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3. 연구 방법 14
4.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16
5. 연구의 제한점 17
Ⅱ. 국내ㆍ외 교과교실제 현황 18
1. 교과교실제 선행연구 분석 19
가. 전반적인 연구동향 분석 19
나. 주요 영역별 선행연구 동향 분석 30
2. 국외사례 분석 38
가. 주요국의 교과교실제 운영 현황 38
나. 시사점 51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교실제 53
4. 우리나라의 교과교실제 현황 분석 57
가. 교과교실제 정책 개요 57
나.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연구ㆍ지원팀 운영 경과 66
Ⅲ. 교과교실제의 쟁점 75
1. 교과교실제의 주요 쟁점에 관한 정책 관계자 인식 분석 76
가. 분석 개요 76
나. 분석 방법 78
다. 분석 결과 81
라. 결과 종합 103
2. 교과교실제의 주요 쟁점 및 해결 방향에 관한 전문가 인식 분석 104
가. 조사 개요 104
나. 조사지 개발 106
다. 1차 조사 결과 107
라. 2차 조사 결과 121
Ⅳ. 교과교실제의 개선 방안 131
1. 개선의 기본 방향 132
2. 구체적 개선 방안 133
가. 선결 및 전제적 지속과제 133
나/다. 구체적 개선 과제 136
3.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 개발 178
가. 개발 개요 178
나. 개발 내용 181
다.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지(안) 207
Ⅴ. 요약 및 제언 213
1. 요약 214
2. 제언 218
참고문헌 220
[부록 1] 국내 교과교실제 연구 동향 분석 자료 목록 229
[부록 2] 교과교실제 연구ㆍ지원사업 추진 경과(2009~2016) 239
[부록 3] 델파이조사 패널 명단 242
[부록 4] 교과교실제 쟁점 사항 도출 및 해결방향 탐색을 위한 조사(1차 델파이 조사지) 243
[부록 5] 교과교실제 쟁점 사항 도출 및 해결방향 탐색을 위한 조사(2차 델파이 조사지) 250
[부록 6]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점검표(안) 256
[부록 7] 2015년도 교과교실제 선진형 운영학교 대상 권역별 워크숍 주요 논의 내용 260
[부록 8] 2016년도 교과교실제 선진형 운영학교 대상 권역별 워크숍 주요 논의 내용 265
판권기 270
〈표 Ⅱ-1〉 교과교실제 연구동향 분석준거 20
〈표 Ⅱ-2〉 연구수행 시기 및 연구목적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1
〈표 Ⅱ-3〉 연구수행 시기 및 연구분야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2
〈표 Ⅱ-4〉 연구수행 시기 및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3
〈표 Ⅱ-5〉 연구수행 시기 및 연구대상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3
〈표 Ⅱ-6〉 연구수행 시기 및 연구주제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4
〈표 Ⅱ-7〉 자료 유형 및 연구목적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5
〈표 Ⅱ-8〉 자료 유형 및 연구분야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6
〈표 Ⅱ-9〉 자료 유형 및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6
〈표 Ⅱ-10〉 자료 유형 및 연구대상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7
〈표 Ⅱ-11〉 자료 유형 및 연구주제별 연구동향 분석 결과 27
〈표 Ⅱ-12〉 주요국의 교과교실제 운영 현황 39
〈표 Ⅱ-13〉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시ㆍ도별 현황 59
〈표 Ⅱ-14〉 교과교실제 유형 60
〈표 Ⅱ-15〉 교과교실제 운영 지원을 위한 보통교부금 교부현황 63
〈표 Ⅱ-16〉 교과교실제 정책의 추진과정 63
〈표 Ⅱ-17〉 연도별 사업 예산 및 지원 인력 69
〈표 Ⅱ-18〉 연도별 추진 사업 69
〈표 Ⅱ-19〉 확대기('11-'14) 교과교실제 관련 연구 투입 예산 72
〈표 Ⅱ-20〉 확대기('11-'14) 교과교실제 관련 연구 리스트 72
〈표 Ⅱ-21〉 교과교실제 선정학교 컨설팅 실시 성과('09-'16) 73
〈표 Ⅱ-22〉 교과교실제 선정학교 연수 및 워크숍 실시 성과('09-'16) 74
〈표 Ⅲ-1〉 집담회 논의 주제 영역 및 내용 76
〈표 Ⅲ-2〉 확대학급 주제 관련 주요어 출현 빈도 82
〈표 Ⅲ-3〉 확대학급 주제 관련 주요어의 연결중심성 및 커뮤니티중심성 83
〈표 Ⅲ-4〉 교과존 운영 주제 관련 주요어 출현 빈도 89
〈표 Ⅲ-5〉 교과존 운영 주제 관련 주요어의 연결중심성 및 커뮤니티중심성 90
〈표 Ⅲ-6〉 교과교실제 정착을 위한 방안 관련 주요어 출현 빈도 97
〈표 Ⅲ-7〉 교과교실제 정착을 위한 방안 관련 주요어의 연결중심성 및 커뮤니티중심성 98
〈표 Ⅲ-8〉 델파이조사 패널 구성 104
〈표 Ⅲ-9〉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내용 타당도 비율(CVR)의 최소값 106
〈표 Ⅲ-10〉 학교운영 영역 쟁점 사항의 성공적 교과교실제 추진을 위한 선결 과제로서의 중요성 108
