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7
1. 연구 배경 27
2. 연구 목적 2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1
1. 연구 범위 31
2. 연구 방법 32
제2장 예술의 산업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예술향유 34
제1절 예술의 산업화 개념 35
1. 예술시장의 경제적 특성 및 한국 예술시장의 양태 35
2. 예술의 산업화 이해 37
제2절 예술시장 현황 44
1. 시각예술시장 현황 44
2. 공연예술시장 현황 54
제3절 국민경제 여건 및 예술 향유 59
1. 국민경제 여건 59
2. 예술 소비와 소비자 선택 60
제3장 사례 분석 67
제1절 사례 선정 기준 및 분석틀 68
1. 사례 선정 기준 68
2. 사례 분석틀 70
제2절 사례 분석 71
1. 국내 사례 71
2. 국외 사례 85
제3절 시사점 101
제4장 예술의 산업화 추진방향 106
제1절 기본 방향 107
제2절 단계별 추진 계획 110
1. 추진 내용 110
2. 추진 절차 117
제5장 결론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27
판권기 129
〈표 2-1〉 예술정책의 정책단위와 성격의 변화 39
〈표 2-2〉 예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투트랙 지원체계 42
〈표 2-3〉 세계 및 국내미술시장 규모 및 전년대비 증감률 47
〈표 2-4〉 국내 미술시장 규모 전년대비 증감 49
〈표 2-5〉 국내 미술시장 주요 유통영역 및 공공영역 규모(2014년 기준) 51
〈표 2-6〉 국내 미술시장 주요 작품거래 수 및 작품거래 금액(2014년 기준) 52
〈표 2-7〉 국내 공연예술시장 규모 56
〈표 2-8〉 지역별 공연현황(2015.4-2016.4) 57
〈표 2-9〉 장르별 공연현황(2015.4-2016.4) 58
〈표 2-10〉 2014년, 2015년 성별, 연령별 총수입금액 64
〈표 2-11〉 뮤지컬 관람률 및 관람횟수 65
〈표 3-1〉 오슬로 매뉴얼에 따른 혁신 구분 69
〈표 3-2〉 국내 예술 혁신 사례 85
〈표 3-3〉 국외 예술 혁신 사례 100
〈표 3-4〉 예술 혁신 사례 분류 비교 102
[그림 1-1] 문화예술분야 직접 관람 추이 27
[그림 1-2] 연구 추진 절차 33
[그림 2-1] 시각예술시장의 구조 45
[그림 2-2] 세계 및 국내미술시장 규모 추이 48
[그림 2-3] 공연예술시장 구조 54
[그림 2-4] 공급곡선의 이동 60
[그림 2-5] 임금근로자 성별 월간 근로시간 61
[그림 2-6] 1인당 명목 및 실질 개인처분가능소득 62
[그림 2-7] 노동공급의 후방굴절 곡선 62
[그림 2-8] 연령에 따른 문화예술분야 관람률 65
[그림 2-9] 정상재 가격변화의 효과 66
[그림 3-1] 사례 선정 프로세스 70
[그림 3-2] 저작권 침해 경고 팝업 71
[그림 3-3] 아트쉐어 신상품 72
[그림 3-4] 오픈갤러리 원스톱 서비스 과정 73
[그림 3-5] 역사 출구의 〈오페라의 유령〉 공연장 디스플레이 74
[그림 3-6] 파리도서전 그라폴리오 참가 광경 75
[그림 3-7] 그라폴리오 요일별 연재 시스템 75
[그림 3-8] 왼쪽은 육심원의 여권지갑, 오른쪽은 파시의 핸드크림 76
[그림 3-9] 육심원 브랜드 매장의 모습 77
[그림 3-10] 묵화마녀 진서연 공연 현장 78
[그림 3-11] 국내 공연 10주년 기념 지킬 앤 하이드의 MD ① 79
[그림 3-12] 국내 공연 10주년 기념 지킬 앤 하이드의 MD ② 80
[그림 3-13] 월하정인 넥타이 81
[그림 3-14] 천불봉 스카프 81
[그림 3-15] 미술 분야 프로젝트 페이지 82
[그림 3-16] 공연 및 댄스 분야 프로젝트 페이지 83
[그림 3-17]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 제조업 구조 84
[그림 3-18] 엣시의 성장 규모 89
[그림 3-19] Art:i:curate 웹사이트 92
[그림 3-20] 2005년부터 2015년까지의 물납 현황 95
[그림 3-21] 신청서 양식(개인용) 98
[그림 4-1] 예술의 산업화 단계별 추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