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자원봉사 개념 11
제2절 교육자원봉사 개념 13
제3절 교육자원봉사 관련 선행연구 분석 15
제3장 정책분석 결과 18
제1절 정책 분석의 틀 19
제2절 교육자원봉사센터 관련 문헌분석 20
제3절 교육자원봉사센터 관련 담화분석 26
1. 학부모 교육자원봉사자 끌어들이기 27
2. 교육자원봉사자들의 성취감 29
3. 네트워크화와 보람이 지속성을 결정 30
4. 학교 밖의 학생들에게 더 필요 31
5. 학부모에게 홍보가 필요 32
6. 절실한 과제는 봉사자와 수요자의 매칭 시스템 33
제4장 활성화 방안 및 정책 제언 35
제1절 교육자원봉사센터 활성화 방안 36
제2절 정책 제언 44
1. 교육청 정책목표의 선명성 제고 44
2. 교육청 조직 내 범주의 재설정과 조직개편 45
3. 인력 구성 및 조직 45
4. 역할과 방향성 제시 46
참고문헌 50
[부록Ⅰ] 경기도 교육지원청별 자원봉사센터 운영 실태 51
[부록Ⅱ] 교육자원봉사센터 업무 담당자용 질문지 57
[부록Ⅲ] 교육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및 교사용 질문지 60
판권기 64
〈표 2-1〉 교육자원봉사활동 관련 선행연구 분석 17
〈표 3-1〉 교육지원청별 산하 교육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규모 21
〈표 3-2〉 교육지원청별 산하 교육자원봉사센터 운영예산현황 21
〈표 3-3〉 교육자원봉사센터별 교육자원봉사 특화영역 22
〈표 3-4〉 지역별 교육자원봉사센터 특화영역 24
〈표 3-5〉 교육자원봉사센터 관련 집중면담 대상자 26
[그림3-1] 분석의 틀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