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11
제1장 서론 40
1. 연구의 필요성 40
2. 연구 목적 45
제2장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고찰 47
1. 공유경제의 등장 47
(1) 공유경제 등장배경 47
(2) 공유경제의 개념 49
(3) 공유경제의 유형 52
(4) 요약 60
2. 공유경제의 확산 61
(1) 시장 현황 62
(2) 공유 거래 대상 확대 63
3. 공유경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67
(1) 관련 선행 연구 67
(2) 공유경제의 파급효과에 대한 이론적 논의 70
(3) 도식화를 통한 공유경제의 경제적 영향 76
4. 공유경제 관련 규제 78
(1) 숙박공유 관련 규제 80
(2) 차량공유 관련 규제 89
(3) 금융공유 관련 규제 93
제3장 우리나라 공유경제 실태 분석 96
1. 조사 개요 96
2. 공유경제 참여 현황 및 인식 99
(1) 공유경제 참여도 99
(2) 공유경제에 대한 인식 104
(3) 공유경제 미참여자의 인식 108
3. 공유경제 수요측 참여 실태 114
(1) 공유경제 소비행태 및 영향요인 114
(2) 공유경제 소비자 만족도 119
(3) 공유경제 이용경험 후 인식과 태도 125
4. 공유경제 공급측 참여 실태 130
(1) 공유경제 공급행태 및 영향요인 130
(2) 공유경제 공급자 만족도 135
(3)/(2) 공유경제 제공경험 후 소득 증가 및 태도 140
5. 공유경제 플랫폼 선택 및 평가 145
(1) 플랫폼 선택 시 고려사항 145
(2) 플랫폼 운영주체별 경험도 및 만족도 146
6. 소결 149
제4장 승차공유 서비스의 소비자 선호 분석 15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3
2. 승차공유 서비스 특징 156
(1) 우버(Uber)의 특징 및 국내외 현황 156
(2) 택시서비스 특성 비교 163
3. 분석 자료 170
(1) 컨조인트 분석 170
(2) 속성 및 속성수준 172
4. 분석 모형 179
(1) 다항로짓 모형(multinomial logit model) 179
(2) 실증 모형 설정 181
5. 추정결과 185
(1) 서비스 유형에 대한 선호만을 반영한 모형 추정결과 185
(2) 추가 속성 및 속성수준에 대한 선호를 반영한 모형 추정결과 189
(3) 상황별 속성 중요도 및 한계지불의사액 197
6. 소결 208
제5장 공유경제와 서비스업 발전 방향 213
1. 서비스업 성장의 환경 변화 213
(1) 우리나라 서비스업의 상황 213
(2) 새로운 기술 기반환경의 등장과 서비스업의 진화 215
2. 공유경제의 등장과 서비스업 성장 218
(1) 서비스업 성장과 공유경제의 관계 218
(2) 서비스업 성장을 위한 공유경제의 역할 223
3.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 확대를 위한 정책 제언 226
(1) 규제정책 방향 226
(2) 정책과제 233
참고문헌 243
Abstract 248
판권기 251
〈표 2-1〉 상업경제와 공유경제의 특징 비교 52
〈표 2-2〉 P2P 유형 사례 55
〈표 2-3〉 기업 간 공유경제 형태별 분류 59
〈표 2-4〉 공유경제 유형별 요약 61
〈표 2-5〉 공유경제 참여자의 소득 및 일자리 변화 예상 75
〈표 2-6〉 법률상 숙박업 구분 82
〈표 2-7〉 숙박공유 서비스 관련 국내 판례 84
〈표 2-8〉 기존 민박업과 공유민박업 비교 85
