꿈의학교에 참여하게 된 것이 자랑스럽다 144
〈표 4-21〉 진로역량의 변화 151
〈표 4-22〉 지역공동체 의식 및 학교생활 157
〈표 4-23〉 자아존중감, 도전의식 및 주체성 163
〈표 4-24〉 꿈짱학생과의 관계 164
〈표 4-25〉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참여 동기(꿈지기) 165
〈표 4-26〉 꿈의학교 전체의 취지, 목표에 대한 이해 165
〈표 4-27〉 참여하고 있는 꿈의학교의 취지, 목표에 대한 이해 166
〈표 4-28〉 꿈짱학생에 대한 인식의 변화 169
〈표 4-29〉 일반학생에 대한 인식의 변화 171
[그림 2-1] 하자 오디세이학교의 교육개념도 57
[그림 3-1] 꿈짱 학생들의 꿈의학교에 대한 기대 78
[그림 3-2] 쇼미더스쿨에 대한 평가 79
[그림 4-1]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145
[그림 4-2] 나는 장래에 어떤 직업을 가질지 확실히 정해 놓았다 146
[그림 4-3]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알고 있다 147
[그림 4-4] 내 삶에는 분명한 목표가 있다 147
[그림 4-5] 내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알고 있다 148
[그림 4-6] 내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149
[그림 4-7] 내가 손해를 보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 것이다 149
[그림 4-8] 혼자 잘 사는 것보다 세상에 도움이 될지를 생각하면서 직업을 선택할 것이다 150
[그림 4-9]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는 것은 내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151
[그림 4-10] 나는 우리 동네 사정을 잘 알고 있다 152
[그림 4-11] 우리 동네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지 생각해 본다 153
[그림 4-12] 우리 동네에 사는 것은 내 꿈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154
[그림 4-13] 나는 학교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55
[그림 4-14] 학교 동아리활동이나 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55
[그림 4-15]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지낸다 156
[그림 4-16] 학교에서 선생님들과 잘 지낸다 157
[그림 4-17]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59
[그림 4-18] 나는 능력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59
[그림 4-19] 스스로에 대해 만족한다 160
[그림 4-20]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160
[그림 4-21] 어려운 일이 닥치더라도 헤쳐 나갈 수 있다 161
[그림 4-22] 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161
[그림 4-23]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내 삶의 방식을 결정한다 162
[그림 4-24] 만들어가는 꿈의학교에 대한 만족도(꿈지기) 167
[그림 4-25] 꿈짱학생에 대한 인식의 변화 168
[그림 4-26] 일반학생에 대한 인식의 변화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