〈표 Ⅲ-11〉 교육과정 및 교수ㆍ학습방법 영역 쟁점 사항의 성공적 교과교실제 추진을 위한 선결 과제로서의 중요성 108
〈표 Ⅲ-12〉 환경조성 영역 쟁점 사항의 성공적 교과교실제 추진을 위한 선결 과제로서의 중요성 109
〈표 Ⅲ-13〉 제도일반 영역 쟁점 사항의 성공적 교과교실제 추진을 위한 선결 과제로서의 중요성 110
〈표 Ⅲ-14〉 학교운영 영역 주요 쟁점별 추진 방안의 타당도 123
〈표 Ⅲ-15〉 교육과정 및 교수ㆍ학습방법 영역 주요 쟁점별 추진 방안의 타당도 124
〈표 Ⅲ-16〉 환경조성 영역 주요 쟁점별 추진 방안의 타당도 126
〈표 Ⅲ-17〉 제도일반 영역 주요 쟁점별 추진 방안의 타당도 129
〈표 Ⅳ-1〉 「초ㆍ중등교육법」 제24조 개정안 139
〈표 Ⅳ-2〉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8조 제6항 신설안 140
〈표 Ⅳ-3〉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 운용에 관한 규칙」 제7조 개정안 142
〈표 Ⅳ-4〉 「지방재정법 시행령」 제39조 개정안 143
〈표 Ⅳ-5〉 신설학교 의무 도입 근거 규정 마련: 「초ㆍ중등교육법」 제4조 개정안 145
〈표 Ⅳ-6〉 교시의 기준 면적 산정시 교과교실제 고려 근거 규정 마련: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ㆍ운영 규정」 [별표 1] 개정안 146
〈표 Ⅳ-7〉 「고등학교이하 각급 학교 교구 설비 기준」 등 개정안 154
〈표 Ⅳ-8〉 「고등학교이하 각급 학교 교구 설비 기준」 제8조 개정안 154
〈표 Ⅳ-9〉 만족도 설문 문항 181
〈표 Ⅳ-10〉 설문 초안의 설문 대상별 만족도 조사 설문 항목 및 문항 수 183
〈표 Ⅳ-11〉 학생용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 초안 184
〈표 Ⅳ-12〉 학부모용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 초안 187
〈표 Ⅳ-13〉 교사용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 초안 189
〈표 Ⅳ-14〉 전문가 협의회 검토 반영 만족도 조사 설문 항목 및 문항 수 192
〈표 Ⅳ-15〉 학생용 설문 초안에 대한 전문가 협의회 검토 결과 193
〈표 Ⅳ-16〉 학부모용 설문 초안에 대한 전문가 협의회 검토 결과 195
〈표 Ⅳ-17〉 교사용 설문 초안에 대한 전문가 협의회 검토 결과 197
〈표 Ⅳ-18〉 시ㆍ도교육청 실무자 검토 반영 만족도 조사 설문 항목 및 문항 수 200
〈표 Ⅳ-19〉 전문가 검토 설문에 대한 실무자 검토 반영 결과: 학생용 201
〈표 Ⅳ-20〉 전문가 검토 설문에 대한 실무자 검토 반영 결과: 학부모용 204
〈표 Ⅳ-21〉 전문가 검토 설문에 대한 실무자 검토 반영 결과: 교사용 205
〈표 Ⅳ-22〉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지 [학생용] 208
〈표 Ⅳ-23〉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지 [학부모용] 210
〈표 Ⅳ-24〉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지 [교사용] 211
[그림 Ⅱ-1] 연구동향 분석 절차 19
[그림 Ⅱ-2] 교과교실제 추진 체계 65
[그림 Ⅱ-3] 도입기('10) 1:1 심화 컨설팅 프로세스 71
[그림 Ⅱ-4] 확대기('11-'14) 연수 및 컨설팅 추진 프로세스 71
[그림 Ⅲ-1] 확대학급 주제 관련 전체 주요어의 연결중심성 지도 84
[그림 Ⅲ-2] '수업혁신', '여건', '전환'과 이웃하는 노드의 커뮤니티중심성 지도 85
[그림 Ⅲ-3] '수업혁신', '여건', '전환'과 이웃하는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86
[그림 Ⅲ-4] '인건비'와 이웃하는 노드의 커뮤니티중심성 지도 87
[그림 Ⅲ-5] '인건비'와 이웃하는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88
[그림 Ⅲ-6] 교과존 운영 주제 관련 전체 주요어의 연결중심성 지도 91
[그림 Ⅲ-7] '고3'과 이웃하는 노드의 커뮤니티중심성 지도 92
[그림 Ⅲ-8] '고3'과 이웃하는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93
[그림 Ⅲ-9] '이동'과 이웃하는 노드의 커뮤니티중심성 지도 94
[그림 Ⅲ-10] '이동'과 이웃하는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95
[그림 Ⅲ-11] '대규모 학교'와 이웃하는 노드의 커뮤니티중심성 지도 95
[그림 Ⅲ-12] '대규모 학교'와 이웃하는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96
[그림 Ⅲ-13] 교과존 운영 주제 관련 전체 주요어의 연결중심성 지도 99
[그림 Ⅲ-14] '소규모 학교', '수준별 수업'과 이웃하는 노드의 커뮤니티중심성 지도 99
[그림 Ⅲ-15] '소규모 학교', '수준별 수업'과 이웃하는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101
[그림 Ⅲ-16] '공감대', '철학'과 이웃하는 노드의 커뮤니티중심성 지도 101
[그림 Ⅲ-17] '공감대', '철학'과 이웃하는 노드의 연결중심성 지도 102
[그림 Ⅳ-1] 단위학교 모니터링(점검) 체계(안) 168
[그림 Ⅳ-2]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설문 개발 절차 179