〈표 2-9〉 숙박공유 서비스 허용 지역 및 주요 법률 내용 88
〈표 2-10〉 국내 우버 서비스의 규제 대응 현황 92
〈표 2-11〉 국내 크라우드 펀딩 현황 및 근거 법령 95
〈표 3-1〉 공유경제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 97
〈표 3-2〉 공유경제 참여 경험 및 의향 101
〈표 3-3〉 공유경제 참여 방식 103
〈표 3-4〉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 정도 104
〈표 3-5〉 공유경제 참여의향 이유(1+2+3순위) 110
〈표 3-6〉 향후 참여의향이 있는 공유경제 형태 112
〈표 3-7〉 향후 참여의향이 있는 공유경제 분야 113
〈표 3-8〉 공유경제 소비자의 이용경험 분야(중복) 115
〈표 3-9〉 공유경제 이용 시 중요 고려사항 118
〈표 3-10〉 응답자 특성에 따른 공유경제 분야별 만족도(5점 평균) 120
〈표 3-11〉 공유경제 소비자의 이용 만족 이유 121
〈표 3-12〉 공유경제의 지속이용의향 124
〈표 3-13〉 공유경제 제공자로서 참여의향 127
〈표 3-14〉 공유경제 이용 시 애로점 129
〈표 3-15〉 공유경제 공급자의 제공경험 분야(중복) 132
〈표 3-16〉 공유경제 제공 시 중요 고려사항 134
〈표 3-17〉 공급자 특성에 따른 공유경제 분야별 만족도(5점 평균) 136
〈표 3-18〉 공유경제 제공 만족 이유 137
〈표 3-19〉 공유경제 지속제공의향 139
〈표 3-20〉 공유경제 공급자 특성별 소득 증가 정도 142
〈표 3-21〉 공유경제 공급자의 소비자 참여의향 143
〈표 3-22〉 공유경제 분야별 공공 운영 플랫폼 경험 비율 148
〈표 4-1〉 우버(Uber) 서비스 개요 158
〈표 4-2〉 주요 국가(도시)의 우버 도입 현황과 정부 대응 160
〈표 4-3〉 국내 우버 서비스 유형별 특징 비교 161
〈표 4-4〉 우리나라 택시 승차 서비스 이용 방법 비교 165
〈표 4-5〉 4개 서비스 유형 구분 및 특징 비교 172
〈표 4-6〉 두 가지 가상 상황별 속성 및 속성수준 178
〈표 4-7〉 서비스 유형별 추가 속성 및 속성수준 182
〈표 4-8〉 가상 상황1, 가상 상황2의 변수 및 변수설명 비교 183
〈표 4-9〉 기본 모형(모형 1, 모형 1-1) 추정결과 가상 상황별 비교 187
〈표 4-10〉 일반상황에서의 소비자 선호 추정결과 195
〈표 4-11〉 심야, 오지 등 택시공급 부족 상황에서의 소비자 선호 추정결과 196
〈표 4-12〉 모형 2 기준 속성수준별 한계지불의사액의 상황별 비교 203
〈표 5-1〉 주요 국가(도시)들의 공유서비스 규제 현황 229
〈그림 1-1〉 국내총생산(GDP) 41
〈그림 1-2〉 1인당 국민총소득(GNI) 41
〈그림 1-3〉 우리나라 수출 증가율 추이 42
〈그림 1-4〉 내수중심국과 수출중심국의 경제성장률 추이 43
〈그림 2-1〉 공유경제의 핵심 요인 51
〈그림 2-2〉 공유경제 운영시스템 53
〈그림 2-3〉 혼합 유형의 공유경제 56
〈그림 2-4〉 다날 쏘시오 소개 화면 56
〈그림 2-5〉 B2P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 58
〈그림 2-6〉 카셰어링 업체별 형태 비교 58
〈그림 2-7〉 세계 공유경제 시장 성장 추이 62
〈그림 2-8〉 공유경제와 기존 대여 서비스의 생애주기 비교 64
〈그림 2-9〉 Collaborative Economy Honeycomb 1.0 65
