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8
가. 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탐색 18
나. 수업 혁신의 의미 및 국내ㆍ외 동향 분석 18
다.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추출 18
라.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사례 발굴 18
마.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요구 분석 18
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활성화 방안 제시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분석 20
나. 델파이 조사 20
다. 설문조사 22
라. 수업 관찰(수업 참여 관찰 및 수업 모니터링단 운영) 24
마. 심층 면담 27
바. 교사 집담회 운영 31
사.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32
아. 워크숍 개최 34
Ⅱ. 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36
1. 창의 융합형 인재의 의미 탐색 37
2.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 각층의 시각 40
가. '인재' 에 대한 정의 41
나.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에 대한 의견 43
다. '융합적인 사람의 특징'에 대한 의견 46
라.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적 기대 49
3.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교사들의 시각 56
가.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58
나. 융합적인 사람의 특징 60
다.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적 기대 63
4. 시사점 67
Ⅲ. 수업 혁신의 의미 및 국내ㆍ외 동향 70
1. 수업 혁신의 의미 71
2. 국내의 수업 혁신 동향 76
가. 수업 혁신을 위한 정부의 정책과 노력 76
나. 교육 현장의 자발적 교실수업 개선 노력 77
3. 외국의 수업 혁신 동향 81
가. 핀란드의 수업 혁신 동향과 노력 81
나. 캐나다의 수업 혁신 동향과 노력 85
다. 싱가폴의 수업 혁신 동향과 노력 88
4. 시사점 91
Ⅳ.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93
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추출 과정 94
가. 창의 융합형 인재와 수업 혁신의 개념에 대한 공유(1차 집담회) 96
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의 특징 탐색(2차 집담회) 97
다.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논의(3차 집담회) 101
라.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별 적절성 검토(4차 집담회) 105
마. 요소별 타당성 검토 108
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추출 결과 109
가. 발상의 전환, 사고의 이동 111
나. 인지적 훈련 113
다. 동기는 내 안에 있다 115
라. 배움에 임하는 자세 117
3.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활용 및 시사점 119
Ⅴ.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사례 121
1. 발상의 전환, 사고의 이동 126
가. 줌인과 줌아웃을 자유롭게 126
나. 익숙한 것도 뒤집어 보기 127
다. 지식을 내 삶에 불러들인다 129
2. 인지적 훈련 131
가. 주어진 문제보다 내가 발견하는 문제 131
나. 지식을 엮어 그물을 만든다 132
다. 전혀 다른 것들의 조합, 유추와 짝짓기 133
3. 동기는 내 안에 있다 135
가. 재미있으면 몰입한다 135
나. 심심할 시간과 과정의 여유 136
다. 나를 표현하며 나다움을 찾는다 138
4. 배움에 임하는 자세 140
가. 마음을 여는 소통을 연습한다 140
나. 실패에 너그러운 유연함을 연습한다 141
다. 배움은 과정이다 143
Ⅵ.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요구 145
1. 학생의 인식과 요구 146
가.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수업에 대한 인식 147
나. 창의 융합적 요소가 구현되고 있는 수업 비율 149
다. 선호하는 수업 유형과 요소 153
라. 모둠 수업에 대한 인식 157
2. 교사 인식과 요구 161
가.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수업에 대한 인식 162
나. 수업 개선에 관한 인식 164
