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6차산업화』 교육시간표
목차
01. 1지역 1특산품 육성을 통한 6차산업화 정착 지원 / 박정화 5
1. 1지역 1특산품 육성 R&D·현장기술보급 체계 구축 7
2. 지역 특산품 중심의 기술수요를 반영한 미래사업 발굴 8
3. 6차산업화 평가시스템 구축 및 신속한 현장 피드백 9
4. 지역 특산품 중심의 네트워크 구축 및 소통·협력 강화 10
참고-1. 6차산업수익모델 발굴 육성 11
참고-2. 지역 농업특성화 기술지원 13
02. 펫푸드 시장현황 및 농산물 가공사업 연계전략 / 조우재[내용없음] 15
03. 농산물 가공 트랜드 및 상품경쟁력 강화 방안 / 최경식 17
1. 소비 & 유통 트렌드 19
2. 외식트렌드 26
3. 식품제조트렌드 28
4. 농식품가공트렌드 29
5. 상품경쟁력 강화 방안 35
참고문헌 39
04. 지역 개발과 사회적 기업 / 전병환 41
사회적 경제란? 43
사회적 기업의 역할 44
우리나라의 사회적 경제 조직 44
사회적기업의 3대 특성 45
사회적 기업의 유형 45
지원 내용 47
신청요건 48
사회적 기업의 기대효과 48
05. 지역 6차산업화의 네트워킹 및 지역별 특산품 육성 현황 / 이소진 51
I. 들어가며 : 농업 지속가능성, 다기능성 53
II. 지역농업, 사회적경제 : 공동체성과 농업경영 60
III. 6차산업화 접근 및 관점 65
IV. 6차산업화 실태 및 방향 73
V. 6차산업화 추진 77
VI. 지역 특산품 육성 현황 84
VII. 결론 88
06.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 김명란 91
01. 전자상거래의 개념 및 유형 94
02.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96
03. 인터넷 마케팅 유형 101
07. 농업경영 의사결정 / 강진구 111
I. 농업경영 현황과 여건 113
1. 농가경제 현황과 변화 113
2. 농가, 농업, 작목 소득의 격차 115
3. 소비자 가구, 인구 변화와 소비 특성 119
II. 농업경영의 의의와 목적 123
1. 농업경영이란? 123
2. 농업경영의 목적 123
3. 농업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5
III. 농업경영 의사결정 126
1.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 126
2. 어떤 방법으로 생산할 것인가? 131
3. 언제 생산, 출하할 것인가? 132
4. 어디에 어떻게 팔 것인가 133
교육과정 안내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