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38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39
1. 연구목적 39
2. 연구의 필요성 39
제2절 연구수행체계 41
1. 이론적 배경 41
2. 분석틀 44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5
제2장 국내 출판산업 현황과 특성 48
제1절 국내 출판산업 현황 49
1. 출판산업 매출액 현황 49
2. 도서 발행 시장 49
3. 도서 유통/소비 시장 50
4. 국민도서실태 50
5. 도서구입 현황 51
제2절 국내 및 해외 주요국의 독서실태 53
1. 한국의 독서실태 53
2. 해외 주요국의 독서실태 55
제3장 소비자 도서구매 현황과 특성 61
제1절 소비자의 도서구매 동기: 선행연구 검토 62
제2절 소비자의 도서구매 결정요인 64
1. 개인: 인구통계학적 요인 65
2. 미시체계: 심리적 요인 68
3. 외체계: 제품지각요인, 위험지각요인 71
4/4) 거시체계: 유통환경요인, 독서문화요인, 대체미디어 활용요인 73
제4장 소비자 도서구매 결정요인: 설문조사 86
제1절 설문조사 과정 87
1. 자료수집 87
2. 조작적 정의 88
제2절 조사결과 분석 92
1. 일반적 결과 9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2) 집단별 특성 94
3) 소결론 127
2. 도서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분석 130
1) 유아ㆍ아동서 구매결정요인 130
2) 교육서 구매결정요인 154
3) 문학서 구매결정요인 172
4) 인문교양서 구매결정요인 179
5) 실용서 구매결정요인 197
6) 학술서 구매결정요인 203
제5장 연구결과의 종합적 논의 226
제1절 연구과정 리뷰 227
제2절 일반적 조사결과: 독서행태 228
제3절 도서장르별 분석결과: 도서구매 결정요인 232
제4절 심층분석결과: 장르별 핵심구매집단의 구매결정요인 256
제6장 결론 및 제언 289
제1절 연구과정 요약 290
제2절 연구결과 요약 291
제3절 도서장르별 판매촉진전략 304
제4절 정부 및 공공분야에서의 정책 개발을 위한 제언 320
제5절 연구결과의 기대효과와 활용방안 321
참고문헌 323
소비자의 도서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설문지 327
판권기 2
〈표 1〉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49
〈표 2〉 가구당 월평균 서적구입비(2003~2014) 52
〈표 3〉 국가별 독서율 53
〈표 4〉 국가별 남녀간 독서율 54
〈표 5〉 한국의 성별 독서빈도 및 독서율 67
〈표 6〉 한국의 연령별 독서빈도와 독서율 68
〈표 7〉 독일의 유통채널별 점유율 77
〈표 8〉 일본의 유통채널별 점유율 78
〈표 9〉 일상생활에서의 매체 중요도 인식 정도 84
〈표 10〉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3
〈표 11〉 1주일 평균 독서 시간 93
〈표 12〉 1년 평균 도서구매 권수 94
〈표 13〉 성별ㆍ연령별ㆍ직업별ㆍ소득별ㆍ교육별 1주일 독서시간 차이 95
〈표 14〉 성별ㆍ연령별ㆍ직업별ㆍ소득별ㆍ교육별 1년 도서구매 권수 97
〈표 15〉 성별 선호 도서장르 98
〈표 16〉 연령별 선호 도서장르 99
〈표 17〉 소득별 선호 도서장르 100
〈표 18〉 교육별 선호 도서장르 102
〈표 19〉 직업별 선호 도서장르 103
〈표 20〉 성별 구매도서장르 105
〈표 21〉 연령별 구매도서장르 106
〈표 22〉 소득별 구매도서장르 107
〈표 23〉 교육별 구매도서장르 109
〈표 24〉 직업별 구매도서장르 110
〈표 25〉 성별 독서이유 112
〈표 26〉 연령별 독서이유 113
〈표 27〉 소득별 독서이유 114
〈표 28〉 교육별 독서이유 115
〈표 29〉 직업별 독서이유 116
〈표 30〉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도서관 이용정도 119
〈표 31〉 도서구매경로 120
〈표 32〉 대형서점 구매 121
〈표 33〉 동네서점 구매 122
〈표 34〉 인터넷서점 구매 124
〈표 35〉 중고서점 구매 125
〈표 36〉 도서구매 정보채널 126
〈표 37〉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분석(유아, 아동서-30ㆍ40대) 131
〈표 38〉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ㆍ40대) 132
〈표 39〉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 아동서-30ㆍ40대) 133
〈표 40〉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ㆍ40대) 133
〈표 41〉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ㆍ40대) 134
〈표 42〉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유아ㆍ아동서-30ㆍ40대) 135
〈표 43〉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ㆍ40대) 136
〈표 44〉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직장인, 자영업자 등) 137
〈표 45〉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직장인, 자영업자 등) 138
〈표 46〉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 아동서-직장인, 자영업자 등) 139
〈표 47〉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직장인, 자영업자 등) 139
〈표 48〉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직장인, 자영업자 등) 140
〈표 49〉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유아ㆍ아동서-직장인, 자영업자 등) 141
〈표 50〉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직장인, 자영업자 등) 142
〈표 51〉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43
〈표 52〉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44
〈표 53〉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45
〈표 54〉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45
〈표 55〉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 아동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46
〈표 56〉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유아ㆍ아동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47
〈표 57〉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48
〈표 58〉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 아동서-대졸 이상) 149
〈표 59〉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대졸 이상) 150
〈표 60〉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대졸 이상) 150
〈표 61〉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대졸 이상) 151
〈표 62〉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ㆍ아동서-대졸 이상) 152