다. 수업 개선을 시도할 때 어려운 점 166
라. 수업 개선을 위한 학습공동체 170
마.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역량 174
바. 수업 개선 지원 방안 175
3. 시사점 181
Ⅶ.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활성화 방안 183
1. 교사 역량 강화 및 수업 지원 185
2. 학교 지원 및 제도적 기반 마련 195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204
1. 요약 205
2. 정책 제언 210
가. 수업 혁신 지원 온라인 플랫폼 운영 210
나. 수업 혁신 지원 네트워크 강화 213
참고문헌 216
ABSTRACT 223
[부록 1] 창의 융합 델파이 조사지 229
[부록 2] 수업 혁신 델파이 조사지 240
[부록 3] 수업 혁신 장면 분석틀 248
[부록 4] 학생 대상 온라인 설문지 251
[부록 5] 교사 대상 온라인 설문지 260
판권기 2
〈표 Ⅰ-1〉 지역별 델파이 조사 참여 인원 21
〈표 Ⅰ-2〉 중학교 교사 설문 응답자 현황 22
〈표 Ⅰ-3〉 중학생 설문 응답자 현황 24
〈표 Ⅰ-4〉 연구진이 관찰한 수업 장면 25
〈표 Ⅰ-5〉 지역별 수업 모니터링단 현황 26
〈표 Ⅰ-6〉 분야별 전문가 심층 면담 대상자 및 면담 일시 28
〈표 Ⅰ-7〉 학생 심층 면담 대상자 29
〈표 Ⅰ-8〉 교사 집담회 구성원 31
〈표 Ⅰ-9〉 교사 집담회 논의 주제 및 일정 32
〈표 Ⅰ-10〉 전문가 협의회 개최 일정 및 논의 내용 33
〈표 Ⅰ-11〉 정책 협의회 개최 일정 및 논의 내용 34
〈표 Ⅰ-12〉 워크숍 일정표 35
〈표 Ⅱ-1〉 창의 융합형 인재 관련 델파이 조사 문항 내용 57
〈표 Ⅱ-2〉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58
〈표 Ⅱ-3〉 인재 선발 시 고려하는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59
〈표 Ⅱ-4〉 융합적인 사람의 특징 61
〈표 Ⅱ-5〉 인재 선발 시 고려하는 융합적인 사람의 특징 62
〈표 Ⅱ-6〉 교사들이 인식하는 창의적 융합적인 사람들의 특징 63
〈표 Ⅱ-7〉 창의적인 사람의 특성 중 현재와 미래 교실수업에서 반영되는 정도 64
〈표 Ⅱ-8〉 융합적인 사람의 특성 중 현재와 미래 교실수업에서 반영되는 정도 65
〈표 Ⅱ-9〉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 66
〈표 Ⅱ-10〉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 각층 전문가들과 교사들의 견해 67
〈표 Ⅱ-1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의 기대 68
〈표 Ⅲ-1-1〉 델파이 조사 문항 내용 72
〈표 Ⅲ-1-2〉 수업 혁신과 전통적 수업에 대한 인식 72
〈표 Ⅲ-1-3〉 수업혁신 델파이 조사 결과 73
〈표 Ⅲ-1-4〉 수업혁신의 개념 75
〈표 Ⅲ-2-1〉 교실 수업 변화와 관련된 최근의 국가수준 정책 및 사업 내용 76
〈표 Ⅳ-1〉 교사 집담회 운영 일정 및 논의 주제 94
〈표 Ⅳ-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도출 과정 요약 107
〈표 Ⅳ-3〉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의 타당성 108
〈표 Ⅳ-4〉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발상의 전환, 사고의 이동 112
〈표 Ⅳ-5〉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인지적 훈련 114
〈표 Ⅳ-6〉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동기는 내 안에 있다 116
〈표 Ⅳ-7〉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배움에 임하는 자세 118
〈표 Ⅴ-1〉 연구진이 관찰한 수업 장면 122
〈표 Ⅴ-2〉 수업 모니터링단이 관찰한 수업 장면 123
〈표 Ⅴ-3〉 수업 모니터링단이 관찰한 수업 장면에 대한 수업 혁신 요소별 추출 빈도 125
〈표 Ⅵ-1-1〉 학생 응답자 특성 146
〈표 Ⅵ-1-2〉 학생 설문 문항 내용 147
〈표 Ⅵ-1-3〉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이해 148
〈표 Ⅵ-1-4〉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개선 필요성 148
〈표 Ⅵ-1-5〉 수업 개선에 필요한 긴 호흡 149
〈표 Ⅵ-1-6〉 학생 중심 수업 비중 150
〈표 Ⅵ-1-7〉 나와 관련 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수업 비중 150
〈표 Ⅵ-1-8〉 학습 내용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몰입을 돕는 수업 비중 151
〈표 Ⅵ-1-9〉 교과 간 연계가 되어 있는 프로젝트 수업 비중 151
〈표 Ⅵ-1-10〉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수업 정도 152