〈그림 2-10〉 Collaborative Economy Honeycomb 3.0 66
〈그림 2-11〉 공유경제의 경제적 후생의 변화 76
〈그림 2-12〉 공유 경제서비스로 인한 사업 구축효과 및 사업 창출효과 77
〈그림 3-1〉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태조사의 개요 96
〈그림 3-2〉 공유경제 실태조사의 주요 내용 98
〈그림 3-3〉 국내 공유경제 참여 현황 100
〈그림 3-4〉 공유경제 참여 방식 102
〈그림 3-5〉 공유경제 관심 이유 105
〈그림 3-6〉 향후 공유경제 발전 전망에 대한 인식 106
〈그림 3-7〉 유용한 공유경제 대상 분야에 대한 인식 107
〈그림 3-8〉 거래 측면에서 공유경제의 신뢰 정도 107
〈그림 3-9〉 공유경제 미참여 이유(1+2+3순위 기준) 109
〈그림 3-10〉 국내 공유경제 정보제공 및 홍보 원활 정도 인식 109
〈그림 3-11〉 공유경제 참여의향 이유 111
〈그림 3-12〉 향후 참여의향이 있는 공유경제 분야 113
〈그림 3-13〉 공유경제 소비자의 이용경험 분야 114
〈그림 3-14〉 공유경제 대상 분야별 소비 주기 116
〈그림 3-15〉 공유경제 소비자의 이용 동기 117
〈그림 3-16〉 공유경제 이용 시 중요 고려사항 118
〈그림 3-17〉 공유경제 분야별 만족도 119
〈그림 3-18〉 공유경제 분야별 현재 이용경험과 향후 지속이용 비교 125
〈그림 3-19〉 공유경제 경험 후 기존 물건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126
〈그림 3-20〉 공유경제 경험 후 기존 서비스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126
〈그림 3-21〉 향후 제공의향이 있는 공유경제 분야 128
〈그림 3-22〉 국내 공유경제 이용 측면에서 미흡한 부분 130
〈그림 3-23〉 공유경제 공급자와 소비자의 경험 분야 비교 131
〈그림 3-24〉 공유경제 대상 분야별 제공 주기 132
〈그림 3-25〉 공유경제 공급자의 제공 동기 133
〈그림 3-26〉 공유경제 제공 시 중요 고려사항 134
〈그림 3-27〉 공유경제 분야별 공급자 만족도 135
〈그림 3-28〉 공유경제 분야별 현재 제공경험과 향후 지속제공의향 비교 140
〈그림 3-29〉 공유경제 공급자의 소득 증가 정도 141
〈그림 3-30〉 공유경제 제공 및 이용의 개선점 144
〈그림 3-31〉 국내 공유경제 제공 측면에서 미흡한 부분 144
〈그림 3-32〉 소비자의 공유경제 플랫폼 선택요인 145
〈그림 3-33〉 공급자의 공유경제 플랫폼 선택요인 146
〈그림 3-34〉 공유경제 플랫폼 운영주체별 경험 비율 147
〈그림 3-35〉 공유경제 플랫폼 운영주체별 소비자 이용경험 147
〈그림 3-36〉 공유경제 플랫폼 운영주체별 공급자 제공경험 148
〈그림 3-37〉 플랫폼 운영주체별 참여자 만족도 149
〈그림 4-1〉 모형 2 기준 상황별 속성 상대적 중요도 200
〈그림 4-2〉 모형 2-1 기준 상황별 속성 상대적 중요도 201
〈그림 4-3〉 모형 2 기준 일반적 상황의 속성수준별 한계지불의사액 204
〈그림 4-4〉 모형 2 기준 택시공급 부족 상황의 속성수준별 한계지불의사액 204
〈그림 5-1〉 국내 서비스산업의 GDP 비중도 및 매출액 성장률 추이 215
〈그림 5-2〉 공유경제의 잠재적 파급효과 220
〈그림 5-3〉 공유경제 시장 활성화를 위한 민ㆍ관 협업체계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