〈표 63〉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유아ㆍ아동서-대졸 이상) 153
〈표 64〉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유아, 아동서-대졸 이상) 154
〈표 65〉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20~40대) 155
〈표 66〉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20~40대) 156
〈표 67〉 거시체계요인의 영향력(교육서-20~40대) 157
〈표 68〉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교육서-20~40대) 157
〈표 69〉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20~40대) 158
〈표 70〉 매개변인의 간접효과(교육서-20~40대) 159
〈표 71〉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20~40대) 160
〈표 72〉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학생, 전업주부 등) 161
〈표 73〉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학생, 전업주부 등) 162
〈표 74〉 거시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학생, 전업주부 등) 162
〈표 75〉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교육서-학생, 전업주부 등) 163
〈표 76〉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학생, 전업주부 등) 164
〈표 77〉 매개변인의 간접효과(교육서-학생, 전업주부 등) 165
〈표 78〉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학생, 전업주부 등) 166
〈표 79〉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대졸 이상) 167
〈표 80〉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대졸 이상) 168
〈표 81〉 거시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대졸 이상) 168
〈표 82〉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교육서-대졸 이상) 169
〈표 83〉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대졸 이상) 170
〈표 84〉 매개변인의 간접효과(교육서-대졸 이상) 171
〈표 85〉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교육서-대졸 이상) 172
〈표 86〉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문학서-20대 이상) 174
〈표 87〉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문학서-20대 이상) 175
〈표 88〉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문학서-20대 이상) 176
〈표 89〉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문학서-20대 이상) 176
〈표 90〉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문학서-20대 이상) 177
〈표 91〉 매개변인의 간접효과(문학서-20대 이상) 178
〈표 92〉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문학서-20대 이상) 179
〈표 93〉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40대 이상) 181
〈표 94〉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40대 이상) 181
〈표 95〉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40대 이상) 182
〈표 96〉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40대 이상) 183
〈표 97〉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40대 이상) 184
〈표 98〉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인문교양서-40대 이상) 184
〈표 99〉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40대 이상) 185
〈표 100〉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86
〈표 101〉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87
〈표 102〉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88
〈표 103〉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88
〈표 104〉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89
〈표 105〉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인문교양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90
〈표 106〉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191
〈표 107〉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대졸 이상) 192
〈표 108〉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대졸 이상) 193
〈표 109〉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대졸 이상) 193
〈표 110〉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대졸 이상) 194
〈표 111〉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대졸 이상) 195
〈표 112〉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인문교양서-대졸 이상) 196
〈표 113〉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인문교양서-대졸 이상) 197
〈표 114〉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실용서-40대 이상) 198
〈표 115〉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실용서-40대 이상) 199
〈표 116〉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실용서-40대 이상) 200
〈표 117〉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실용서-40대 이상) 200
〈표 118〉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실용서-40대 이상) 201
〈표 119〉 매개변인의 간접효과(실용서-40대 이상) 202
〈표 120〉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실용서-40대 이상) 203
〈표 121〉 미시체계 요인 영향력 분석(학술서-20~50대) 204
〈표 122〉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20~50대) 205