〈표 Ⅵ-1-11〉 스스로 문제를 찾는 기회가 주어지는 수업 비중 152
〈표 Ⅵ-1-12〉 실패에 너그러운 환경 153
〈표 Ⅵ-1-13〉 수업 진행방식이 교과 선호에 미치는 영향 154
〈표 Ⅵ-1-14〉 선호하는 수업 유형 154
〈표 Ⅵ-1-15〉 스토리텔링이 몰입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 155
〈표 Ⅵ-1-16〉 친구들이 답을 해주는 수업이 좋다는 의견 156
〈표 Ⅵ-1-17〉 상호작용이 많은 수업은 기억에 오래 남으니까 도움이 된다는 의견 156
〈표 Ⅵ-1-18〉 교과를 배우는 이유에 대해 논의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 157
〈표 Ⅵ-1-19〉 모둠 수업에 대한 선호도 (10점 기준) 158
〈표 Ⅵ-1-20〉 실패에 너그러운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둠 수업 158
〈표 Ⅵ-1-21〉 선생님이 알려주지 않아도 모둠 내에서 배움 159
〈표 Ⅵ-1-22〉 친구에게 질문하기 편안한 분위기 159
〈표 Ⅵ-1-23〉 내 생각을 뒤집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경험 160
〈표 Ⅵ-1-24〉 다양한 관점 공유를 통한 의사결정 160
〈표 Ⅵ-2-1〉 교사 응답자 특성 161
〈표 Ⅵ-2-2〉 교사 응답자 담당 과목 161
〈표 Ⅵ-2-3〉 교사 설문 문항 내용 162
〈표 Ⅵ-2-4〉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이해 163
〈표 Ⅵ-2-5〉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변화 필요성 163
〈표 Ⅵ-2-6〉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방법 제시 필요성 164
〈표 Ⅵ-2-7〉 수업 개선 필요성을 느끼는 계기 165
〈표 Ⅵ-2-8〉 수업을 개선하고자 하는 계기의 자율성 165
〈표 Ⅵ-2-9〉 수업 개선 목표의 명료성 166
〈표 Ⅵ-2-10〉 수업 개선의 부담감 167
〈표 Ⅵ-2-11〉 수업 개선의 애로사항 167
〈표 Ⅵ-2-12〉 교과연구 시간 부족 168
〈표 Ⅵ-2-13〉 교사 주도의 수업에서 벗어나기 어려움 169
〈표 Ⅵ-2-14〉 교사의 수업 개선 시도에 대한 학생 반응 169
〈표 Ⅵ-2-15〉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 수동적 170
〈표 Ⅵ-2-16〉 동료 교사들과 함께 해야 하는 수업 개선의 필요성 171
〈표 Ⅵ-2-17〉 참여하는 수업 연구회의 수 171
〈표 Ⅵ-2-18〉 학교 내 수업 연구를 위한 공동체 구성 172
〈표 Ⅵ-2-19〉 단위학교 내 교사들의 자율적 학습 공동체 형성의 효과 173
〈표 Ⅵ-2-20〉 단위학교 내의 학습 공동체 형성이 어려운 이유 173
〈표 Ⅵ-2-21〉 교사의 콘텐츠 생산 능력, 저술 역량 필요 174
〈표 Ⅵ-2-22〉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필요 175
〈표 Ⅵ-2-23〉 유행에 민감한 교수학습방법 176
〈표 Ⅵ-2-24〉 수업 개선 지원 안내의 구체성 176
〈표 Ⅵ-2-25〉 수업 개선 의지에 따라 차별화된 지원 177
〈표 Ⅵ-2-26〉 수업 영상 자료에 대한 공유 지원 177
〈표 Ⅵ-2-27〉 수업 성찰 지원 178
〈표 Ⅵ-2-28〉 교실수업 개선을 돕는 전문적 지원 체제 부족 179
〈표 Ⅵ-2-29〉 수업 개선의 점진적 변화 모니터링 지원 179
〈표 Ⅵ-2-30〉 교사 경력별 맞춤형 지원 180
〈표 Ⅵ-2-31〉 교육과정과 평가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 180
〈표 Ⅶ-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방안별 전략 184
〈표 Ⅷ-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방안별 전략 209
〈표 Ⅷ-2〉 수업 혁신 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단계 및 구현 주체 211
[그림 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6
[그림 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지원 방안 7
[그림 Ⅰ-1] 연구의 내용, 절차 및 방법 19
[그림 Ⅲ-1-1] 수업혁신의 개념 모형 74
[그림 Ⅲ-3-1] 싱가폴 중등교육의 주요 교과와 교육과정 활동 88
[그림 Ⅳ-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추출 과정 95
[그림 Ⅳ-2]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들의 연결 구조 110
[그림 Ⅷ-1]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207
[Figure 1] Elements of teaching innovation to raise talents with creativity-convergence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