〈표 123〉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20~50대) 206
〈표 124〉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학술서-20~50대) 206
〈표 125〉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20~50대) 207
〈표 126〉 매개변인의 간접효과(학술서-20~50대) 208
〈표 127〉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20~50대) 209
〈표 128〉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학생, 직장인 등) 210
〈표 129〉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학생, 직장인 등) 211
〈표 130〉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학생, 직장인 등) 211
〈표 131〉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학술서-학생, 직장인 등) 212
〈표 132〉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학생, 직장인 등) 213
〈표 133〉 매개변인의 간접효과(학술서-학생, 직장인 등) 213
〈표 134〉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학생, 직장인 등) 214
〈표 135〉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215
〈표 136〉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216
〈표 137〉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217
〈표 138〉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학술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217
〈표 139〉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218
〈표 140〉 매개변인의 간접효과(학술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219
〈표 141〉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300만 원 이상 소득자) 220
〈표 142〉 미시체계 요인의 영향력(학술서-대재 및 대학원 이상) 221
〈표 143〉 외체계 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대재 및 대학원 이상) 221
〈표 144〉 거시체계 요인의 영향력(학술서-대재 및 대학원 이상) 222
〈표 145〉 매체활용의 영향력 분석(학술서-대재 및 대학원 이상) 223
〈표 146〉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대재 및 대학원 이상) 224
〈표 147〉 매개변인의 간접효과(학술서-대재 및 대학원 이상) 224
〈표 148〉 체계요인의 영향력 분석(학술서-대재 및 대학원 이상) 225
〈표 149〉 유아ㆍ아동서 구매결정요인의 종합적 분석틀 237
〈표 150〉 교육서 구매결정 요인의 종합적 분석틀 241
〈표 151〉 문학서 구매결정 요인의 종합적 분석틀 244
〈표 152〉 인문교양서 구매결정 요인의 종합적 분석툴 248
〈표 153〉 실용서 구매결정 요인의 종합적 분석틀 251
〈표 154〉 학술서 구매결정 요인의 종합적 분석틀 255
〈표 155〉 유아ㆍ아동서 핵심구매집단(core heavy buyer)의 구매결정요인 259
〈표 156〉 교육서 핵심구매집단(core heavy buyer)의 구매결정요인 263
〈표 157〉 문학서 핵심구매집단(core heavy buyer)의 구매결정요인 268
〈표 158〉 인문교양서 핵심구매집단(core heavy buyer)의 구매결정요인 273
〈표 159〉 실용서 핵심구매집단(core heavy buyer)의 구매결정요인 278
〈표 160〉 학술서 핵심구매집단(core heavy buyer)의 구매결정요인 282
〈표 161〉 전체도서의 핵심구매집단(core heavy buyer)의 구매결정요인 287
〈표 162〉 유아ㆍ아동서 핵심구매집단: 구매결정요인과 판매촉진전략 313
〈표 163〉 교육서 핵심구매집단: 구매결정요인과 판매촉진전략 314
〈표 164〉 문학서 핵심구매집단: 구매결정요인과 판매촉진전략 315
〈표 165〉 인문교양서 핵심구매집단: 구매결정요인과 판매촉진전략 316
〈표 166〉 실용서 핵심구매집단: 구매결정요인과 판매촉진전략 317
〈표 167〉 학술서 핵심구매집단: 구매결정요인과 판매촉진전략 318
〈표 168〉 전체도서의 핵심구매집단(상위 30%): 구매결정요인과 판매촉진전략 319
〈그림 1〉 브로펜브러너(Bronfenbrenner)의 인간생태학 모형 42
〈그림 2〉 벨스키(Belsky)의 인간생태학 모형 43
〈그림 3〉 벨스키 모형을 활용한 분석틀 44
〈그림 4〉 인과관계 모델(casual model) 45
〈그림 5〉 국가별 독서빈도 53
〈그림 6〉 국가별 55~65세와 16-24세 연령대 독서율 54
〈그림 7〉 한국의 성별ㆍ연령별 독서율 55
〈그림 8〉 미국의 성별ㆍ연령별 독서율 56
〈그림 9〉 미국인의 독서 동기 56
〈그림 10〉 미국인의 독서량(2011~2016) 57
〈그림 11〉 영국의 성별ㆍ연령별 독서율 58
〈그림 12〉 영국의 계층별 도서관 방문율 58
〈그림 13〉 일본의 성별 독서율 59
〈그림 14〉 일본의 성별ㆍ연령별 독서율 59
〈그림 15〉 일본인의 독서량 60
〈그림 16〉 소비자 도서구매결정 요인의 분석틀 65
〈그림 17〉 성별 오프라인서점 이용 67
〈그림 18〉 연령별 오프라인서점 이용 68
〈그림 19〉 한국의 유통채널별 점유율 추이(2006~2014) 76
〈그림 20〉 미국의 유통채널별 점유율 추이(2009~2015) 77
〈그림 21〉 미국 포맷별 판매율 변화(2010~2015) 84
〈그림 22〉 성별 선호 도서장르 98
〈그림 23〉 연령별 선호 도서장르 99
〈그림 24〉 소득별 선호 도서장르 101
〈그림 25〉 교육별 선호 도서장르 102
〈그림 26〉 직업별 선호 도서장르 103
〈그림 27〉 성별 구매도서장르 105
〈그림 28〉 연령별 구매도서장르 106
〈그림 29〉 소득별 구매도서장르 108
〈그림 30〉 교육별 구매도서장르 109
〈그림 31〉 직업별 구매도서장르 110
〈그림 32〉 성별 독서이유 112
〈그림 33〉 도서구매에 대한 각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유아ㆍ아동서) 260
〈그림 34〉 도서구매에 대한 각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교육서) 264
〈그림 35〉 도서구매에 대한 각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문학서) 269
〈그림 36〉 도서구매에 대한 각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인문교양서) 274
〈그림 37〉 도서구매에 대한 각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실용서) 279
〈그림 38〉 도서구매에 대한 각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학술서) 283
〈그림 39〉 도서구매에 대한 각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전체도서) 288
〈그림 40〉 유아ㆍ아동서 핵심구매집단 313
〈그림 41〉 교육서 핵심구매집단 314
〈그림 42〉 문학서 핵심구매집단 315
〈그림 43〉 인문교양서 핵심구매집단 316
〈그림 44〉 실용서 핵심구매집단 317
〈그림 45〉 학술서 핵심구매집단 318
〈그림 46〉 전체도서 핵심구매집단(상위 30%)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